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지혜 있는 자 [하권.6-31]

에베소서5:15-17 -

 

[에베소서5:15-17] “15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같이 하여 16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17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 본문의 지혜는 세상적인 차원을 넘어서 하나님으로부터 내려오는 지혜이다그 지혜는 요셉(창세기40:8, 16-23), 오홀리압(출애굽기31:6), 다니엘(다니엘서4:8, 18, 5:25-31)에게또한 예수님(누가복음2:42, 52)에게 임하였다.

하나님의 사명(고린도전서2:10-12)을 위해서는 인간적인 지혜보다 위로부터 내려오는 영적 지혜 즉성령 충만의 결과로 얻어지는 거룩한 지혜가 필요하다지혜가 많으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

 

1.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있다.

 

(1) 하나님은 영이시므로 육신적인 것으로는 바르게 알 수 없다. <고린도전서2:10-13>

○ 성령을 통해 주어지는 지혜로써만 하나님을 알 수 있다. (본문) <에베소서5:15-17

 

(2) 지혜가 있을 때 하나님을 바로 알고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가 있다.

○ 솔로몬은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드렸다. (열왕기상3:7-9)

 

(3) 우리가 하나님이 주신 지혜를 가지고 하나님을 사랑하면 큰 축복을 받는다.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 그를 높이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높이 들리라 만일 그를 품으면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리라 그가 아름다운 관을 네 머리에 두겠고 영화로운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하였느니라.” (잠언4:6-9)

 

2. 자신을 바로 알게 된다.

 

(1)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를 갖게 되면 자신이 누구인가를 알게 된다.

①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정체를 알지 못하고 자신을 잊어버리고 산다.

② 과연 오늘의 ''는 누구인가? - 하나님의 사람이다곧 우리는 이 시대를 본받지 말고 변화를 받아 새롭게 되어 이 시대를 변혁시 켜 나가야 하는 사명자이다. (로마서12:1-2)

 

(2) 하나님은 우리가 삶을 지혜롭게 살아가도록 인도하신다. (마태복음7:24)

① 지혜로운 건축자가 되게 하신다. (고린도전서3:10)

②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이 세상에서 지혜롭게 처신하게 한다. (마태복음10:16)

③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삶을 살도록 지혜를 주신다. (디모데전서6:11-12)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 랑과 인내와 온유를 쫓으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 (디모데전서6:11-12)

 

3. 시대를 분별할 수 있게 된다.

 

◎ 오늘날 우리 시대는 어떤 시대인가.

(1) 최첨단 문명의 시대이면서 죄악이 관영한 시대이다.

① 육신적으로는 안일하고문화적으로는 편안하고살기 좋은 시대 가 되었다.

② 하나님의 지혜를 가진 자는 영적으로 타락한 때임을 알아야 한다.

 

(2) 영적인 안목으로 이 시대를 보는 눈과 지혜가 있어야한다

① '풍요 속의 빈곤의 시대'이다곧 육적인 것이 풍성해도 영적으로 빈곤한 때이다.

② 바울은 자다가 깰 때가 되었고 밤이 깊고 낮이 가까웠다.(로마서13:11-14)”라고 했다.

③ 예수님은 깨어 있어야 된다.”라고 하셨다. (마태복음24:42-45)

 

4. 자기 사명을 발견하게 된다.

 

◎ 지금 우리는 무엇 때문에 사는가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

(1) 하나님께서 우리 각자에게 주신 사명을 자각해야 한다.

① 구원의 확신을 갖게 되면 자기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과 그 뜻을 알게 된다.

② 자신이 하나님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자각하게 된다.

 

(2) 우리 교회가 할 일이 무엇인가를 하나님의 지혜로 함께 깨달아야 한다.

① 믿음을 가진 자에게는 주께서 함께 하시므로 의로운 복음의 일에 충성하게 된다. (계시록2:10, 고린도전서4:1-2)

② 교회의 일을 억지가 아닌 자원하는 마음으로 하게 되며보수와 대가를 기대하기 보다는 빚을 갚는 심정에서 봉사하고 충성하게 된다. <베드로전서5:2>

 

*** 하나님은 참으로 지혜로우신 분이시다(이사야서31:1-2). 그러므로 하나님의 지혜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의지하는 자들에게 한없이 베풀어 주시며 특별하게 역사하여 주신다(잠언2:6-8).

 

[이사야서31:1-2] "1 도움을 구하러 애굽으로 내려가는 자들은 화 있을찐저 그들은 말을 의뢰하며 병거의 많음과 마병의 심히 강함을 의지하고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를 앙모치 아니하며 여호와를 구하지 아니하거니와 여호와께서도 지혜로우신 즉 재앙을 내리실 것이라 그 말을 변치 아니하시고 일어나사 악행하는 자의 집을 치시며 행악을 돕는 자를 치시리니

[잠언2:6-8] "6 대저 여호와는 지혜를 주시며 지식과 명철을 그 입에서 내심이며 그는 정직한 자를 위하여 완전한 지혜를 예비하시며 행실이 온전한 자에게 방패가 되시나니 대저 그는 공평의 길을 보호하시며 그 성도들의 길을 보전하려 하심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