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스러운 즐거움

- 베드로전서 1:8-9 -

 

베드로전서 1:8-9/ 8 예수를 너희가 보지 못하였으나 사랑하는도다. 이제도 보지 못하나,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니, 9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

ペトロ1:8-9/ 8 あなたがたはイエス・キリストをたことはないけれどもしておりいまてはいないけれどもじておりことばにくすことのできないえにちたびにおどっています9 これは信仰結果であるたましいのいをているからです

1Peter 1:8-9/ 8 Though you have not seen him, you love him; and even though you do not see him now, you believe in him and are filled with an inexpressible and glorious joy, 9.  for you are receiving the goal of your faith, the salvation of your souls.

 

1. 서언.

로마서 14:18 그리스도를 섬기는 자는 하나님께 기뻐하심을 받으며, 사람에게도 칭찬을 받느니라.

데살로니가전서 5:16-18/ 16 항상 기뻐하라. 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18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2. 본문강해
사도 베드로가 편지하고 있는 소아시아 지방에 흩어져 살고 있던 성도들은 참으로 귀한 믿음을 가진 자들이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보지 못했으나 그를 사랑했으며 지금도 예수님을 보지 못하고 있지만 그를 믿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고 있다. 이것은 주 예수님의 증인들인 사도들의 증언들과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가능하였다.

 

요한복음 15:26-27/ 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27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2천년 동안의 신약교회의 성도들이나, 오늘 우리들이 예수님을 보지 못했으나 믿고 사랑하는 것도 사도들의 증언의 책인 신약성경과 성령의 역사하심으로 가능한 것이다. 초대교회 성도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사랑하였다.

 

우리는 상대방의 가치를 알 때 그를 사랑하게 된다. 우리는 예수께서 누구신지 알 때 그를 사랑할 수 있다.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신 것과 우리를 위해 사람이 되셨고 십자가에 달리셔서 우리를 위해 대속의 죽음을 죽으셨음을 알 때, 그를 사랑할 수 있다.

 

사람의 사랑은 교제와 대화로 표현된다. 사람은 누구를 사랑할 때 그와 교제하고 대화하기를 좋아한다. 이처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면 성경을 읽고 기도하기를 좋아할 것이다. 또 사랑은 봉사와 수고로 표현된다.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봉사하고 수고하고 돈을 쓰는 것을 아까워하지 않는다. 이처럼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면 그의 일을 위해 봉사하고 수고하고 헌금할 것이다.

 

사랑은 특히 기쁨으로 표현된다. 초대교회의 성도들은 예수님을 사랑했고 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기쁨으로 주를 기뻐하였다.

 

* 찬송가 85:

“1. 구주를 생각만 해도 내 맘이 좋거든, 주 얼굴 뵈올 때에야 얼마나 좋으랴. 2. 만민의 구주 예수여, 귀하신 이름은 천지에 있는 이름 중 비할 데 없도다. 3. 참 회개하는 자에게 소망이 되시고 구하고 찾는 자에게 기쁨이 되신다. 4. 예수의 넓은 사랑을 어찌 다 말하랴 주 사랑 받은 사람만 그 사랑 알도다. 5. 사랑의 구주 예수여, 내 기쁨 되시고 이제로 부터 영원히 영광이 되소서.”

 

믿음의 목표는 영혼의 구원이다. 우리의 영혼은 죄로 인해 죽었었고 지옥에 갈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독생자를 보내주셨고, 그의 대속 사역으로 인해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의 구원을 얻게 하셨다. 우리가 선행으로 구원을 얻을 수 없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 길을 주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주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고, 영원한 영광의 천국에 들어갈 것이다.

 

3. 믿음의 결국은 영혼의 구원

믿음의 결과를 기억하고, 구원받은 영광스러운 즐거움으로 기뻐하자.   

* 성경에 기록된 단어(회수): 기념(42), 기억(184), 서원(72)

* 기념(사전): 뜻이 깊은 일이나 훌륭한 인물 등을 잊지 아니하고, 마음에 간직함.

* 서원(사전): 소원을 세우고, 그것을 이루겠다고 약속하는 일

 

+ 성찬식(기념): 고린도전서 11:24-26/ 24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5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26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 마리아(기념): 마가복음 14:9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온 천하에 어디서든지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는 이 여자의 행한 일도 말하여 저를 기념하리라 하시니라.

 

+ 베드로(기억): 누가복음 22:61-62/ 61 주께서 돌이켜 베드로를 보시니 베드로가 주의 말씀 곧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번 나를 부인하리라 하심이 생각나서 62 밖에 나가서 심히 통곡하니라.

* 베드로 통곡교회(St. Peter in Gallicantu) -

시온산의 남쪽 중턱에 있는 교회로 성전산과 감람산이 잘 보이는 곳에 있다.

베드로는 예수님 수난 직전까지 주님을 부인하지 않고 따르겠다고 했으나, 예수님이 잡히시던 그날 밤 심문을 받는데, 뒤따라 와서 예수님을 세 번 부인한다. 예수님이 네가 닭이 울기 전에 나를 세 번 부인하리라란 예언대로 세 번 부인하고 나니, 닭의 울음소리를 듣고 받아 밖으로 나가 통곡하였다. 세 번 부인한 사실을 기억하게 하는 뜻에서 세워진 교회로 베드로 통곡교회라고 한다.

 

+ 유월절(기념): 출애굽기 13:3 모세가 백성에게 이르되 너희는 애굽에서 곧 종 되었던 집에서 나온 그 날을 기념하여 유교병을 먹지 말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너희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 한나(서원): 사무엘상 1:11 서원하여 가로되 만군의 여호와여 만일 주의 여종의 고통을 돌아보시고 나를 생각하시고 주의 여종을 잊지 아니하사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의 평생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고 삭도를 그 머리에 대지 아니하겠나이다.

 

4. 결언.

시편 103:2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며, 그 모든 은택을 잊지 말찌어다.

신명기 8:18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열조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로마서 10:9-10/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


えにちた

- ペトロ1:8-9 -

 

ペトロ1:8-9/ 8 あなたがたはイエス・キリストをたことはないけれどもしておりいまてはいないけれどもじておりことばにくすことのできないえにちたびにおどっています9 これは信仰結果であるたましいのいをているからです

1Peter 1:8-9/ 8 Though you have not seen him, you love him; and even though you do not see him now, you believe in him and are filled with an inexpressible and glorious joy, 9.  for you are receiving the goal of your faith, the salvation of your souls.


 

1. 序言.

ローマ14:18 キリストにえるばれまた々にもめられるのです

テサロニケ第一 5:16-18/ 16 いつもんでいなさい17 えずりなさい18 すべてのについて感謝しなさいこれがキリスト・イエスにあってがあなたがたにんでおられることです

 

2. 本文講解

使徒ペテロが手紙っているアジア地方らばっんでいた聖徒たちはかに貴重信仰っているであったらはイエス・キリストをなかったがしておりイエスられずにいますがじて言葉では表現することができないびで栄光げたこれはイエスの証人である使徒たちの証言聖霊きによって可能となった

ヨハネ福音 15:26-27/ 26 わたしがのもとからわすすなわちから真理御霊るときその御霊がわたしについてあかしします27 あなたがたもあかしするのですめからわたしといっしょにいたからです

 

2千年新約時代教会信徒今日たちがイエスていなかったがじてすることも使徒たちの証言である新約聖書聖霊きによって可能である初代教会信徒たちはイエス・キリストをじてした

たちは相手価値っているときにするようになるたちはイエスがどんなおっているときすることができる御子であることとたちのために人間になられ十字架につけられたちのためにいのげたことをじるときはすることができる

 

交際会話表現されるする交際して会話することをこのようにたちがして聖書ることをむだろうまた奉仕手間表現されるするのために奉仕手間とお使うことをしまないこのようにたちがしてえるために奉仕手間献金をする

びで表現される初代教会聖徒たちはイエスを言葉では表現することができないびで栄光げた

 

信仰目標霊魂いだたちの霊魂のためにんでたし地獄くしかなかったそれで神様はご自分のひとりってくださったいのきによりじるびることなく永遠いをるようになったたちはうことによっていをることができなかったのでたちに信仰によっていをえられたですからたちはイエスをじてわれ永遠栄光天国るのである

 

3. 信仰結果たましいの

信仰結果れないでいのえにちたびにおどっいましょう.   

* 聖書かれた単語(回数): 記念(42), 記憶(184), 誓願(72)

* 記念(辞典): 過去出来事人物などをこしたにすること

* 誓願(辞典): いを物事成就するようにうこと

 

+ 聖餐式(記念): コリント第一 11:25-26/ 25 夕食の後、杯をも同じようにして言われました。「この杯は、わたしの血による新しい契約です。これを飲むたびに、わたしを覚え(記念)て、これを行ないなさい。」 26 あなたがたはこのパンをこのむたびにられるまでらせるのです

 

+ マリア(記念): マルコ福音 14:9 まことにあなたがたにげます世界中のどこででも福音えられるならこののしたられてこの記念となるでしょう

 

+ ペトロ(記憶): ルカ福音 22:61-62/ 61 いてペテロをつめられたペテロは、「きょうくまでにあなたは三度わたしをらないと。」われたのおことばをした62 しくいた

 

+ 過越祭(記念): エジプト 13:3 モーセはった。「奴隷であるエジプトからたこの(記念)ていなさい力強御手あなたがたをそこからされたからであるれたパンをべてはならない

+ ハンナ(誓願): サムエル1:11 誓願ててった。「万軍もしあなたがはしためのみをみてこのはしためをれずこのはしためにけてくださいますならはその一生におささげしますそしてそのかみそりをてません。」

 

4. 結言.

詩篇 103:2 わがたましいよをほめたたえよくしてくださったことを何一れるな

申命記 8:18 あなたのえなさいがあなたにげるえられるのはあなたの先祖たちにった契約今日のとおりにたされるためである

ローマ10:9-10/ 9 なぜならもしあなたのでイエスを告白あなたのはイエスを死者からよみがえらせてくださったとじるならあなたはわれるからです

10 じてめられ告白してわれるので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