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휼하심을 받자.
- 히브리서 4:14-16 -
14.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16. 그러므로 우리는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1. 서언.
디모데후서 1:2 사랑하는 아들 디모데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네게 있을지어다.
+ 긍휼(矜恤); あわれみ, 불쌍히 여기다, 동정하다.
2. 본문강해.
[14절]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있으니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 아들 예수시라. ...
"대제사장"이라는 말에는 구약의 "제사제도, 희생제도"라는 배경이 있다. 하나님을 예배하고 하나님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중개자(仲介者)인 대제사장의 존재 없이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 오기도, 서기도, 다가가기도, 친해지기도 불가능하다.
히브리서 저자는 승천하신 자,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께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심을 다시 한 번 더 언급하면서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자고 강조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승천은 구약시대에 에녹과 엘리야를 통하여 예표되었고, 신약시대에 복음서들과 사도행전에서 증거되었다(행 1:9-11). 승천하신 그는 하나님 오른편에 계신다. 그것은 예수께서 하나님 아버지와 동등한 능력과 권세와 영광을 가지고 계심을 보인다.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승천하신 구주이신 큰 대제사장을 모시고 있다.
[15절]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 연약함을 체휼(동정)하지 않는 자가 아니요 ...
+ ‘체휼하다’는 원어(쉼파데사이)는 ‘동감하다, 동정하다’는 뜻이다.
우리의 크신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실 수 있는 분이시다. 그는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으셨다. 그는 배고픔과 목마름과 피곤을 경험하셨고 미움, 비난, 욕, 배신, 매맞음, 또한 십자가 위에서 극심한 목마름과 고통까지 경험하셨다. 또 그는 마귀의 시험을 받으셨다.
그는 죄가 없으셨기 때문에 죄인들을 위한 대속(代贖) 제물이 되실 수 있었다. 죄 없으신 예수께서는 대속 제물이 되기에 합당하셨다. 또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대속 제물이 되시기에 합당하셨다. 그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자신을 내어주셨다.
[16절]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갈 것이니라.
우리가 부족하고 연약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이런 놀라운 구주를 주셨던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도움이 필요한 때마다 그의 긍휼과 은혜를 얻기 위해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힘입어 그의 이름으로 살아계신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확신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고 또 그렇게 나아가야 한다.
3. 오히려 인내하며 기도하라.
야고보서 5:11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4. 결언.
요한2서 1:3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하나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진리와 사랑 가운데서 우리와 함께 있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