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림 +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상권.2-06]

누가 2:25-26 -

  

 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 사람이 의롭고 경건하여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라 성령이 그 위에 계시더라. 저가 주의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 죽지 아니하리라 하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 (2:25-26)    


성경에는 예수님이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그분은 하 나님의 아들, 사람의 아들(인자), 영광의 주, 메시야, 중보자, , 예 언자, 대제사장, 왕 등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그 가운데서 특히 예수, 그리스도, 인자, 하나님의 아들, 주라고 하는 중요한 다섯 가지 이름에 대하여 고찰하여 볼 필요가 있다. 

     

1. 예수 (1:21)


 예수 Iesous는 개인적인 명칭이다.

 이 말은 구약에 있어서, 인명인 히브리어 여호수아의 헬라어 번역이다.

 이 히브리어는주는 구원또는주의 구원이란 의미이다. (1:21

 이 이름은 예수님이 우리들의 구원이 되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계시인 것을 나타낸다.


2. 그리스도 (1:41)


 이 이름은 고유명사가 아니고 직무를 나타내는 칭호이다.

 그리스도(χριστς/크리스토스)는 히브리어 메시야(기름부 음 받은 자)’의 헬라어 번역이다. (1:41, 4:25

 구약성경에 있어서, , 제사장, 선지자 등의 직무에 임명될 때 기름부음을 받았다.

 다윗의 자손으로부터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메시야가 오시며, 하나님은 그를 통하여 이스라엘을 해방시키시고 구원하신다는 기대는 유대인들의 큰 소망이었다.

 예수님이 탄생하신 시대에도, 이러한 기대를 가지고 기다린 사 람들이 있었다는 사실은 시므온의 고백으로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2:25, 26

 복음서에 있어서, 예수님에 대하여 그리스도라고 불린 칭호는 일반적으로 이스라엘의 구원과 해방을 가져다주는 인물이란 의 미로 사용되었다.

 

3. 사람의 아들 (인자) (5:26-27)


(1) 구약성경 시편8:4, 다니엘7:13, 에스겔 등에 나타나고 있다.

 예수님은 자신에 대하여 이 칭호로 40회 이상이나 말씀하셨다.

 이 칭호는 그리스도의 신성과 세상을 심판하는 자인 메시야를 나타낸다.(5:27)

 

4. 하나님의 아들 (1:35, 요일5:12)


그리스도는 다음의 3가지 의미에서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리기에 합당하신 분이시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제 2위이시고, 하나님 그 자신이시다. (11:27

 메시야의 별명이고, 그 분의 직무상 아버지와 구별하여 아들이 라 불린다. (24:36

 성령에 의하여 출생한 아들이라는 의미로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린다. (1:35

 

5.  (2:11, 12:37)


 헬라어역 구약성경에는, ‘아도나이()’의 번역어로, ‘여호와와 동의어로 사용된다.

 만물의 소유권이나 권위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된다.

 하나님의 이름과 같이 최상의 영적 권위를 나타내는 이름으로 사용된다. (12:36, 37

 교회의 소유자와 지배자로서의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이름으로 사용된다. (고전7:34

 모든 피조물 가운데 미치는 주권적 지배를 나타내는 이름으로 사용된다. (2:911

      

이상의 다섯 가지 명칭으로부터 이해할 수 있는 명백한 사실은 그 이름들이 모두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이시고, 구세주이신 것을 나타 낸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본성에 있어서 하나님이시고, 그 활동에 있 어서도 구원을 이루시기 위하여 특별한 일을 행하시는 분이신 것을 알 수 있다.

   

..................................


나로 말미암아

- 요한복음 14:6 -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1. 서언.


내가 ... 너(희)에게 .. 

신명기 5:27-29/ 27 당신은 가까이 나아가서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하시는 말씀을 다 듣고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당신에게 이르시는 것을 다 우리에게 전하소서우리가 듣고 행하겠나이다하였느니라. 28 여호와께서 너희가 내게 말할 때에 너희의 말하는 소리를 들으신지라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이 백성이 네게 말하는 그 말소리를 내가 들은즉 그 말이 다 옳도다. 29 다만그들이 항상 이 같은 마음을 품어 나를 경외하며나의 모든 명령을 지켜서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

 

2. 본문강해.


"내가 길이다"라는 말씀은,

""야말로 하나님의 나라를 향하여 가는 유일한 "내비게이터"라는 뜻이다주 예수님의 지시에 따르지 않고 그 길을 앞질러 갈 수 없다주님의 말씀주님의 인도주님의 삶의 방식(특히 아버지 하나님을 신뢰하는 그 삶의 방식)을 우리가 항상 주시할 필요가 있다.

많은 시간을 주님과 함께 보내고주님의 훌륭함을 음미하며 그 분만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그러기 위해서 이렇게 기도합시다. "주여당신의 길을 제게 가르쳐 주십시오.“, "내가 걸어야 할 길을 걸을 수 있도록 그 길을 제게 가르쳐 주십시오"라고 기도합시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는 한 번밖에 없는 나의 인생에 후회하지 않는 발걸음을내 나름의 발걸음을 한 걸음씩 한 걸음씩 쌓아나갑시다.

 

+ "내가 진리이다"란 말씀은,

나의 말나의 하는 일 모두가 틀림이 없는 진짜라는 선언이다이런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은 하나님이라는 선언과 같은 것이다그 정도로 대담한 이 선언은 진짜(진실그 자체인 나를 믿으라는 것이다.

 

+ "내가 생명이다"란 말씀은,

'생명'이라고 번역되어 있는 말의 원어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푸슈케이 ψυχή", 다른 하나는 "조에 ζωή"로서의 "생명"이다모두 '생명'이라고 번역하고 있는데, "푸슈케이"는 하나님이 내린 우리의 육체(身體), 혹은 마음영혼이라는 뜻이다그리고 "조에"는 본래 하나님에 의해서 인간에게만 주어진 하나님과의 사랑의 교제로서의 생명을 의미한다그 생명이 죄에 의해 없어졌기 때문에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가 이 세상에 오셔서우리를 속죄하고하나님과의 관계인 생명을 회복해 주신 "생명" - 이것이 "구원"인 것이다. "내가 생명이다"라고 하는 여기서의 "생명"은 "조에"가 사용되고 있다.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내가 길이다"는 후반의 "나로 말미암아(나를 통하여)"로 치환된다. "내가 진리이다"라는 부분은 "올 자가 없느니라"로 대체가 됩니다한 사람의 예외도 인정받지 못하는 보편적인 사항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경되거나 바뀌지 않는 사항움직이지 않는 절대적인 기준이다그리고 마지막 "내가 생명이다"라고 하는 뒷부분에는 "아버지께로"라고 하는 말로 바뀌었다. "아버지께로 온다"는 것은 모든 본원(本源)인 하나님과의 교제사랑의 본원에 우리가 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아버지이신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가는 것이 생명이다.   http://meigata-bokushinoshosai.info/ >


3. 나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약속(맹세) -


(1) 약속하는 자.

히브리서 6:13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가리켜 맹세할 자가 자기보다 더 큰이가 없으므로 자기를 가리켜 맹세하여


(2) 약속의 내용들

()가 너(사람)를 구원하리라. / 모든 인간의 구원은 주 하나님(창조주)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다.

창세기 28:15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찌라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신지라.

요한복음 15: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구원을 받은 사람을 새로운 피조물 이라고 했다.

고린도후서 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교회의 머리로 주셨다.

에베소서 1:22-23 또 만물을 그 발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4.결언.


고린도전서 2:16 누가 주의 마음을 알아서 주를 가르치겠느냐그러나 우리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졌느니라.

고린도후서 4:6 어두운데서 빛이 비취리라 하시던 그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

이사야 41:10 두려워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니라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니라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