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림 +


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 [상권.1-29]

대하 16:1-14 -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 이 일은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은즉 이 후부터는 ...” (대하16:9)


하나님은 하나님의 축복만 바라보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해 자기 목숨을 걸 사람을 찾고 계시다하나님은 하나님 나라와 교 회를 위해 일할 사람을 찾으신다이 시대에 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 은 누구인가?

      

1. 확실한 믿음으로 준비된 사람을 찾으신다. (7)


⑴ 유다 왕 아사는 하나님보다도 자기의 재력과 이방 나라 군대를 더 믿고 있었다.

① 많은 성도들도 하나님 보다 세상 것을 더 믿고 더 의지하며 살아 가고 있는 것 같다.

② 하나님보다도 돈을 의지하고 또 자신의 능력을 더 믿으며 살아가 고 있는 것 같다.

③ 하나님은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께 대한 확실한 믿음을 갖고 있 는 자를 찾고 계신다.


 믿음은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한다.(11:1-2)

① 믿음은 고통스런 현재에 살면서도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 며 사는 확신이다.

② 믿음은 하나님이 이 땅에서 자기를 통해 이루실 미래의 사건을 볼 수 있는 능력이다.

③ 믿음은 자기에게 부딪쳐오는 수많은 문제들에 초점을 맞추는 것 이 아니라그 환경 뒤에서 자신을 도우시고 계신 하나님을 바라 볼 수 있는 능력이다.

하나님이 찾으시는 이런 확실한 믿음의 사람이 되자하나님께서 우 리의 피곤한 손과 연약한 무릎을 일으켜 세우실 것이다. (12:12)

       

2. 뜨거운 열정을 소유한 사람을 찾으신다. (9)


⑴ 하나님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지닌 사람을 찾아서 하나님의 능력을 베푸신다.

   하나님은 하나님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지닌 사람을 찾으신다.

① 요한 사도는 에베소 교회를 향해 주를 향한 처음의 열정을 회복 하라고 말씀했다.

② '열정-Enthusiasm'이라는 말은 그 어원적 의미로 '하나님과 함께 한다'는 의미이다.

③ 존 C. 맥스웰은 "만일 우리의 마음에 하나님이 함께 하도록 만든 다면우리는 열정적으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


⑵ 데일 갤러웨이 목사는 우리의 열정을 계발하고 확장시키기 위한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① 하나님을 만나고 은혜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라.

② 묵상하는 삶을 살라자신만의 조용한 시간을 가져라.

③ 하나님에 대해 열정적인 사람들을 만나서 교제하라.

열정은 다른 열정적인 사람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통하여 우리 에게 온다.

④ 꿈꾸는 시간을 가지라.

하나님이 여러분에게 주신 꿈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라.

여러분이 주를 위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라.

이제부터 하나님에 대한 뜨거운 열정을 소유하자그러면 하나님 은 여러분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보일 것이다.

      

3. 겸손한 마음으로 순종할 사람을 찾으신다. (10-11)


⑴ 아사 왕은 선지자 하나니의 말을 듣지 않았다그는 자기가 하고 싶 은대로 행동했다.

① 가장 지혜로운 사람은 무조건적으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사 는 사람이다.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다." (고전1:25)

② 신앙생활이란 내 기준과 내 생각에 하나님의 말씀을 맞춰 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보여주신 말씀대로 나를 맞춰나가는 것이다.


⑵ 하나님은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능력을 배푸실 사람을 찾 으신다.

① 하나님은 우리의 변명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순종의 대답을 듣기 원하신다.

② 하나님은 하나님과 함께 하나님의 꿈을 이루어 갈 사람을 찾으신다.

이제부터 하나님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 머물지 말고 하나님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 되자.

 

♤ 자기 믿음의 분량에 맞게 헌신하지 말고하나님의 기준에 맞춰 믿음을 키우자내 감정과 내 기분을 이해해 달라고 투덜대지 말고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가 되자하나님이 찾으시는 사람이 되기 위해 우리의 삶에서 변화시켜야할 것들을 깊이 생각하자.

   

   .............................................


공의와 신실을 따라

사무엘상 26:21-25 -

샬롬선교회 

 

[사무엘상 26:21-25] 21. 사울이 이르되 내가 범죄하였도다 내 아들 다윗아 돌아오라 네가 오늘 내 생명을 귀하게 여겼은즉 내가 다시는 너를 해하려 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어리석은 일을 하였으니 대단히 잘못되었도다 하는지라.

22. 다윗이 대답하여 이르되 왕은 창을 보소서 한 소년을 보내어 가져가게 하소서, 23. 여호와께서 사람에게 그의 공의와 신실을 따라 갚으시리니 이는 여호와께서 오늘 왕을 내 손에 넘기셨으되 나는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치기를 원하지 아니하였음이니이다. 24. 오늘 왕의 생명을 내가 중히 여긴 것 같이 내 생명을 여호와께서 중히 여기셔서 모든 환난에서 나를 구하여 내시기를 바라나이다 하니라.

25. 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내 아들 다윗아 네게 복이 있을지로다네가 큰 일을 행하겠고 반드시 승리를 얻으리라 하니라 다윗은 자기 길로 가고 사울은 자기 곳으로 돌아가니라.

 

서언

 

세상에서 이기고 있는 것 같으나 실상은 지고 있는 사람이 있고반대로 지고 있는 것 같이 보이나 승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승리한 다윗의 삶에 대하여 생각해 보면서 우리도 그렇게 행하므로 반드시 승리를 얻는 자가 되기를 소원합시다.

 

1. 하나님은 사람에게 공의(しさ)와 신실(真実)을 따라 살기를 원하십니다.

 

(1) 다윗은 사울 왕을 죽일 수 있는 기회가 두 번이나 있었지만그를 죽이지 아니하였습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기름 부음을 받은 자를 치는 것을 원하지 아니하였습니다.

[사무엘상 26:23] “... 여호와께서 오늘 왕을 내 손에 넘기셨으되나는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 치기를 원치 아니하였음이니이다.”

 

다윗은 정당한 이유 없이 자기를 죽이려 한 사울 왕을 죽일 두 번째 기회를 얻었으나 그를 죽이지 않았습니다그는 사울 왕이 하나님의 기름 부음을 받은 하나님의 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그가 사울 왕을 죽인다면 그것은 하나님의 공의를 거스르는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그것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려는 믿음이었습니다.

다윗은 자신의 생명이 귀한 것과 같이 사울 왕의 생명도 중히 여겼습니다다윗은 자기를 죽이려는 사울 왕을 대적하지 아니하였고하나님의 공의와 신실을 따라 행하였습니다.

생명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십니다그러기에 다윗은 사울 왕의 생명을 빼앗지 아니했습니다.

[사무엘상 26:24] "오늘 왕의 생명을 내가 중히 여긴 것 같이 .... “

 

(2) 사울 왕은 자신의 행위가 의롭지 못하였을 인정했습니다.

 

사울은 비록 이스라엘의 왕이라도 큰 충격과 감동을 입었음이 분명하였습니다사울 왕은 자신의 어리석음을 뉘우치며자신의 행위가 대단히 잘못되었음을 인정했습니다.

[사무엘상 26:21] “내가 어리석은 일을 하였으니 대단히 잘못되었도다.”

[사무엘상 24:17] “나는 너를 학대하였으나 너는 나를 선대하니 네가 나보다 의롭도다.”

 

2. 하나님은 사람에게 공의(しさ)와 신실(真実)을 따라 갚으십니다.

 

(1) 다윗은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그의 공의와 신실을 따라 갚으신다는 것을 믿었고모든 환난에서 자신을 구하여 내시기를 바랐습니다.

 

하나님은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신명기 32:35; 로마서 12:19). 우리는 모든 일을 하나님께 맡기고 그의 공의로운 처분을 기다려야 합니다.

다윗은 자기 자신이 사울 왕에게 보복하려 하지 않았고하나님의 공의로운 처분을 믿었습니다우리는 우리를 미워하고 핍박하는 자들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모든 일을 공의로 판단하시고 다 갚으신다는 것을 믿고오직 하나님에게 신실하여야 할 것입니다.

[사무엘상 26:23] "여호와께서 사람에게 그의 공의와 신실을 따라 갚으시리니 ... “

[사무엘상 26:24] "오늘 왕의 생명을 내가 중히 여긴 것 같이 내 생명을 여호와께서 중히 여기셔서 모든 환난에서 나를 구하여 내시기를 바라나이다 하니라."

 

(2) 사울 왕은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며다윗을 위하여 축복과 승리를 기원하였습니다.

 

사울 왕은 엔게디 광야에서 다윗을 축복한데(사무엘상 24:19-20) 이어 두 번째로 그를 축복하였습니다.

[사무엘상 24:19-20] "19. 사람이 그의 원수를 만나면 그를 평안히 가게 하겠느냐 네가 오늘 내게 행한 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네게 선으로 갚으시기를 원하노라. 20. 보라 나는 네가 반드시 왕이 될 것을 알고 이스라엘 나라가 네 손에 견고히 설 것을 아노니"

[사무엘상 26:25] "사울이 다윗에게 이르되 내 아들 다윗아 네게 복이 있을지로다네가 큰일을 행하겠고 반드시 승리를 얻으리라 하니라

 

스데반 집사의 공의와 신실 >

 

둘러선 자들의 돌에 맞아죽어가면서도 저들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기도하는 스데반 집사의 최후의 모습은 외형으로 볼 때는 불상한 것 같았습니다그러나 스데반 집사야말로 공의와 신실을 따라 믿음으로 승리한 행복한 사람이었습니다.

[사도행전 7:54-60] "54.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그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55.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56.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 대, 57. 그들이 큰 소리를 지르며 귀를 막고 일제히 그에게 달려들어, 58.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59. 그들이 돌로 스데반을 치니 스데반이 부르짖어 이르되 주 예수여 내 영혼을 받으시옵소서 하고, 60. 무릎을 꿇고 크게 불러 이르되 주여 이 죄를 그들에게 돌리지 마옵소서 이 말을 하고 자니라."

 

결언

 

사람이 시대의 조류에 따라 기회주의자가 되어 자기 좋은 대로 살아가는 것이 때로는 승리한 것 같이 보이지만그 결과는 언제나 불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가고자신의 생각과 방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대로 공의와 신실을 따라 살아가면하나님은 그에게 반드시 복을 주시고 승리하게 하여 주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