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내 보좌에 앉게 하리라
- 요한계시록 3:20-22 -
샬롬선교회
[요한계시록 3:20-22] "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21.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 22.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1.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 하나님의 선택, 새롭게 난다 = 임마누엘
[사도행전 Ⅰ:3~4] “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1) “새롭게 난다”는 의미는 무엇인가?
+ “새롭게 난다.”의 원문은 “ανωθεν(아노센)”인데 “위로부터 난다”, “새로이 난다.”는 뜻이다. 곧 “위로부터 하나님의 은혜로 영적으로 새롭게 난다”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2) 왜 새롭게 나지 않으면 안 되는가?
+ 사람이 새롭게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다.
[요한복음 3: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새롭게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
[에베소서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 하나님 나라에 들어간다. 곧 하나님 나라의 시민이 되며, 하나님의 권속이 된다.
[에베소서2:19]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3) 하나님의 가족과 함께하시는 하나님
* 교회의 머리가 되셔서 어둠의 세력으로부터 자기 백성을 보호하신다.
+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가 되시고, 성도는 그리스도의 가지가 된다. (로마서 7:4, 에베소서 5:30)
+ 교회를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을 드러낸다. (요한복음 16:13-15)
* 오늘도 보혜사 성령께서 항상 나와 함께 하시며 가르치신다. (요한복음 14:16)
+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요한복음 14:16)
+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요한복음 14:26)
+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한 사람 안에 거하신다. (요한복음 1:12)
+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면 성령을 선물로 받는다. (사도행전 2:36-39)
2. 주님과 함께 식사할 때, 주님이 그 식탁에서 하나님의 가족에게 행하시는 일은 ?
(1) 새로운 일을 행하신다.
[이사야서43:18-19] “18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적 일을 생각하지 말라. 19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정녕히 내가 광야에 길과 사막에 강을 내리니”
+ 하나님이 그 백성들에게 참된 소망을 가지게 하시는 예언의 말씀이다. 특히 이 말씀에는 이 세상을 구원하시는 예수 그리스도의 일이 예언되어 있는 것 같다.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이사야서43:19)
+ 이전 일과는 비교할 수 없는 더 크고 놀라운 영광을 나타내시려고 그렇게 말씀하신 것 같다.
= 새 일은 마치 태양의 빛이 천지에 가득할 때 그 광채로 인하여 별들이 빛을 잃고 사라지는 것과 같다. (칼빈의 주석)
+ 새 일로 인하여 그 백성은 하나님을 찬송하게 될 것이다.
[이사야서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 새 일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지금도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다.
[히브리서13: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2) 새롭게 힘을 얻게 하신다.
[이사야서40:30-31]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자빠지되,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
* 하나님은 큰 고난 중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을 향하여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라.” 말씀하셨다. 오늘날 우리도 하나님이 약속하신 이 새 힘을 얻으면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할 것이다.
+ 하나님의 말씀은 영영히 서리라 하라. (이사야서40:6-8)
+ 하나님의 말씀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로마서1:16)
+ 모든 사람이 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도록 전하라.
* 너희 하나님을 보라 하라. (이사야서40:9-10)
+ 주 여호와께서 장차 강한 자로 임하실 것이다. (이사야서7:14, 누가복음2:11)
+ 친히 그 팔로 다스리실 것이다. (시편23:1-6)
+ 상급이 그에게 있고, 보응이 그 앞에 있다. (누가복음22:28-30, 요한복음21:15-17)
(3) 이기는 자는 나와 함께 내 보좌에 앉게 하리라. 이는 내가 승리하여 내 아버지와 함께 아버지의 보좌에 앉은 것과 같으니라. [본문, 21절]
[에베소서 6:10] “끝으로 너희가 주 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 +'주 안에서'는 '주님께 의지하고', '주님과 연결되고', '주님을 믿고', '주님과 연합됨'을 통해 비로소 주님이 가지고 계신 위대한 능력에 참여할 수 있고, 주님의 '권능'에 동참할 수 있다.
3. 주의 동산, 하나님의 낙원(파라다이스)
* 하나님은 광야 같은 세상을 에덴 동산 같이 만드시고, 사막 같은 인간의 심령도 여호와의 동산으로 같게 하신다. 성경에는 세 가지 동산 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다. 첫째는 인간이 얻었다가 잃어버린 에덴 동산, 둘째는 구원받은 인간이 들어갈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즐거운 동산, 셋째는 인간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 거하는 평안한 심령의 동산이 있다.
(1) 하나님 나라에는 구원받은 사람이 영원히 사는 '하나님의 낙원'이 있다. (요한계시록 2:7, 22:1-2)
[계시록2: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의 달린 행악자 중 하나에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누가복음23:43)”고 말씀하셨다.
+ 바울이 자신의 신비로운 체험을 “그가 낙원으로 이끌려가서 말할 수 없는 말을 들었으니 사람이 가히 이르지 못할 말이로다.(고린도후서12:4)”라고 고백했다.
+ 요한은 계시록에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서 먹게 하리라.”(계시록2:7)라고 예언했다.
(2) 창세기로부터 계시록에 있는 모든 책들은 죄로 말미암아 에덴 동산에서 추방을 받은 인간들이 다시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동산에 들어가는 길을 보여준다.
[이사야서51:1~3] “1 의를 좇으며 여호와를 찾아 구하는 너희는 나를 들을찌어다. 너희를 떠낸 반석과 너희를 파낸 우묵한 구덩이를 생각하여 보라. 2 너희 조상 아브라함과 너희를 생산한 사라를 생각하여 보라 아브라함이 혈혈 단신으로 있을 때에 내가 부르고 그에게 복을 주어 창성케 하였느니라. 3 대저 나 여호와가 시온을 위로하되 그 모든 황폐한 곳을 위로하여 그 광야로 에덴 같고 그 사막으로 여호와의 동산 같게 하였나니 그 가운데 기뻐함과 즐거워함과 감사함과 창화하는 소리가 있으리라.”
+ 누구든지 예수님 앞에 나와서 그를 믿으면 그의 심령이 광야와 같고 사막과 같을지라도 여호와의 동산과 같이 변화시켜서 참된 행복을 누리게 하신다. 우리 주 예수님을 믿고 의지하면 우리의 삶 가운데 기뻐함과 즐거워함과 감사함과 창화하는 소리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