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리너 계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400px-Valles_Marineris_NASA_World_Wind_map_Mars.jpg
220px-Mars_Valles_Marineris.jpeg
매리너 계곡은 화성 표면에서 4,000 km 이상 뻗어 있다. 바이킹 1호의 모자이크 영상에서 보는 바와 같이 대부분이 적도 바로 아래서 동서 방향으로 뻗어있다. 좌측에는 타르시스 산맥의 세 산이 있으며, 계곡꼭대기에서는 고대 유로 에쿠스 절벽에서 카세이 계곡까지 북쪽으로 뻗어있다. 비슷한 유로가 매리너 계곡의 동쪽 끝에서 화성 북반구 저지대로 뻗어있다.

위치 17px-WMA_button2b.png13.9°S 59.2°W
길이 4,000 km 이상
명칭 기원 매리너 9호

매리너 계곡(또는 마리너 계곡)(영어Mariner Valley라틴어Valles Marineris 발레스 마리네리스[*])[1]는 화성 표면 타르시스 지대의 동부를 따라 뻗어있는 계곡계다.[2] 길이 4,000 km 이상, 폭 200 km에 깊이는 최대 7 km에 이른다.[3][4] 이 계곡지대의 명칭은 처음 계곡을 발견했던 화성 궤도 탐사선 매리너 9호의 명칭을 본따 붙여졌다. 매리너 계곡은 태양계에서 가장 큰 계곡으로 손꼽히는데, 이것보다 더 긴 것은 지구의 열곡대와 금성의 발티스 계곡밖에 없다.

매리너 계곡은 타르시스 융기부 동편에서 화성의 적도를 따라 놓여 있으며, 그 길이는 화성의 둘레의 대략 4분의 1에 이른다. 서쪽으로는 녹티스 미로 계곡에서 시작하여 동편으로 티소니움 절벽지대와 이우스 절벽지대를 거치고, 그 다음 멜라스 절벽지대칸도르 절벽와 오피르 절벽코프라테스 절벽, 그 너머로 간게스카프리에오스 절벽지대를 거쳐 최종적으로 혼잡한 지대가 펼쳐진 유로 outflow channel 지역을 따라가 크뤼세 저평원의 분지에서 끝을 맺는다.

최근에 매리너 계곡이 화성의 지각을 이루는 거대한 의 "균열"이라는 주장이 제기되었다.[5][6] 대부분의 연구진은 이 계곡을 지각이 타르시스 지대 방향으로 부풀면서 만들어진 후 침식에 의해 폭이 넓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균열의 동부 측면 근처에는 이나 이산화탄소가 만든 것으로 보이는 유로들이 보인다. 매리너 계곡이 파보니스 산의 측면으로 흘렀던 용암 침식으로 만들어진 거대한 유로라는 설이 제기되기도 하였다.[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