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온이란 무엇인가?

답변
시편 87:2-3은 “여호와께서 야곱의 모든 거처보다 시온의 문들을 사랑하시는도다. 하나님의 성이여 너를 가리켜 영광스럽다 말하는도다 (셀라)” 라고 말합니다. 이 구절에 따르면, 시온은 하나님의 성과 동의어이며,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곳입니다. 시온은 예루살렘입니다. 시온 산은 다윗이 요새를 세운 높은 언덕입니다. 시온산은 그 성의 남동쪽에 있습니다.


시온이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150번 이상 나옵니다. 그것은 본질적으로 "요새화"를 의미하며 "기념물"로 세워질 것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온은 다윗 성 및 하나님의 성으로 묘사됩니다. 성경의 역사가 진행됨에 따라, 시온이라는 단어는 범위가 확대되고 영적 의미가 추가됩니다.

성경에서 시온에 대한 첫 번째 언급은 사무엘하 5:7에 나옵니다. “다윗이 시온 산성을 빼앗았으니 이는 다윗 성이더라.” 시온은 원래 예루살렘 성에 있는 고대 여부스 족의 요새였습니다. 다윗이 요새를 정복한 후에,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소유가 되었습니다. 거기에 왕궁이 세워졌으며 시온, 곧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왕국의 권좌가 있는 곳이 되었습니다.

솔로몬이 예루살렘에 성전을 지었을 때, 시온의 의미는 성전 지역을 포함하기 위해 더 확장되었습니다 (시편 2:6, 48:2, 11-12, 132:13). 이것은 예레미야 31:6의 예언에서 발견된 의미입니다: “너희는 일어나라 우리가 시온에 올라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로 나아가자.” 구약에서 시온은 예루살렘 성 (이사야 40:9)과 유대 땅 (예레미야 31:12)과 그리고 이스라엘 국가 전체 (스가랴 9:13)를 위한 이름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시온이라는 단어는 또한 성경에서 신학적 또는 영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구약에서 시온은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을 비유적으로 지칭합니다 (이사야 60:14). 신약 성경에서 시온은 하나님의 영적인 나라를 가리킵니다. 사도는 말하기를 우리는 시내산에 도착하지 않고 “시온 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 (히브리서 12:22)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베드로는 이사야 28:16을 인용하여 그리스도를 시온의 초석이라고 언급합니다: “내가 택한 보배로운 모퉁잇돌을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베드로전서 2:6).

지리적인 지역으로서의 시온 산 Mount Zion은 현재 많은 분쟁의 중심지입니다. 성경은 언젠가 시온이 주 예수님의 유일한 소유물이 되고 국가와 도시로서의 시온이 회복될 것을 분명히 말합니다. “시온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네 힘을 낼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 받지 아니한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라” (이사야 52:1). “너를 괴롭히던 자의 자손이 몸을 굽혀 네게 나아오며 너를 멸시하던 모든 자가 네 발 아래에 엎드려 너를 일컬어 여호와의 성읍이라,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의 시온이라 하리라” (이사야 60:14).


시온이란 무엇인가? (gotquestions.org)


.................................


시온산은 원래 다윗성으로(삼하 5:7), 예루살렘 분문 糞門 밖에 있었다. 그러나 이 명칭은 점차 성전을 지은 모리아산을 가리키는 말로 바뀌었으며(시 76:2) 나중에는 예루살렘 또는 이스라엘 전체를 부르는 말로 광역화되었다. 성경시대 이후 원래의 다윗성이 발굴된 것은 1867년의 일이다. 그 이전까지는 시온산의 위치를 몰랐으므로 시온성문 밖의 높은 언덕을 시온산으로 지목하였다. 다윗 가묘가 그곳에 있는 이유도 그러한 배경 때문이다.


<출처:세계기독교박물관 www.segibak.or.kr 기독교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