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일하신 것을 전파하라.
- 누가복음 8:38-39 -
“38. 귀신 나간 사람이 함께 있기를 구하였으나 예수께서 저를 보내시며 가라사대 39. 집으로 돌아가 하나님이 네게 어떻게 큰 일 행하신 것을 일일이 고하라 하시니 저가 가서 예수께서 자기에게 어떻게 큰 일하신 것을 온 성내에 전파하니라.” (눅8:38-39)
서언.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시어 하나님 나라와 천국 복음만 전하지 아니하시고, 온갖 병든 자를 치료하시면서 복음을 전하셨다.
[마9:35] 예수께서 모든 성과 촌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본문강해
[누가복음 8:26-37] 26. 갈릴리 맞은편 거라사인의 땅에 이르러 27. 육지에 내리시매 그 도시 사람으로서 귀신들린 자 하나가 예수를 만나니 이 사람은 오래 옷을 입지 아니하며 집에 거하지도 아니하고 무덤 사이에 거하는 자라 28. 예수를 보고 부르짖으며 그 앞에 엎드리어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 나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당신께 구하노니 나를 괴롭게 마옵소서 하니 29. 이는 예수께서 이미 더러운 귀신을 명하사 이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귀신이 가끔 이 사람을 붙잡으므로 저가 쇠사슬과 고랑에 매이어 지키웠으되 그 맨 것을 끊고 귀신에게 몰려 광야로 나갔더라) 30. 예수께서 네 이름이 무엇이냐 물으신 즉 가로되 군대라 하니 이는 많은 귀신이 들렸음이라. 31. 무저갱으로 들어가라 하지 마시기를 간구하더니 32. 마침 거기 많은 돼지 떼가 산에서 먹고 있는지라 귀신들이 그 돼지에게로 들어가게 허하심을 간구하니 이에 허락하신대 33. 귀신들이 그 사람에게서 나와 돼지에게로 들어가니 그 떼가 비탈로 내리달아 호수에 들어가 몰사하거늘 34. 치던 자들이 그 된 것을 보고 도망하여 성내와 촌에 고하니 35. 사람들이 그 된 것을 보러 나와서 예수께 이르러 귀신 나간 사람이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예수의 발아래 앉은 것을 보고 두려워하거늘 36. 귀신들렸던 자의 어떻게 구원받은 것을 본 자들이 저희에게 이르매 37. 거라사인의 땅 근방 모든 백성이 크게 두려워하여 떠나가시기를 구하더라. 예수께서 배에 올라 돌아가실쌔 - [본문]
1. 예수님은 신적 능력과 권세를 가지신 분이시다. (누가복음 8:28-29)
- 예수님은 사람들의 병[육체, 영혼(정신)]을 고쳐 주실 뿐만 아니라 영원한 사망에서 구원하셔서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셨다.
귀신들은 예수님이 누구신지 알고 있었고 그의 신적 권세와 능력을 인정하여 그에게 무엇을 간구하였다. 그는 귀신들에게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고 명하셨고, 또 그들의 간구를 허락하셔서 돼지 떼에 들어가게 하셨다. 이 일은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이었다. 예수께서는 이 일을 통해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분명히 증거하셨다.
[출애굽기 14:31] 이스라엘이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에게 베푸신 큰 일을 보았으므로 백성이 여호와를 경외하며 여호와와 그 종 모세를 믿었더라.
2. 인간의 가치는 참으로 크고 구원의 가치는 비교할 수 없이 크다. (누가복음 8:30-35)
- 우리는 인간의 생명, 그것도 영원한 생명이 천하보다 귀함을 알자.
[누가복음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돼지 2천 마리의 손실은 크지만, 귀신들린 자가 고침을 받은 것은 그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이었다. 단정치 못하여 옷을 입지 않았고 안정이 없어 집에 거하지 않았고 죽은 자들처럼 무덤 사이에 거하였고 매우 거칠고 사나워 통제하기 힘들었고 자기의 몸도 상하게 하였던 그 불쌍한 사람이 고침을 받았다.
3. 귀신 나간 사람이 예수님과 함께 있기를 구하였다. (누가복음 8:38)
- 우리는 귀신들렸다가 고침을 받은 사람처럼 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거하며 그를 섬기며 그를 증거하기를 소원하자.
[사무엘상 12:24] 너희는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행하신 그 큰 일을 생각하여 오직 그를 경외하며 너희의 마음을 다하여 진실히 섬기라.
거라사인의 땅 근방 모든 백성들은 크게 두려워하여 그에게 떠나가시기를 구하였다. 그들에게는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신지 알고자 하는 마음이 없었다.
요한복음 4장에 보면, 사마리아 사람들은 달랐다. 그들은 우물가에서 예수님을 만났던 한 여자의 증거를 받고 예수님을 믿었고, 예수께 나아와 그들과 함께 유하기를 청하였고, 예수께서 거기에 이틀을 유하시며 말씀을 전해주시므로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었다(요 4:39-42).
4. 예수님께서 귀신 나간 사람에게 "집으로 돌아가 하나님이 네게 어떻게 큰 일 행하신 것을 일일이 고하라"라고 하셨다. (누가복음 8:39)
- 그는 가서 예수께서 자기에게 어떻게 큰 일 하신 것을 온 성내에 전파하였다.
[출애굽기 10:2] 너로 내가 애굽에서 행한 일들 곧 내가 그 가운데서 행한 표징을 네 아들과 네 자손의 귀에 전하게 하려 함이라 너희가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베드로전서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베풀어주신 은혜를 감사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복음을 증거하여야 한다. 그리고 자신의 일터에서 또는 하나님이 허락하신 곳으로 가서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통하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언
하나님의 아들이신 주 예수께서 이 땅에 오셔서 질병으로 고통을 당하는 죄인들을 구원하여 주셨다. 우리는 영육 간에 복을 주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야 할 것이다.
[에베소서 3:8-9] 8. 모든 성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를 주신 것은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을 이방인에게 전하게 하시고 9. 영원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취었던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드러내게 하려 하심이라.
[베드로전서 4:7]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왔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정신을 차리고 근신하여 기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