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를 공경하라.

- 에베소서6:1-3 -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6:1-3)

 

서언.

 

세상의 법이 아무리 많이 바뀐다 해도, 하나님이 정하신 가정의 법은 바뀔 수가 없다. 오늘날 우리는 하나님의 법에 명시된 부모의 모습과 자녀의 모습을 깊이 알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의 뜻을 성취하도록 하자. 더불어 다른 사람들에게도 믿는 자로서 본을 보이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1. 부모를 존경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부모의 명을 좇아 행하여야 할 것이다. (6:1-3, 6:20, 28:7, 47:30)

(6:20-21) “내 아들아 네 아비의 명령을 지키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고, 그것을 항상 네 마음에 새기며 네 목에 매라.”

야곱 (28:7) - 이삭의 아들

(28:7) “또 야곱이 부모의 명을 좇아 밧단아람으로 갔으며

요셉 (47:30) - 야곱의 아들

(47:30 “내가 조상들과 함께 눕거든 너는 나를 애굽에서 메어다가 선영에 장사하라. 요셉이 가로되 내가 아버지의 말씀대로 행하리이다.”

 

아버지의 훈계를 듣고, 어머니의 법을 떠나지 말아야 한다. (1:8-9)

(1:8-9)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사슬이니라.”

 

2. 부모에게 물질로 섬기며 효도해야 한다.

- 자녀는 부모를 공경하는 마음으로 물질적 필요를 충족시켜 드리도록 힘써야 한다. 정성이 담긴 물질이 공급되는 곳에는 효심도 따라가는 법이다.

 

요셉 (45:9-11, 47:12)

(45:11) “흉년이 아직 다섯 해가 있으니 내가 거기서 아버지를 봉양하리이다. 아버지와 아버지의 가속과 아버지의 모든 소속이 결핍할까 하나이다. 하더라 하소서

(47:12) “그 아비와 형들과 아비의 온 집에 그 식구를 따라 식물을 주어 공궤하였더라.”

 

(2:11)

(2:11) “보아스가 그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네 남편이 죽은 후로 네가 시모에게 행한 모든 것과 네 부모와 고국을 떠나 전에 알지 못하던 백성에게로 온 일이 내게 분명히 들렸느니라.”

 

다윗 (삼상22:3)

(삼상22:3) “다윗이 거기서 모압 미스베로 가서 모압 왕에게 이르되 하나님이 나를 위하여 어떻게 하실 것을 내가 알기까지 나의 부모로 나와서 당신들과 함께 있게 하기를 청하나이다 하고

 

3. 부모의 마음을 기쁘게 해드려야 한다.

- 마음을 근심시키는 자녀를 둔 부모는 그 입은 비단 옷 속에서 그 몸의 뼈를 마르게 하는 고통을 당한다고 한다.

(17:22)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

(15:20)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즐겁게 하여도, 미련한 자는 어미를 업신여기느니라.”


형제간의 우애가 좋아야 한다. (133:1, 12:10)

- 부모는 형제간에 서로 사랑하고 우애가 돈독할 때 참으로 기뻐한다.

(133:1)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12:10)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자기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고전4:1-2) <참조; 12:13-14>

- 어느 분야에서 일하든지 자기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이 부모에게 기쁨이 된다.

(고전4:1-2) “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꾼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그리고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충성이니라.”

 

하나님께 인정받는 일꾼이 되어야 한다. (25:21)

- 어거스틴의 어머니 모니카는 16년 이상을 그 아들이 하나님께 인정받는 일꾼이 되기를 눈물로 기도했다. 그리고 그 응답을 받았다.

(25:21)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결언.

 

+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의 뜻을 따라 순종하며 사신 예수님을 존귀하게 여기고 사랑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따라 정직하고 성실하고 의롭게 사신 부모님을 참으로 존경하고 사랑할 것이다.

+ 우리는 사는 날 동안 언제나 부모님께 순종하며, 부모님의 마음을 기쁘게 해드려야 할 것이다. 그리고 정성을 다하여 부모님을 물질로도 섬기며, 무슨 일에나 잘 돌아보는 효도를 해야 할 것이다.


(에베소서6:1-4)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