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권위와 사명 [하권.10-18]
- 엡4:11-12 -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엡4:11-12)
교회 교육의 목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치심과 행하심을 가르쳐 지키게 하는 것이다(엡4:13). 그러므로 우리는 교사의 권위와 그 사명을 잘 이해해야 할 것이다.
1. 교회의 교사는 어떠한 사람인가?
⑴ 교사는 ‘선생’ 또는 ‘가르치는 자’이다.(행13:1, 고전12:28, 엡4:11, 딤후1:11)
⑵ 교회의 교사는 참 교사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속의 은혜를 체험한 이후에 구원의 복음을 다른 이에게 가르쳐 믿고 순종하게 하는 자이다.
2. 교회의 교사에게는 어떠한 권위가 있는가?
◎ 교회의 교사에게는 신적 권위가 있다. 그 이유는 삼위일체 하나님께 서 친히 교사의 일에 관여하시기 때문이다.
⑴ 하나님께서 세우신 직분이다.
① 하나님께서 교회 중에 몇을 세워서 교사가 되게 하셨다.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 자요 셋째는 교사요.” (고전12:28)
“……목사와 교사를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 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엡4:11-12)
② 하나님은 부모들에게 교사의 권위를 부여하셨다.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 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않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 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 (신6:6-7)
⑵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직분이다.
① 예수 그리스도께서 교사를 세우셨을 뿐만 아니라, 그 이름의 권세 도 주셨다.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리켜 지키게 하라.” (마28:19-20)
② 교사로 세움을 받은 자는 당시의 사도들이며, 오늘의 교사들이라 할 수 있다.
⑶ 성령께서 세우신 직분이다.
① 성령께서 복음의 일꾼들의 교사로 역사하셨다.
“성령이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 (요16:12-15) <참조; 요14:26>
② 성령께서 가르치는 은사를 교회의 교사들에게 주셨다.
“...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 (롬12:6-8)
3. 교회의 교사에게 주어진 사명은 무엇인가?
⑴ 잃어버린 양을 찾는 것이다. 이것은 근본적이고 완전한 사명이다.(눅19:10)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 (눅19:10)
⑵ 모든 선한 사업을 하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딤후3:17)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 전케하려 함이니라.” (딤후3:17)
⑶ 세상에서 소금과 빛으로서 주 예수님의 이름을 증거하는 것이다.(마5:13-16)
“...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 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마5:16)
⑷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기를 힘쓰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이다. (딤후2:15)
“네가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변하여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 (딤후2:15)
⑸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며 사는 것이다. (고전10:31, 벧전4:9-11)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 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고전10:31)
♡ 교회의 교사는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시는 참으로 귀한 직분이다. 교사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일을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이 기뻐하시는 교사가 되기를 간절히 소원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