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 http://shmission.com/xe/index.php?mid=board99&document_srl=98939 |
성경의 특성 [상권.1-32]
- 딤후3:16 -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딤후3:16)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바 하나 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 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 느니라. (살전2:13)”
1. 통일성
⑴ 성경은 1600년간 40여명이 하나님의 감동에 의해 기록된 말씀으로 서 저자들의 문화, 역사, 사상이 다른데도 불구하고 통일성이 있다.
- 저작자의 다수가 그들의 지역적 여건, 시간적 여건으로 상호 분리 가 심함에도 불구하고 전체에 있어서 내용과 사상이 하나의 흐름 으로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다.
① 내용과 사상의 일치성과 한 인격인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것이다.
② 저자들의 발언들이 서로 모순되고 충돌되거나 폐기되는 것이 없다.
2. 적용성
⑴ 성경은 영혼에게 신기하게 적용되고 있다.
① 영혼의 질병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인간의 영적 질병을 치료하는 길을 제시한다.
② 인간의 영혼에 만족과 기쁨을 주면서 인간의 삶에 잘 적응하게 한다.
3. 우월한 윤리체계
⑴ 성경의 윤리는 이 세상의 윤리보다 크게 우월하다.
- 그 어떤 윤리 보다 가장 고상하며 매우 포괄적이어서 모든 것에 실천력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① 신앙적인 승리를 장려하며(딤전6:12, 롬8:37). 권세에 대해서도 가 리키며(롬13:1-7), 죄에 대한 정의를 정신적인 면까지 적용시킨다.
② 그 실천력이 우월하여 성령의 감동과 감화로 실천할 수 있게 한다.
4. 불변성과 영원성
⑴ 기독교 역사는 고난과 핍박의 역사이다. 그 중에 성경도 수없이 수 난을 겪었다.
① 로마의 데오크레디아노 황제는 주전303년에 기독교를 박해할 때 에 성경을 몰수하여 불태웠고 성경출판을 금지시켰고 성경을 읽 은 사람을 300여명이나 화형 시켰고 구교의 영향을 받고 있던 영 국에서 위클리프와 틴달에게 성경을 번역하였다는 죄목을 씌워서 형을 가했다.
② 불란서의 회의주의자 「볼테르」는 "갈릴리의 무식한 어부들이 쓴 성경은 불과 50년 이내로 없어질 것이라"고 호언장담했지만 하나 님의 신비로운 섭리로 20년도 채 못되어서 성경이 없어진다고 큰 소리쳤던 볼테르의 집이 대영성서공회 프랑스 지부의 부속건물이 되어 성경을 파는 장소로 사용되고 있다.
③ 지금까지 세계최고의 베스트셀러(Best Seller)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음은 성경의 원 저자는 인간이 아닌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⑵ 성경의 불변성과 영원성의 증거는 성자 예수님께서나 사도들이 증 명해 주고 있다.
①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마24:35)
②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 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이 말씀이니라" (벧전1:24-25)
③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계14:6)
5. 무오성
- 성경을 기록하게 하신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시므로 성경에는 오류가 없다.
⑴ 속성으로서의 논증
① 절대적 필요성 : 인간의 신앙과 행위의 정확무오한 법칙으로서 성 경 밖에 없다.
② 권위성 : 성경자체가 하나님 말씀으로써 권위가 있다,
③ 명료성 : 성경은 누구나 그 진리를 명확하게 알 수 있다.
④ 충족성 : 신앙의 법칙으로서 충족하다
⑵ 성경무오로서의 논증
① 과학적, 역사적, 도덕적, 인용해석, 보도통일, 난문 난관, 기타 오 류가 없다.
② 경외와 변증의 자세로 성경을 대해야 한다.
위와 같은 논증은 성경자체가 하나님 말씀이면서 또한 하나님께서 저자이신 것을 증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경은 영원불변의 말씀이요 하나님이 그 저자이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