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삭의 가정에 일어난 축복의 상속 드라마
[성경 구절] 창세기 26 장 34 절 ~ 27 장 46 절
시작하기
- 창세기 27 장 정도 조마 조마 두근 두근하고 드라마 성이 풍부하다 장은 다른 성경의 어디를 찾아도 찾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언제나처럼, 여기서도 강도 뜻 형이 사용되는 동사를 手繰っ 보면 '축복'이라는 말이 15 회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른 리브가가 야곱에게 "아버지가에서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을 들었습니다"(6 절)라는 속의 "말해"라는 말씀이 강한 형 (피에르 상태의 분사형)입니다. 게다가 그 내용은 '축복'이라는 것입니다. 한 가지 더, 19 절 야곱이 아버지 이삭에게하신 말씀 "나는 장남에서의입니다. 나는 당신이 말한대로했습니다."의 "말한"이 피에르 상태입니다. 더 이상 1 개, 이삭이 야곱에게 "왜 이렇게 빨리 찾을 수있는 건가"(20 절) "빨리"도 피에르 상태입니다. 아버지 이삭이 놀라 의문을 품는 장면입니다. 이렇게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축복'이라는 것을 강조하고있는 것입니다. 위기 순간의 흐름 속에서 한 순간에 하나님의 뜻이 실현 버리는 손에 땀을 쥐게 장, 이것은 27 장입니다.
1. 다양한 관점에서 명상
- 27 장은 다양한 각도에서 관찰해야합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야곱이 아버지를 속인 것, 그것은 나쁜 일이다. 진실을 말하지 않고 진실을 말합시다」라고, 「원래 부모의 편애가 가정을 붕괴시켜 버렸다」라고, 「목적 이 좋아도 수단이 나쁘면 하나님은 기뻐하지 마십시오 "라고 교훈적인 수준의 이야기이 27 장을 치워 버려서는 안됩니다.그런 교훈적인 가르침이 날아가 버릴 것 같은, 정말 형언하기 어려운 하나님의 신비한 계획의 실현을 보여줄 수 때문입니다. 그것은 우연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인간의 계획에 의해 한 것도 아닙니다. 하나님 만이 실현할 수있는 계획입니다. 거기에 다양한 사람들이 관계 당하고 있는데, 하나는 직물의 뒷면의 원단을 보는 것만으로 완벽한 하나님이 만들어내는 직물을 볼 수없는 것이 많습니다.
- 27 장에 등장하는 가족 각각의 입장이되어 명상 할 때, 모든 것이 하나님에 의해 하나로 묶을 수있는 것을 추측 할 수 있습니다. 이하, 각각 (이삭과 리브가, 야곱, 에사우)의 관점에서이 장을 명상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1) 아버지 이삭의 경우
하나님의 축복 (약속)을 상속하는 문제는 이삭의 경우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자신이 아버지 아브라함의 축복의 계승자가 된 아버지 아브라함이 모두 잘 대처 해 준 덕분입니다. 형부의 이스마엘해서 아브라함의 또 다른 아내 두라에서 태어난 6 명의 의형제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모든 아버지가 축복의 상속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 준 따라서이 문제의 어려움에 휘말린 경험이 없습니다.
또한 원래 이삭의 좋은면은 온유하며 싸움을 좋아하지 않는 성격입니다. 그래서 만약 아내 리브가에서 "형이 동생을 섬길 '라는 계시 (예언)을 듣고 있어도, 혹은, 듣고 있지 않았다해도 자신의 동생 야곱을 축복 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온유'라는 좋은면이 상속 문제에서 그의 약한면이 있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브라함으로부터 물려받은 축복의 계승이라는 중요한 문제를 이삭은 가정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무엇보다 우선하여 서열에 따라 축복의 편이 그의 성격 상 말이있는 것 로 생각했습니다. 다시 말해 스트레스를 떠안게에서 벗어난다고해도 좋을지도 모릅니다.
만약 자신이 이삭의 입장 이었다면 어떻게 된 것일까라고 물어해야합니다. 그렇게 간단한 문제가 아님을 짐작합니다. 계승자가 혼자라면 전혀 문제가 없지만, 여러 중에서 단 한 명을 선택해야한다 때 궁지에 처한 것입니다. 상속하는 내용의 가치가 높을수록 상속 문제는 어느 시대에도 어떠한 상황 (가정, 단체, 국가)에서도 심각한 고통스러운 것입니다.
어떤 의미에서 이삭은 자신이 속았다하여 상속이라는 책임의 스트레스에서 순조롭게 지켜되었다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이삭은 아버지 아브라함과 아들 야고보와 달리 덜 스트레스 생애였다 때문인지 아버지와 아들 따르면도 장수하고 180 세까지 살았습니다. 덧붙여서, 아버지 아브라함은 175 세, 파란의 인생을 보낸 야곱은 147 세였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집트에서의 생활에서 스트레스가 컸다 요셉이 110 세에 사망했습니다.
(2) 어머니 리브가의 입장에서
어머니 리브가가 취한 행동은 미리 계획하고 있던 일이 없습니다. 축복의 후계자로 동생의에서가 적합하지 않은 경우 예전부터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 틀림 없습니다. 또한 임신 때 계시 된 하나님의 뜻은 "형이 동생을 섬길 '라는 것이 었습니다. 그것이 어떻게 실현하는 것은 아마 예상하지 못한 것이 틀림 없습니다. 그러나 이삭이에서를 축복하는 것을 엿 때 즉시 행동을 취했습니다. 야곱에게 그 사실을 전하고에서에게 なり変わる 준비를 한 것입니다.
리브가가 그런 행동에 나선 배경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이 왜 이삭의 아내가되었는지, 거기에는 하나님의 깊은 인도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있었습니다. 가나안이 아니라 아브라함의 친족 중에서 자신이지도 한 것이 장인 아브라함이 그 일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있었습니다. 그 때문에 지금 자신이 이삭의 아내가 된 것. 그런데,에서가 가나안 여인을 아내로 취했기 때문에, 고민 (두통) 씨가 있던 것이 었습니다. 27 장 마지막 절에서 남편 이삭에게 말했다 리브가의 말은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헷 사람의 딸들로, 살아있는 것이 싫어졌습니다. 만약 야곱이이 땅의 딸들에이 같은 헷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했다면 나는 무엇을 위해 살게 될 것입니다. "(46 절)
"내가 살아있을 수 없습니다."(세키네 역)
"나는 살아있는 보람이 없습니다."(공동 번역 개정판)
"내가 살아 있고 무엇 될까요"(프란체스코 역)
'내 생애는 도대체 어떻게되는 것입니까? "(이와 나미 역)그만큼 리브가의 행동은 자신의 아이디 티티의 위기에 직면 한 순간의 계략이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리브가는 아직 희망이있는 야곱에게 자신의 존재를 건입니다.
(3) 야곱의 입장에서
갑자기 어머니 리브가의 지시에 따라 야곱. 여기에서 야곱은 어머니하라는이었습니다. 어머니가 이렇게까지이 문제에 대해 자신에 가담 해 준다고 야곱은 생각지도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어머니의지지에 부응하기 위해 야곱은 끝까지 형에서로 가장 할뿐이었습니다. 모든 준비는 어머니가 해 준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버지 이삭을 속이는 교환에서 네번 야곱은 식은 땀을 흘리는 장면이 있습니다.
① "누구구나 너는"라고 묻는 질문에 "나는 장남에서의입니다"라고 대답했을 때.
② "왜 이렇게 빨리 찾을 수 있었는지"라고 이삭이 놀라서 물었을 때.
③ "네가 정말 내 아들 에사우인지 여부 おえまえ 만져보고 싶다"라고 만진 때.
④ "... 정말 너는 내 아들 에사우구나"라고 생각을 눌렀을 때.마틴 루터는 "만약이 때 내가 야곱 이었다면했다 접시를 떨어 뜨린에 틀림 없다"고 말했다 합니다만, 야곱은 ぬけぬけと "나는"이라고 속여 통해서입니다.어머니의 뒷받침이 있었다고는해도, 축복을 차단하기 위하여 상당한 배우 않으면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야곱은 자신의 본령을 여기에서 충분하게 발휘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삭으로부터 축복을받은 야곱은 리브가의 집에 향하는 도중, 처음으로 주님과 개인적인 만남을 주님 께서 아브라함 이삭에게 계속 직접적인 축복을 받고 있습니다 (다음 장 28 장 참조). 전혀 소리 탓하지 않고 있습니다.
(4)에서의 입장에서
에서의 잡아 오는 먹이 항상 아버지를 기쁘게했습니다. 그러나 그 준비가 여기서 원수가 된 모습입니다.
먹이의 요리가 어머니에 의해 이용되고 말았습니다.또한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경시하던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결혼 할 때도 자신이 아브라함 이삭 흐르는 하나님의 축복 (약속)의 중요성에 무관심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에게 하나님의 축복의 계속이 이뤄진다면 곤란한 일입니다. 그 것을 가장 걱정했던 것은 아버지 이삭보다 어머니 리브가이었습니다. 그 어머니의 순간의 계략에 의해 축복은 야곱에게 차단되고, "형이 동생을 섬길 '라는 하나님의 계시를 실현하고 말았습니다.
원래 결혼 문제가 부모로부터 자주 생각하지 않은 것을 알았다 에사우는 자신에게 주어질 것 축복을 빼앗긴 것을 계기로 아버지 이삭의 매형 이스마엘에게 가서 이스마엘의 딸 아내 장가하지만 이미 뒷북이었습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를 당연하게 생각에서의 방심 가벼움이 축복을 빼앗기는 결과를 자초 한 말을 못해서도 없다.
2. 하나님의 계획의 실현 프로세스는 아무도 모른다
- 27 장을 묵상하는 가운데 감명을주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의 실현의 구체적인 과정은 예측 불가능하고, 아무도 모르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성경에 기록 된 하나님의 계획과 약속 모두 말할 진리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을 실현하는 모든 흐름 속에 내장되어 있고, 스스로 그것을 조작 할 수 없습니다.
- 예를 들어, 예수를 배반 한 가룟 유다가 예수님을 판 것으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스스로 실현시켜 버린 것처럼입니다. 또는 유대인들이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스스로 복음을 거절 한 것에 의해 구원이 이방인에 이르게 한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로마 사람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아,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재산은 무려 무궁무진하고 깊은 것입니다. 그 심판은 무엇과 잘 아는 어렵고 그 길은 무엇 측정 알고 어려운 것입니다. ... 모든 것 이 하나님으로부터 방출 하나님에 의해 이루어지고, 하나님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부디이 하나님 께 영광이 영원히 있기를 빕니다. 아멘 "(11:33, 36)
https://translate.google.co.jp/translate?sl=ja&tl=ko&js=y&prev=_t&hl=ja&ie=UTF-8&u=http%3A%2F%2Fmeigata-bokushinoshosai.info%2F&edit-t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