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 서론
제 42 문 : 십계명의 대강령은 무엇인가?
답 : 십계명의 대강령은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우리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이웃사랑하기를 자기 몸같이 하라 하신 것이다.
① 십계명은 최초로 몇 개의 판에 기록되었는가?
십계명은 최초로 하나님께서 산에서 친히 기록하신 것이며 두 돌판에 모세에게 전달되었다.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너는 처음과 같은 두 돌판을 다듬어 가지고 산에 올라 내게로 나아오고 또 나무궤 하나를 만들라 네가 깨뜨린 처음 판에 쓴말을 내가 그 판에 쓰리니 너는 그것을 그 궤에 넣으라 하시기로 … 여화와께서 그 총회 날에 산 위 불 가운데서 너희에게 이르신 십계명을 처음과 같이 그 판에 쓰시고 그것을 내게 주시기로”.(신10:1,2,4)
② 이 판들에 기록된 십계명의 포괄적인 의무는 무엇인가?
십계명의 포괄적인 의무는 사랑이다.
③ 이 율법의 첫 돌판의 요의는 무엇인가?
이 율법의 첫 판의 요의는 하나님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우리의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우리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막 12:30)
④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우리의 사랑의 지고함과 불붙음(?) 그리고 활동을 의미한다. 우리는 우리의 지고한 선으로서 그를 선택하고 그에게 애착을 두고 그를 즐거워하며 우리의 영혼과 육체의 모든 기능과 능력을 사용하며 사랑에서 기인된 순종을 하게 된다.
⑤ 이 율법의 둘째 돌판의 요의는 무엇인가?
이 율법의 둘째 돌판의 요의는, 인간에게 관계된 것으로 우리의 이웃을 우리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것이다.
“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막 12:31)
⑥ 우리의 이웃은 누구인가?
모든 사람이 우리의 이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인 사랑을 나타내 보여야 한다.
⑦ 우리의 이웃을 우리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우리의 이웃을 우리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행하듯이 이와 동일한 진실함과 사랑의 확고함으로 우리의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제 43 문 : 십계명의 서문은 무엇인가?
답 : 십계명의 서문은 이렇다. “나는 너를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로라.”
제 44 문 :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답 : 십계명의 서문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것은 하나님은 주님이시며 또 우리 하나님이시요 구속자이시므로 우리는 그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① 십계명의 서문에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다 지켜야 한다고 하는 말을 몇 가지로 논증하고 있는가?
십계명의 서문에 우리에게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켜야 한다고 하는 말을 세 가지고 논증하고 있다.
⑴ 하나님은 주님이시기 때문이다. ‐ “나는 주님이시다.”
⑵ 하나님은 우리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 “나는 주 너의 하나님이시다.”
⑶ 하나님은 우리의 구속자이시기 때문이다. ‐ “나는 너의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너를 인도하여 낸 하나님이다.”
② 하나님은 현재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그의 백성들을 인도하여 내신다고 말씀하실 수 있으시겠는가?
하나님은 옛날 지상의 애굽과 노예생활에서 그의 백성들을 이끌어내셨듯이, 지금은 그의 백성들을 영적인 의미의 애굽에서와 마귀와 정욕의 종노릇한 데서 이끌어내신다.
③ 그가 주님이시라는 사실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계명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
우리는 그가 주님이시라는 사실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 그는 주님이시며 우리의 창조주이시며 지고한 주권자이시기 때문에 그리고 우리는 그의 피조물이고 백성들이기 때문에 그에게 온전한 순종을 하여야 한다.
“기쁨으로 여호와를 섬기며 노래하면서 그 앞에 나아갈지어다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신 줄 너희는 알지어다 그는 우리를 지으신 자시요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시100:2.3), “열방의 왕이시여 주를 경외치 아니할 자가 누구리이까 이는 주께 당연한 일이라”.(렘 10:7)
④ 그가 우리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계명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
우리는 그가 우리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 그는 우리의 하나님으로서 우리에게 언약을 세우시고 우리로 그 자신과 특별한 관계를 맺으셨다. 그러므로 우리에게는 그를 섬겨야 할 더욱 큰 의무가 주어져 있다.
“그런즉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여 그 직임과 법도와 규례와 명령을 항상 지키라”.(신 11:1)
⑤ 그가 우리의 구속자이시라는 사실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계명을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
우리는 그가 우리의 구속자이시라는 사실에서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죄와 사단의 종노릇 한 데서 자유케 하셨으므로 우리는 마땅히 그에게 순종을 하게 된다. 하나님은 바로 이러한 목적을 위해 우리를 구속하셨다.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20), “우리로 원수의 손에서 건지심을 입고 종신토록 주의 앞에서 성결과 의로 두려움이 없이 섬기게 하리라”.(눅 1:7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