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의 죽음
제37문 : 신자가 죽을 때 그리스도로부터 무슨 유익을 받나?
답 : 신자가 죽을 때 그 영혼은 완전히 거룩하게 되어 즉시 영광 중에 들어가고 그 몸은 여전히 그리스도께 연합하여 부활 때까지 무덤에서 쉰다.
① 신자가 죽을 때 받는 유익은 몇 가지인가?
신자가 죽을 때 받는 유익은 두 가지다.
⑴ 영혼에 관하여 ⑵ 육신에 관하여
② 신자가 죽을 때 영혼에 관하여 받는 유익은 무엇인가?
신자들의 영혼은 죽을 때 ⑴ 거룩함에 있어서 완전을 이룬다. “온전케 된 의인들의 영들과”.(히 12:23)
⑵ 그들은 즉시 영광 중에 들어간다.
“내가 그 두 사이에 끼였으니 떠나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을 욕망을 가진 이것이 더욱 좋으나”.(빌 1:23)
③ 신자들의 영혼이 죽을 때 가지게 될 완전한 거룩은 어떠한 것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⑴ 죄와 오염에서 완전히 자유를 얻으며 죄의 존재나 경향성에서도 자유를 얻게 된다.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오지 못하되”.(계 21:27)
⑵ 영혼의 완전한 의로움과 그리스도의 형상에 완전한 일치함을 맛보게 된다.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엡 4:13)
④ 신자들의 영혼이 죽음에 이르러 즉시 맛보게 되는 영광은 어떠한 것인가?
신자들의 영혼이 죽음에 이르러 즉시 맛보게 되는 것은 ⑴ 영광스런 장소 ⑵ 영광스런 교제 ⑶ 영광스런 상태이다.
⑤ 신자들의 영혼이 죽음에 이르러 즉시 맛보게 되는 영광스런 장소는 어떠한 것인가?
신자들의 영혼이 죽음에 이르러 즉시 맛보게 되는 영광스런 장소는,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위해 예비하신 하늘나라 아버지의 집이다.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요 14:2)
⑥ 신자들의 영혼이 즉시 누리게 되는 영광스런 교제는 어떠한 것인가?
신자들이 영혼이 즉시 누리게 되는 영광스런 교제는 영광 중에 계신 하나님과 그리스도와 함께 누리는 것이요 또한 영광 중에 있는 천사들과 성도들의 영혼과 함께 누리는 것이다.
“이러므로 우리가 항상 담대하여 몸에 거할 때에는 주와 따로 거하는 줄을 아노니 이는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고 보는 것으로 하지 아니함이로라 우리가 담대하여 원하는 바는 차라리 몸을 떠나 주와 함께 거하는 그것이라”(고후 5:6‐8),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 하늘에 기록한 장자들의 총회와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과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와 …”.(히 12:22‐24)
⑦ 신자들의 영혼이 죽음에 이르러 즉시 누리게 되는 영광스런 상태란 어떤 것인가?
신자가 죽은 후 그 영혼에게 즉각적으로 임하는 영광스런 상태는 복 받은 자들의 안식의 상태이다.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히 4:9), “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음성이 나서 가로되 기록하라 자금 이후로 주안에서 죽는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시매 성령이 가라사대 그러하다 저희 수고를 그치고 쉬리니 이는 저희의 행한 일이 따름이라 하시더라”.(계 14:13)
⑧ 신자들이 죽음에 이르러 그들의 육체가 받는 유익은 무엇인가?
⑴ 신자들의 육체는 죽음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있다. 비록 죽음이 잠시 동안은 그들의 영혼을 육체로부터 분리시켜 놓을지 모르나, 죽음은 이 둘을 그리스도로부터 분리시킬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 죽으셨을 때 그의 본질적 혹은 인격적 연합은 그대로 상존해 계셨으며 그의 신성은 천국에 계신 그의 영혼과 땅 위 무덤에 계신 육체와 연합되어 계셨다. 이와 마찬가지로 신자들도 죽을 때 그들의 신비한 그리스도와의 연합은 그대로 상존해 있으며, 그리스도께서는 영광 중에 계신 그와 그들의 영혼과 연합해 계시며 또한 바로 무덤에서 썩고 있지만 그래도 그의 지체인 육체들과 함께 연합해 계신다. “너희 몸이 그리스도의 지체인줄을 알지 못하느냐”(고전 6:15), “이와 같이 예수 안에서 자는 자들도 하나님이 저와 함께 데리고 오시리라”.(살전 4:14)
⑵ 신자들의 육체는 부활 때까지 침대에 잠을 자듯이 무덤에서 쉰다.“그는 평안에 들어 갔나니 무릇 정도로 행하는 자는 자기들의 침상에서 편히 쉬느니라”.(사 47:2)
⑨ 여기에서 말하는 부활은 무엇인가?
여기에서 말하는 부활은, 창세 이래 모든 세대를 통해 살았던 모든 사람들이 죽음에서 일어나는 최종적, 그리고 일반적인 부활을 말한다. 마지막 날에 먼저는 의인이 다음은 악인이 부활할 것이다.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요5:28,29),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살전4:16)
⑩ 당신은 그와 같은 일반적 부활이 있으리라는 것을 어떻게 증명하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능력으로부터 그리고 말씀의 계시로부터 분명히 증명된다. 만일 하나님이 무한히 능력이 많으시고 그래서 죽은 자들을 일으키실 수 있으시며 무한히 참되시고 말씀 속에서 그가 모든 죽은 자들을 일으키시리라고 계시하셨다면, 분명코 일반적 부활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무한히 능력이 많으시고 모든 죽은 자들을 일으키실 수 있으시고 무한히 참되시고 그의 말씀 속에서 그가 모든 죽은 자들을 일으키시리라고 계시하셨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부활이 있을 것이다. 부활을 부인했던 사두개인들의 오류의 근거는 이 교리의 두 가지 근거 즉 하나님의 능력과 성경에 관한 것을 분명히 몰랐기 때문에 빚어진 결과였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므로 오해함이 아니냐”.(막 12:24)
⑪ 죽은 자들을 전에 살아 있을 때 입었던 몸과 동일한 몸으로 일으키심을 받는가?
죽은 자들은 동일한 몸을 일으키심을 받는다.
“나의 이 가죽, 이것이 썩은 후에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욥 19:26).(그러나 And though after my skin worms destroy this body, yet in my flesh shall I see God'라고 원문에 기록되어 있음‐역자주)
⑫ 당신은 죽은 자들이 이전의 것과 동일한 몸을 입고 일어나리라는 것을 어떻게 증명하는가?
⑴ 만약 죽은 자들이 동일한 몸으로 부활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어떠한 의미로도 부활이라 불리워질 수 없고 다만 새로운 피조물이라고 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⑵ 최초의 몸이 의나 죄의 도구가 되었기 때문에 그것은 보상이나 형벌에도 참여해야 한다.
⑬ 육체가 부활할 때 지금 갖고 있던 육체와 다른 것인가?
부활한 육체는 지금 갖고 있던 육체와 다르지 않다. 그러나 그들은 본질이나 존재에 있어서는 동일하지만 성질에 있어서 상당히 다르다.
⑭ 불신자들이 죽을 때 그들의 육체는 신자의 육체와 어떤 점에서 다른가?
불신자들의 육체는 죽을 때 무덤이라는 감옥에 갇히고 그들의 영혼은 지옥이라는 감옥에 갇혀서, 그들은 거기서 마귀와 다른 저주받은 영들과 함께 두려움과 고통을 받는다. 그들은 대심판 날 때까지 어두움의 사슬에 매인 바 된다.
“저가 또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 그들은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벧전 3:19,20),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치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벧후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