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나를 위하여 [상권.3-30]
- 시편91:1-16 -
[시편91:14-16] “하나님이 가라사대 저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저를 건지리라 저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저를 높이리라. 저가 내게 간구하리니 내가 응답하리라. 저희 환난 때에 내가 저와 함께 하여 저를 건지고 영화롭게 하리라. 내가 장수함으로 저를 만족케 하며 나의 구원으로 보이리라 하시도다.”
*** 어려움 가운데서 하나님의 구원과 해방을 확신하는 노래이다. 시인 이 자신의 확신을 이스라엘의 백성에게 가르치는 노래로 생각되어진다. 신뢰의 고백, 보호의 내용, 하나님의 응답의 확신을 말하고 있다.
1. 신뢰의 고백
(1) “저는 나의 피난처요, 나의 요새요, 나의 의뢰하는 하나님이라.”(시편91:2)
+ 야곱의 꿈과 서원 (창세기28:10-22)
“야곱이 잠이 깨어 가로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창세기28:16)
“야곱이 서원하여 가로되 하나님이 나와 함께 계시사 내가 가는 이 길에서 나를 지키시고 먹을 양식과 입을 옷을 주사, 나로 평안히 아비 집으로 돌아가게 하시오면 여호와께서 나의 하나님이 되실 것이요. 내가 기둥으로 세운 이 돌이 하나님의 전이 될 것이요.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 십분 일을 내가 반드시 하나님께 드리겠나이다. 하였더라.” (창세기28:20-22)
2. 보호의 내용
(1) “저가 너를 새 사냥꾼의 올무에서와 극한 염병에서 건지실 것임이로다.” (시편91:3)
① “저가 너를 그 깃으로 덮으시리니 네가 그 날개 아래 피하리로다. 그의 진실함은 방패와 손 방패가 되나니” (시편91:4)
② “너는 밤에 놀램과 낮에 흐르는 살과, 흑암 중에 행하는 염병과 백주에 황폐케 하는 파멸을 두려워 아니하리로다.” (시편91:5-6)
(2) “천인이 네 곁에서 만인이 네 우편에서 엎드러지나 이 재앙이 네게 가까이 못하리로다.” (시편91:7)
① “너는 목도하리니 악인의 보응이 네게 보이리로다.” (시편91:8)
② “화가 네게 미치지 못하며 재앙이 네 장막에 가까이 오지 못하리니” (시편91:10)
(3)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사 네 모든 길에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 (시편91:11)
① “저희가 그 손으로 너를 붙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시편91:12)
(4) “네가 사자와 독사를 밟으며 젊은 사자와 뱀을 발로 누르리로다.” (시편91:13)
+ 메시아의 예언 (이사야서42:5-7)
“하늘을 창조하여 펴시고 땅과 그 소산을 베푸시며 땅 위의 백성에게 호흡을 주시며 땅에 행하는 자에게 신을 주시는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나 여호와가 의로 너를 불렀은즉 내가 네 손을 잡아 너를 보호하며 너를 세워 백성의 언약과 이방의 빛이 되게 하리니, 네가 소경의 눈을 밝히며 갇힌 자를 옥에서 이끌어 내며 흑암에 처한 자를 간에서 나오게 하리라.” (이사야서42:5-7)
3. 하나님의 응답의 확신
+ 하나님이 친히 말씀하셨다. “저가 나를 ... 내가 저를 ...”
(1) “저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저를 건지리라 저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저를 높이리라.” (시편91:14)
(2) “저가 내게 간구하리니 내가 응답하리라 저희 환난 때에 내가 저와 함께 하여 저를 건지고 영화롭게 하리라.” (시편91:15)
(3) “내가 장수함으로 저를 만족케 하며 나의 구원으로 보이리라.” (시편91:16)
- 야곱에게 하신 하나님의 약속 (창세기28:15)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창세기28:15)
◈ 서원(Vows)
하나님께 무엇을 하겠다거나 일정 기간 동안 하지 않겠다고 자발적으로 약속하는 것을 말한다. (레위기27:1-29).
서원은 보통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기 위해서나 베풀어주신 은혜에 감사하기 위해서 하였다. 서원은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며 서원을 하지 않는 것이 죄가 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서원한 이상 반드시 지켜야 했으며(민수기30:2; 신명기23:21-23) 이행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속건제(희생예물)를 드려 용서받아야 했다(레위기5: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