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의 내용과 방법
고린도전서2장
[1-2절]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복음은 ‘하나님의 증거’이다. 그것은 죄사함과 영생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친히 증거하신 진리이다. 하나님의 증거는 참되며 확실하다. 그것은 인간의 말에 의존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은 복음을 전할 때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하지 않았다. 복음의 진리성은 하나님께서 증거하셨다는 사실에 있지 인간의 달변에 있지 않다. 그러므로 기독교 복음은 그 전달 방법보다 그 내용이 더 중요하다. 기독교 복음의 가치는 그 내용에 있다. 기독교 복음의 중심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박히신 사실이다. 그러므로 사도 바울은 전도할 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만 전하겠다고 작정하고 결심했다. 사람이 복음을 아름다운 말로 단장한다고 복음이 더 효력이 있는 것이 아니다. 복음의 효력은 인간의 아름다운 말에 있지 않고 그 내용 자체에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을 위해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사실이 죄인들을 구원하는 능력이 된다.
[3-5절] 내가 너희 가운데 거할 때에 약하며 두려워하며 심히 떨었노라.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인간적]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기독교 복음의 내용이 능력이기 때문에 사도 바울은 복음을 전하기 위해 고린도에 머물었을 때에 인간적으로는 약하며 두려워하며 심히 떨었다. 하나님께서는 바울이 전하는 복음을 구원의 능력으로 사용하셨으나 복음을 전하는 당사자인 바울 자신은 약했다. 그러나 이런 사실은 오히려 복음의 능력이 사람에게 있지 않고 그 내용 되신 예수 그리스도께 있음을 잘 드러내었다. 그러므로 오늘날도 복음을 전하는 우리가 스스로 약하다고 느낄 때 낙망하지 말고 하나님만 의지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사실들을 충실히 전해야 한다.
사도 바울은 전도하며 설교할 때 인간적 지혜의 권하는 말로 아니하고 성령과 능력의 나타남으로 했다. 여기에 전도자의 바른 자세가 있다. 복음 전도자는 인간적 지혜의 권하는 말로 전하지 말고 성령의 능력을 의지해야 한다. 그는 단순히 복음을 전해야 한다. 그 단순한 복음 전파에 성령의 능력이 함께하신다. 그 능력은 과거에 외적으로 나타난 기적들 뿐만 아니라, 또한 어느 시대나 내면적 변화의 능력, 즉 죄인을 회개시키고 믿게 하는 구원의 능력을 가리킨다.
복음의 성격이 그러하듯이, 성도의 믿음도 사람의 지혜에 근거하지 않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말미암는다. 그 능력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으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 성령의 능력이다. 이와 같이, 성도의 믿음은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하나님께 의존한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 우리를 믿게 하셨다.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는 전도는 사람의 아름다운 말로 하는 것이 아니고 단순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代贖)의 사실을 전하는 것이다. 거기에 하나님의 영, 성령의 역사(役事)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복음을 통해 오늘날도 죄인을 구원하신다. 그것이 하나님의 기쁘신 뜻이다. 어느 시대에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은 죄인을 구원하는 능력이었고 오늘날도 그러하다.
...........................................................
伝道の内容と方法
コリント第一 2章
[1-2節] 1 さて兄弟たち。私があなたがたのところへ行ったとき、私は、すぐれたことば、すぐれた知恵を用いて、神のあかしを宣べ伝えることはしませんでした。2 なぜなら私は、あなたがたの間で、イエス・キリスト、すなわち十字架につけられた方のほかは、何も知らないことに決心したからです。
福音は"神のあかし"である。それは罪の赦しと永生に関して神が自らあかし(証)した真理である。神様のあかしは真実で確実だ。それは人間のことばに頼らない。したがって使徒パウロは福音を伝える時"すぐれたことば、すぐれた知恵を用いて"しなかった。福音の真理性は、神が証したという事実であって、人間の達弁ではない。したがって、キリスト教の福音は、その伝道の方法よりも内容が重要だ。キリスト教の福音の価値はその内容にある。キリスト教の福音の中心内容は、イエス·キリストと彼の十字架につけられた事実だ。したがって、使徒パウロは伝道するとき、イエス·キリストの十字架だけを伝えると決心した。 人間が福音をすぐれた言葉で宣べ伝えたからといって、福音がより力を持つわけではない。福音の力は人間のすぐれた言葉ではなく、その内容そのものにある。イエスキリストは罪人のために十字架で死んだという事実が罪人を救う力になる。
[3-5節] 3 あなたがたといっしょにいたときの私は、弱く、恐れおののいていました。4 そして、私のことばと私の宣教とは、説得力のある知恵のことばによって行なわれたものではなく、御霊と御力の現われでした。 5 それは、あなたがたの持つ信仰が、人間の知恵にささえられず、神の力にささえられるためでした。
キリスト教の福音の内容が力であるため、使徒パウロは福音を伝えるためにコリンドに留まった時に人間的には弱く、恐れて震えた。神様はパウロが伝える福音を救いの力として使っていたが、福音を伝えるパウロ自身は弱かった。しかし、このような事実はむしろ福音の力が人になく、その内容になったイエス·キリストにあることを実に表した。したがって、今日も福音を伝える我々が自ら弱いと感じる時、落胆せず、神のみを頼りにイエス·キリストの福音のあかしを忠実に伝えなければならない。
使徒パウロは宣教する時、説得力のある知恵のことばによって行なわれたものではなく、御霊と御力の現われでした。ここに伝道者の正しい姿がある。福音の伝道者は、説得力のある知恵のことばによって行なわれたものではなく、御霊と御力の現われなければならない。 彼は単に福音を伝えなければならない。その単純な福音の伝播に聖霊の御力が共にあらわれる。その御力は、過去に外的に現われた奇跡だけでなく、いかなる時代も内面的な変化の力、すなわち罪人を悔い改め、信じさせる救いの力を指す。
福音の性格がそうであるように、聖徒の信仰も人の知恵に基づかず、神の御力による。その御力はイエス·キリストの十字架の福音で、働く神の御力、聖霊の御力だ。このように、聖徒の信仰は人に頼らなく、神に頼る。神様はイエス·キリストの福音を通じて私たちを信じさせてくださった。
神の福音を伝える伝道は、説得力のある知恵のことばではなく、単純に主イエス·キリストの十字架の贖いの事実を伝えることである。そこに神の御霊、聖霊の働きがある。今日も神様は主イエス·キリストの十字架の福音を通じて罪人を救ってくださる。それが神様の御業でる。どの時代でも、主イエス·キリストの十字架の福音は罪人を救う御力であって、今日もそうだ。
http://shmission.com/xe/index.php?mid=sh_jp_board_9&document_srl=97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