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의 원인

- 야고보 1:12-18 -

 

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13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찌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16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18 그가 그 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서언


누가 22:28 너희는 나의 모든 시험 중에 항상 나와 함께한 자들인즉

29 내 아버지께서 나라를 내게 맡기신 것같이 나도 너희에게 맡겨

30 너희로 내 나라에 있어 내 상에서 먹고 마시며 또는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다스리게 하려 하노라

31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단이 밀 까부르듯 하려고 너희를 청구하였으나

32 그러나 내가 너를 위하여 네 믿음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하였노니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야고보 1:13, ... 하나님은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 구약(22:1-19)을 보면,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신 사건이 나온다. 그렇다면 본절의 의미는 무엇인가?


* 성경이 말하는 시험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성도에게 닥치는 시련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성도의 믿음을 연단하는 시험(Test)이다. 곧 시험은 성도가 자신의 믿음을 점검하는 기회가 된다.

둘째, 성도를 실족시키는 멸망으로 이끌려는 사단의 유혹(Temptation)이다. 아담과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은 것은 자신의 자유로운 의지로 이 같은 사단의 유혹에 굴복한 때문이다(3:1-7).

 

본문


1. [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 야고보서 1장에서 시험이라는 원어(페이라스모스)(2, 12-14)시련이라는 원어(도키미온)(3)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것 같다.

사람이 환난과 고난의 시험을 잘 참으면 온전한 인격자가 되므로 복되다(3-4).

성도들의 시험은 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시험이다. 그것을 잘 통과하는 자들은 그들에게 참된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 있음이 증명될 것이다.

 

-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이란 영생을 가리킨다.

면류관은 승리한 자들에게 주는 상을 의미한다. 성도는 이 세상에서 승리할 것이다.

바울은 8:35, 37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핍박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고 증거하였다.

요한도 요일 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고 말했다.

 

- 영생은 행위의 대가가 아니고 하나님의 은혜이지만, 시험을 통과하고 승리하는 신앙생활의 결과라는 뜻에서 상이라고 표현되었다고 본다. 영생은 성도의 정상적 신앙생활의 결과이다.

사도 바울은 로마서 6:22에서, “이제는 너희가 죄에게서 해방되고 하나님께 종이 되어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얻었으니 이 마지막은 영생이라고 말했고,

갈라디아서 6:8에서는,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영생의 영광을 얻을 자들은 이 세상에서 여러 가지 시험을 잘 참고 이겨야 한다.

 

2. [13-14] [그러나]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 시험의 원인은 무엇인가?

- 물론 하나님의 주권의 진리에서 보면 모든 일들의 제일 원인은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그러한 진리가 하나님께 악의 책임을 전가시키는 방식으로 이해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고 말하지 말라고 한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하나님께서는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않으시고 친히 누구를 시험하지도 않으신다.

 

- 본문은 사람이 받는 시험의 원인이 각 사람의 욕심이라고 말한다.

각 사람은 자기 욕심에 이끌려 미혹될 때 시험에 떨어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남에게서 비난을 받는 것이 시험이 되는 것은 자존심이나 명예심이라는 자기를 높이는 교만한 마음 때문이며, 또 물질적 파산이 시험이 되는 것은 물질에 대한 애착과 욕심 때문이며, 또 몸의 질병이 시험이 되는 것은 이 세상의 삶과 즐거움과 행복에 대한 애착 때문이다. 만일 이런 애착이나 욕심이 없다면, 그것들이 시험거리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우리가 모든 일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의 지혜로우시고 공의로우신 판단과 처분과 보응을 믿는다면, 또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실 것을 믿는다면, 또 우리가 인생의 최고의 목표를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으로 확신한다면, 이 세상의 그 어떤 것들도 우리에게 시험거리가 되지 못할 것이다. 사람의 시험은 자신의 욕심에서 오는 것이다.

 

3. [15-16]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속지 말라.

 

- 본문은 세상의 것들에 대한 욕심에서 죄가 생긴다고 말한다.

물질에 대한 욕심, 쾌락에 대한 욕심, 명예에 대한 욕심이 살인과 간음과 도적질과 거짓 증거의 죄를 낳는다. 또 그런 죄가 장성하면 사망을 낳는다. ‘장성한다는 원어(아포텔레오)끝까지 마친다는 뜻이다.

즉 죄가 죄로 끝마치고 사람이 그 죄를 끝까지 회개치 않는다면 죽음에 이른다는 뜻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죽음은 지옥 형벌을 포함하는 것이다.

 

- 또 본문은 사람의 시험이 욕심에서 나는 것이므로 속지 말라고 말한다.

욕심을 낼 때는 우리에게 어떤 좋은 일이 있을 것같이 보이지만, 실상 그 결과는 죄와 사망뿐이다.

 

4. [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 천지만물은 하나님의 창조물이며 천지만물에 있는 모든 좋은 것들은 다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셨고 땅을 정복하고 생물들을 다스리게 하셨으므로 사람이 땅을 정복하고 생물들을 다스리는 데 쓰이는 지혜와 능력은 다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들이다. 사람이 발전시킨 음악과 미술, 그리고 문학과 과학 등도 다 하나님께서 주신 좋은 선물들이다.

이것들은 다 위로부터 즉 빛들의 아버지에게 로서 내려왔다. 성경에서 어두움은 무지와 죄와 슬픔과 불행을 가리키고, ‘은 지식과 의와 기쁨과 행복을 가리킨다. 하나님께서는 빛들의 아버지이시다. 그에게는 참된 지식과 의와 기쁨과 행복이 있다. 하나님께서 빛이시라는 점에 있어서 그는 변함이 없으시며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다.

 

5. [18] 그가 그 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그가 만드신 피조물들 중에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나으신 자들이다.

첫 열매란 중생(重生)의 구원을 가리킨다. 이것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된 것이었다.

에베소서 1:4-5, “곧 창세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요한복음 15:3,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에베소서 5:26,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 그것은 영광의 천국과 몸의 부활에 비해 볼 때 첫 열매에 해당한다.

로마서 8:23,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구속(救贖)을 기다리느니라.” 영광스럽고 완전한 추수는 아직 미래에 있다. 앞으로 올 새 세계를 생각할 때에 성도들의 구원은 첫 열매와 같다.

 

- 장차 만물이 새로워지고 회복될 것이다.

사도행전 3:21, “만유를 회복하실 때.”

로마서 8:20-21,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케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하나님께서는 영광스러운 천국과 부활을 우리에게 주시기 위해 우리를 중생시키셨다.

 

결언


첫째로, 우리는 세상에서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지만, 시험에 지지 말고 잘 참고 이겨서 생명의 면류관을 받자. 그것은 성경말씀과 기도와 성령의 도우심으로 가능하다.

둘째로, 사람의 시험의 원인은 자신 속에 있는 욕심이므로, 우리는 쾌락과 물질과 명예 등 이 세상의 삶에 속하고 우리의 몸에 속한 모든 욕심을 버림으로써 어떤 시험에라도 떨어지지 않도록 하자.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천국의 첫 열매로 구원하신 것을 깨닫고 오직 하나님만 바라고 천국만 바람으로써 모든 시험을 이기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자. 우리의 소망은 주의 재림과 천국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