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나는 열심
- 디도서2:11-15 -
디도서2:11-15 / 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12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15 너는 이것을 말하고 권면하며 모든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
1. 서언.
우리 하나님께서 택하시고, 맡긴 자에게서 나타나는 열심에 관하여 ...
2. 본문강해.
[11-13절]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모든 사람에게 즉 각 연령과 계층의 사람들에게 나타났다. 그들 속에 종들까지도 포함된다. ‘양육한다’는 원어(파이듀오)는 ‘가르친다, 교육한다, 교훈한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은혜의 교훈은 몇 가지의 내용이다.
첫째로, 불경건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받은 자는 불경건과 음란과 탐욕을 버려야 한다.
둘째로, 근신하며 의롭고 경건하게 살라는 것이다. 우리는 신중하고 사려 깊어야 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의롭고 정당하게 살아야 하며 또 늘 하나님 앞에서 경건하게 살아야 한다.
셋째로,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스런 재림을 바라라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재림은 성도의 ‘복스러운 소망’이다. 본문은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라고 표현하였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神性)에 대한 놀라운 증거이다. 성경은 예수님을 ‘하나님’(요 1:1), ‘참 하나님’(요일 5:20), ‘크신 하나님’(본문)으로 부른다.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복스러운 소망이시다. 그것은 그의 영광스런 재림을 가리킨다.
마태복음 24:30, “그때에 인자의 징조가 하늘에서 보이겠고 . . . 그들이 인자가 구름을 타고 능력과 큰 영광으로 오는 것을 보리라.”
[14절] 그가[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救贖)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구주 예수께서는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으로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救贖)하셨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셨다. 그가 이처럼 우리를 구원하신 목적은 우리로 하여금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시다. ‘친 백성’이라는 원어(라온 페리우시온)는 ‘특별한 백성’이라는 뜻이다. 출애굽기 19:5에 보면,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듣고 그의 언약을 지키면, 그들을 자기의 ‘특별한 소유물’로 삼으시겠다고 말씀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우리는 하나님의 친 백성 곧 특별한 백성이다. 그 친 백성은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하나님의 구원의 목적이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성도의 삶은 선한 일에 열심을 가진 삶이어야 한다. 하나님의 구원은 죄인을 변화시켜 의인이 되게 하시고, 악한 자를 변화시켜 선한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선한 일에 열심을 가지는 것은 구원받은 성도의 당연한 증표이다. 우리는 항상 그 증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모든 성도는 선한 일에 열심을 내는 자이어야 한다.
[15절] 너는 이것을 말하고 권면하며 모든 권위로 책망하여 누구에게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
목사들과 설교자들은 앞에서 말한 대로 각 연령층의 사람들에게 이상의 말들을 말하고 권면하고 모든 권위로 책망하기도 하며 누구에게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인간적 권위가 아니고, 오직 성경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권위로 말해야 한다.
3. 나타나는 열심.
+여호와의 열심
이사야 9: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주 예수님의 열심
요한복음 2:17 제자들이 성경 말씀에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리라 한 것을 기억하더라
+친백성들의 열심
디도서2:14절 그가[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救贖)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제자들의 열심
사도행전 22:3 나는 유대인으로 길리기아 다소에서 났고 이 성에서 자라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우리 조상들의 율법의 엄한 교훈을 받았고 오늘 너희 모든 사람처럼 하나님께 대하여 열심하는 자라
고린도후서 11:2 내가 하나님의 열심으로 너희를 위하여 열심 내노니 내가 너희를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려고 중매함이로다
베드로전서 3:13 또 너희가 열심으로 선을 행하면 누가 너희를 해하리요
베드로전서 4:8 무엇보다도 열심으로 서로 사랑할찌니 사랑은 허다한 죄를 덮느니라
요한계시록 3:19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4.결언.
우리는 이미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 곧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를 받아 불경건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신중하고 사려 깊고 의롭고 경건하게 살고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소망하고 있다. 구원받은 우리는 이제 선한 일들에 열심을 가지는 하나님의 친 백성이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