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적이며 영적인 빛”(1734년 설교)
-영어 원 제목은 “A Divine and Supernatural Light"이다.
-본문은 마태복음 16장 17절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조나단 에드워즈의 설교는 본문(Text)-교리(Doctrine)-적용(Application)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에드워즈 설교 형식에서 실제적으로 유용한 변용이 이루어지는 것은 ‘강의식 설교’로 알려진 경우인데, 강의식 설교는 더 추상적인 신학적 논점을 깊이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서 적용이 짧거나 적용 부분이 아예 없는 경우가 많다. 본 설교가 강의식 설교이다.(15-16)
Ⅰ. 본문 관찰
베드로가 예수님께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신앙고백을 했을 때,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하신 말씀이다.
1. 베드로는 복 받은 사람이라고 선언된다.
2. 베드로가 복 받은 사람이라고 선언되는 증거는 오직 하나님이 베드로에게 그것을 계시해 주셨기 때문이다. 베드로가 하나님께 복을 받은 것은, 베드로 혼자만 선택을 받아 하늘 아버지의 사랑을 받았다는 것과 하나님만이 가르쳐 주실 수 있는 지식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여기서, 하나님은 이 지식의 창조자로, 혈과 육을 가진 인간은 이 지식을 계시할 수 없는 것으로 선언된다.
Ⅱ. 교리(Doctrine)
“자연적 수단으로 획득되는 것과는 전혀 성격이 다른, 하나님이 영혼에 직접 주입해 주시는 영적이고 신령한 빛이 있다.”
1. 신적이고 영적인 빛은 무엇인가?
1) 신적이고 영적인 빛이 아닌 것
①자연인이 자신의 죄와 비참함을 깨닫는 것이 아니다.
②상상력 때문에 생긴 어떤 현상이 아니다.
③하나님의 말씀에 담겨 있지 않은 어떤 새로운 진리나 명제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다.
④사람들이 신앙적인 것에 대해 감동을 받았다고 해서 이것이 모두 신적이 빛이 아니다.
2) 신적이고 영적인 빛인 것
정의: 하나님의 말씀 안에 계시되어 있는 것들의 신적인 탁월함을 참되게 깨닫는 것이며, 이 때문에 생겨나는 것들에 대한 진리와 실재를 확인하는 것이다.
①신앙의 대상에 대한 신적이며, 최상의 탁월함을 참되게 깨닫는 감각이다.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 구속, 복음에 계시된 하나님의 사역의 탁월함을 실제적으로 깨닫는 감각이다. 여기에는, 두 종류의 이해(지식)가 있다. 이론적(개념적)지식인 지성과 마음의 감각으로 아는 지식인 의지, 성향, 마음이다.
②하나님의 말씀에 담겨 있는 것들의 신적인 탁월함을 이렇게 느낄 때 이런 것들의 진리와 실재를 확신하게 된다. 여기에는 두 가지 확신이 있다. 간접적으로 영적인 감각으로 인해 하나님의 진리를 반대하는 마음의 편견이 제거되고, 적대감은 없어지고, 지성은 이런 진리를 이성적으로 논증하는 힘에 대해 민감해 잘 받아들이게 된다. 또한 적극적으로 영적인 감각이 생기면 이론적인 개념도 더욱 생생해지고, 지성은 이런 대상들을 기쁨을 가지고 깊이 생각하게 된다.
2. 신적인 빛은 직접 하나님이 부여하시는 것이며, 자연적인 수단으로 획득되는 것이 아니다.
1) 자연적인 기능들은 이 빛의 대상이다. 자연적인 기능들은 이 빛에 대해 소극적인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다.
2) 외적인 수단이 이 영적인 빛 안에서 아무 역할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3) 신적인 빛은 하나님이 직접 부여하시는 것이며 자연적인 수단으로 얻어지는 것은 아니라고 말할 때, 이것은 하나님이 어떤 자연적인 수단도 사용하지 않는다는 말이 아니다.
3. 이 교리가 진리인 이유.
1) 이 교리는 성경적이다.
①이 지식은 정도와 결과에서 다른 지식일 뿐만 아니라 본질과 종류에서도 완전히 다른 지식이다.(요14:19; 17:3)
②이 빛과 지식은 언제나 하나님이 직접 주시는 것이다.(마11:25-27; 고후4:6)
③신앙의 진리에 대한 참되고 구원받을 만한 믿음은 이런 발견에서 비롯된다.(요6:40; 17:6-8) 그리스도의 영적 영광을 분명히 보는 사람은 사도들이 그리스도의 외적 영광을 보고, 그리스도의 외적 영광을 존중한 것처럼 그리스도의 위엄을 증거하는 사람이다.
2) 이 교리는 합리적이다.
①신적인 것에는 다른 것과는 아주 다르며 아주 초월적으로 탁월한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②만인 신적인 것에 이런 두드러진 탁월함이 있다면, 이런 것을 보는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③이 지식은 하나님이 직접 부여하시는 것이며, 자연적인 수단으로 획득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④이 지식과 빛을 자연적인 이성의 능력으로 얻는 것은 인간의 능력을 벗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Ⅲ. 적용(Use)
1. 이 교리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선하심을 묵상하도록 해 준다.
하나님은 복음의 진리에 대한 증거를 가장 뛰어난 능력과 학식을 가진 사람만이 아니라 보통의 능력을 가진 사람들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2. 이 교리에 따라 우리는 지금까지 묘사한 이런 신적인 빛을 우리가 이미 경험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 우리가 자신을 검사해 볼 수 있다.
3. 모든 사람은 이런 신적인 빛을 간절히 추구해야 한다.
1) 이것은 어떤 피조물이 소유할 수 있는 가장 탁월하고 신적인 지혜이다.
2) 이 지식은 다른 모든 달콤하고 기쁜 것보다 더 뛰어나다.
3) 이 빛은 마음의 성향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영혼의 본성을 변화시킨다.
4) 이 빛 그리고 이 빛만이 삶에 전반적인 거룩의 열매를 맺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