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디아의 신앙과 헌신

- 16:13-15 -

 

안식일에 우리가 기도처가 있는가 하여 문밖 강가에 나가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더니, 두아디라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하신지라. 저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가로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있게 하니라.” (16:13-15)

 

서언:

이방 여인 루디아의 복되고 조용한 신앙의 체험은 오늘날 우리들의 신앙생활에 잘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루디아의 신앙생활과 헌신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자.

 

본문: 

1. 일하기를 멈춘 손

루디아는 일하든 손을 멈추었다.

주님의 은혜는 조용히 기다리는 자에게 임한다. <참조; 찬송가 483, 46:10>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 됨을 알지어다. 내가 열방과 세계 중에서 높임을 받으 리라 하시도다.” (46:10)

 

루디아는 바울의 말을 들었다.

믿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음에서 시작된다. (10:17)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0:17)

 

2. 열려진 마음

루디아의 마음은 주님의 손에 의해 열렸다.

...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 을 청종하게 하신지라. ...(본문)

주께서 그 마음을 여신 것은 하실 일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24:45, 81:10)

이에 저희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24:45)

나는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여호와 네 하나님이니 네 입을 넓게 열라 내가 채 우리라 하였으나” (81:10)

 

루디아는 바울의 말을 청종하였다.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을 증거했다. (고전2:1-2)

“...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고전2:1-2) 

  마음속에 말씀이 역사할 때에 자신의 죄인 됨을 깨닫게 된다. (4:12, 5:8)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죄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4:12)

시몬 베드로가 이를 보고 예수의 무릎 아래 엎드려 가로되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 인이로소이다 하니” (5:8)

바울이 전한 복음은 루디아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되었다. (1:16)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 님의 능력이 됨이라. ...” (1:16)

 

3. 구원받은 가족 - 교회의 시작 (불타는 복음의 열정 - 헌신)

루디아와 그 가족들이 다 믿고 세례를 받았다.

루디아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축복을 받았다.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 ” (1:12)

루디아와 그녀의 가족들이 다 믿고 세례를 받으므로 구원을 얻었다. (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16:16)

 

*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3:7 이 복음을 위하여 그의 능력이 역사하시는 대로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내가 일군이 되었노라

 

루디아는 주의 제자들을 청하여 자기 집에 유하며 선교하게 했다.

루디아의 집은 빌립보 지역의 첫 교회가 되었다고 생각된다.

빌립보 교회는 선교사를 돕는 귀하고 복된 일을 하였다. <참조; 4:15>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받는 내 일에 참예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느니라.” (4:15)

 

결언:

복음을 들은 루디아는 일하든 손을 멈추었다. 주께서 그녀의 마음을 여심으로 복음을 청종하게 되었다. 그녀와 그녀의 가족들이 다 믿고 세례를 받고 구원을 얻었다그리고 그녀의 집에 세워진 교회는 선교의 전초기지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