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향한 열심

- 2:13-17 -

    

     제자들이 성경 말씀에 주의 전을 사모하는 열심이 나를 삼키리라 한 것을 기억하더라.” (2:17)

      참된 열심을 가지고 성실히 일한 자들은 하나님께 인정을 받았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하나님의 일을 온전히 이루었다. 위대한 일을 성취한 자들은 모든 장애물을 뛰어넘을 수 있게 하는 뜨거운 열심을 가지고 있었다.

    

1. 참된 열심

  하나님을 향한 신앙의 열심을 말한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하나님의 일을 이룬다.

  예수님의 열심

    소년시절:

       어찌하여 나를 찾으셨나이까.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하시니, 양친이 그 하신 말씀을 깨닫지 못하더라.” (2:49-50)

    공생애:   참조; 본문, 12:13-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4:34) <참조;4:30-34>

  다윗의 열심   참조; 78:70-72, 13:22

       솔로몬이 가로되 주의 종 내 아비 다윗이 성실과 공의와 정직한 마음으로 주 와 함께 주의 앞에서 행하므로 주께서 저에게 큰 은혜를 베푸셨고... 오늘날과       같이 저의 위에 앉을 아들을 저에게 주셨나이다.” (왕상3:6)

  엘리야의 열심   참조; 왕상18:22-46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열심이 특심하오니 ...” (왕상19:10)

  엘리사의 열심   참조; 왕하2:1-14

     “... 저가 가로되 여호와의 사심과 당신의 혼의 삶을 가리켜 맹세하노니 내가   당신을 떠나지 아니하겠나이다이에 두 사람이 행하니라.” (왕하2:6)

    

2. 거짓된 열심

  세상의 풍속을 좇는 잘못된 열심을 말한다. 감정적 열심이 인간의 욕망과 신비적인 체험에 빠지기 쉽고종교적 열심이 이단의 속임이나 육체의 소욕에 빠지기 쉽다.

  가롯 유다의 열심

     이 향유를 어찌하여 삼백 데나리온에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이렇게 말함은 가난한 자들을 생각함이 아니요 저는 도적이라 돈 궤를 맡고 거기 넣는 것을 훔쳐 감이러라.” (12:5-6)

  사울의 열심 (예수님을 만나기 전)

     모든 회당에서 여러 번 형벌하여 강제로 모독하는 말을 하게하고 저희를 대하여 심히 격분하여 외국 성까지도 가서 핍박하였고” (26:11)   참고; 예수님을 만난 후; 고전15:9, 딤전1:12-13

  이단적 열심; 통일교, 여호와 증인

  종교적 열심; 신도, 불교, 천리교, 창가학회

    

3. 그리스도인의 열심

  내 안에 이루진 열심   참조; 51:10-15

  정한 마음으로 인한 열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51:10)

  성령으로 인한 열심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51:11)

  자원하는 마음으로 인한 열심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51:12)

  주의 도를 가르치며 전도하는 열심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51:13) 

  주의 의를 찬양하며 복음을 전파하는 열심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를 높이 노래하리이. ... ” (51:14-15)

    

선교사 Henry Martin은 인도 땅에 첫발을 내 딛는 순간 하나님을 위하여 내가 불타게 하소서라고 부르짖었다.

그 기도대로 그의 열심이 그를 불살랐다. 그는 죽기 전에 신약성경을 3개 국어로 번역하는 업적을 이루었다.   참조; 딤후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