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망의 하나님

- 로마서 15:13 -

 샬롬선교회


[로마서 15:13]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케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서언

 

하나님은 소망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죽은 자들의 부활과 천국과 영생을 약속하셨다. 그 약속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소망의 주요 내용이다.

 

본문강해

 

성도는 미래를 소망할 뿐만 아니라, 또한 현재 믿음 안에서 풍성한 기쁨과 평안을 누린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에서 기쁨과 평안의 복을 주시기 위해 성령을 위로자와 격려자로 우리 속에 보내주셨다. 믿음 안에서 기쁨과 평강으로 충만한 삶이 성도의 정상적 삶의 모습이다.

 

1. 소망의 하나님

 

[본문, 로마서 15:13]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케 하사 ...."

 

+ 우리는 연약한 교우들의 약점을 품어주며,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서로를 영접하며 살아간다.

 

[로마서 15:1-2]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

[로마서 15:7] “이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받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심과 같이 너희도 서로 받으라.”

[히브리서 3:6]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우리 같은 이방인들, 죄 가운데서 방황했던 자들의 죄를 구속(救贖)하셨다. 우리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본받아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지식이 없는 자들을 사랑하며 오래 참고 서로를 영접하여야 할 것이다.

 

2. 때마다 일마다

 

[데살로니가후서 3:16] "평강의 주께서 친히 때마다 일마다 너희에게 평강을 주시고 주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하시기를 원하노라.“

 

+ 성도는 믿음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기도하고, 때마다 일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체험하며 살아갈 것이다.

 

기도는 하나님을 믿는 자만 할 수 있는 하나님의 선물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 하나님을 믿음으로 시시때때로 그 이름을 부르며 기도하였다.

 

[신명기 4:7-8]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그에게 기도할 때마다 우리에게 가까이 하심과 같이 그 신의 가까이 함을 얻은 나라가 어디 있느냐? 오늘 내가 너희에게 선포하는 이 율법과 같이 그 규례와 법도가 공의로운 큰 나라가 어디 있느냐?"

 

+ 성도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로 때마다 일마다 기쁨과 평강 가운데 소망을 가지고 살아갈 것이다.

 

[로마서 15:4]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

[로마서 15:5-6] “5. 이제 인내와 위로의 하나님이 너희로 그리스도 예수를 본받아 서로 뜻이 같게 하여 주사, 6. 한마음과 한 입으로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노라.'

[로마서 15:13] “소망의 하나님이 모든 기쁨과 평강을 믿음 안에서 너희에게 충만케 하사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이 넘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 하나님의 사람들은 때마다 일마다 하나님의 기쁨과 평강을 얻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놀라우신 구원의 은혜를 증거하며 살았다.


[열왕기하 4:8] "하루는 엘리사가 수넴에 이르렀더니 거기에 한 귀한 여인이 그를 간권하여 음식을 먹게 하였으므로 엘리사가 그 곳을 지날 때마다 음식을 먹으러 그리로 들어갔더라.“

[시편 41:3] "여호와께서 그를 병상에서 붙드시고 그가 누워 있을 때마다 그의 병을 고쳐 주시나이다."

[예레미야 31:20] "에브라임은 나의 사랑하는 아들 기뻐하는 자식이 아니냐. 내가 그를 책망하여 말할 때마다 깊이 생각하노라. 그러므로 그를 위하여 내 창자가 들끓으니 내가 반드시 그를 불쌍히 여기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고린도전서 11:25-26] "25.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26.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결언

 

성도는 이 세상에 사는 동안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안에서 인내와 위로, 기쁨과 평강을 얻고, 또 성령의 능력으로 소망을 굳게 가지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성도들의 영광스런 부활과 복된 천국과 영생을 소망하며 살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