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의 감사기도

- 사무엘하 7:24-29 -

샬롬선교회 


[사무엘하 7:24-29] "24. 주께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세우사 영원히 주의 백성으로 삼으셨사오니, 여호와여 주께서 그들의 하나님이 되셨나이다. 25. 여호와 하나님이여 이제 주의 종과 종의 집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을 영원히 세우셨사오며 말씀하신 대로 행하사, 26. 사람이 영원히 주의 이름을 크게 높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라 하게 하옵시며 주의 종 다윗의 집이 주 앞에 견고하게 하옵소서, 27.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의 종의 귀를 여시고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우리라 하셨으므로 주의 종이 이 기도로 주께 간구할 마음이 생겼나이다. 28. 주 여호와여 오직 주는 하나님이시며 주의 말씀들이 참되시니이다. 주께서 이 좋은 것을 주의 종에게 말씀하셨사오니, 29. 이제 청하건대 종의 집에 복을 주사 주 앞에 영원히 있게 하옵소서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사오니 주의 종의 집이 영원히 복을 받게 하옵소서 하니라."

 

서언.

 

이 장은 다윗 계약이라고 불리는 중요한 장입니다. 다윗이 훌륭한 백향목 궁을 지은 후, 다윗은 자신이 훌륭한 집에 살고 있는데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 있는 것에 마음의 열망을 느끼고 선지자 나단에게 의논하였습니다. 그것은 다윗이 여호와를 위해 성전을 짓고 싶다는 것입니다. 이에 나단은 여호와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무릇 마음에 있는 바를 행하소서라고 말합니다. 그날 밤 여호와의 말씀이 나단에게 임하였고, 나단은 그것을 다윗에게 말했습니다. 그 내용이 5~16절에 나와 있습니다. 18절 이후에는 다윗의 감사의 기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1. 다윗의 마음(믿음)

 

+ 다윗의 마음은 '하나님의 전'에 대한 열망으로 간절히 바랐습니다.


[사무엘하 7:1-2] “여호와께서 사방의 모든 대적을 파하사 왕으로 궁에 평안히 거하게 하신 때에,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거하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 있도다.”

[시편 27:4] “내가 여호와께 청하였던 한 가지 일 곧 그것을 구하리니 곧 나로 내 생전에 여호와의 집에 거하여 여호와의 아름다움을 앙망하며 그 전에서 사모하게 하실 것이라.”

 

+ 다윗의 마음은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기를 원하였습니다.


[사무엘하 7:3-4] “ ... 나단이 왕께 고하되 여호와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무릇 마음에 있는 바를 행하소서, 그 밤에 여호와의 말씀이 나단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시편 119:63] “나는 주를 경외하는 모든 자와 주의 법도를 지키는 자의 동무라

[요한복음 15:14-15]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 ...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니라.”

 

2. 하나님의 마음(약속)

 

+ 다윗의 믿음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하였습니다.


[사도행전 13:22]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

 

[사무엘하 7:8-17] "8. 그러므로 이제 내 종 다윗에게 이와 같이 말하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목장 곧 양을 따르는 데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고, 9.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 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리라. 10. 내가 또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그를 심고 그를 거주하게 하고 다시 옮기지 못하게 하며 악한 종류로 전과 같이 그들을 해하지 못하게 하여, 11. 전에 내가 사사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 여호와가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12.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14.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15.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 16.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17. 나단이 이 모든 말씀들과 이 모든 계시대로 다윗에게 말하니라.


3. 다윗의 감사기도

 

+ 다윗은 여호와께서 자신에게 약속하신 것(8-16)에 대하여 감사의 기도를 드렸습니다.

이 기도에는 다윗이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겸손과 여호와의 약속을 믿음으로 확실히 받아들이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께 사랑받는 자'라는 의미의 '다윗'이라는 이름의 실상을 보는 것 같습니다.

 

[사무엘하 7:18-23] "18.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 들어가 앉아서 이르되 주 여호와여 나는 누구이오며 내 집은 무엇이기에 나를 여기까지 이르게 하셨나이까. 19. 주 여호와여 주께서 이것을 오히려 적게 여기시고 또 종의 집에 있을 먼 장래의 일까지도 말씀하셨나이다 주 여호와여 이것이 사람의 법이니이다. 20. 주 여호와는 주의 종을 아시오니 다윗이 다시 주께 무슨 말씀을 하오리이까. 21. 주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주의 뜻대로 이 모든 큰 일을 행하사 주의 종에게 알게 하셨나이다. 22. 그런즉 주 여호와여 이러므로 주는 위대하시니 이는 우리 귀로 들은 대로는 주와 같은 이가 없고 주 외에는 신이 없음이니이다. 23. 땅의 어느 한 나라가 주의 백성 이스라엘과 같으리이까 하나님이 가서 구속하사 자기 백성으로 삼아 주의 명성을 내시며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주의 땅을 위하여 두려운 일을 애굽과 많은 나라들과 그의 신들에게서 구속하신 백성 앞에서 행하셨사오며.

 

[사무엘하 7:24-29] 본문, "....."

 

+ 다윗은 여호와 앞에 들어가 앉아서 전심으로 기도하였습니다.


[사무엘하 7:18]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 들어가 앉아서 가로되 ...”

[시편 27:8] “너희는 내 얼굴을 찾으라 하실 때에 내 마음이 주께 말하되 여호와여 내가 주의 얼굴을 찾으리이다 하였나이다.”

 

결언

 

하나님은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13:22)”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도 다윗에게서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의 믿음을 배우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전심으로 기도하십시다.

 

[시편 20:4] “네 마음의 소원대로 허락하시고, 네 모든 도모를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시편 37:4] “여호와를 기뻐하라. 저가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로다.”

[빌립보서 4:6]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