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마음(생각)

- 예레미야서 29:10-13 -

샬롬선교회 


[예레미야서 29:10-13] “10.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돌보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성취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1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계획/新改訳)을 내가 아나니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니라. 너희에게 미래와 희망을 주는 것이니라. 12. 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며 내게 와서 기도하면 내가 너희들의 기도를 들을 것이요. 13.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서언

 

[이사야서 55:8-9] "8.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은 너희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 길과 달라서, 9. 하늘이 땅보다 높음같이 내 길은 너희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 생각보다 높으니라.“

 

[누가복음 22:41-42] "41, 저희를 떠나 돌 던질 만큼 가서 무릎을 꿇고 기도하여, 42. 가라사대 아버지여 만일 아버지의 뜻(마음/新改訳)이어든 이 잔을 내게서 옮기시옵소서. 그러나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마음/新改訳)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하시니

 

1. 본문에는 바빌론 포로 된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마음(생각)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문의 '바빌론에서 칠십년이 차면' 이란, 하나님의 계획적 시점에서 보면 요시야 왕이 죽은 해로부터 세면 딱 칠십년입니다. 바빌론에서 유다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은 자신의 세대만으로 끝나지 않는, 세대를 초월한 대처입니다.

 

(1) 첫 번째 하나님의 마음은 예레미야서 29:5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레미야서 29:5]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에 살며 텃밭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

 

+ 바빌론의 번영을 위해 기도하고, 거기서 자리를 잡고 생활하는 것입니다. [본문, 10]

 

이 첫 번째 계획이 반드시 포로들에게 받아들여진 것은 아닙니다결코 앞길이 절망적이지 않다고 해도, '그렇게 오랜 기간인가'라고 하며 놀라는 자들도 있었을 것입니다하지만 70년의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것을 믿고 참을성 있게 기대하고 기다릴 것을 요구했습니다. 5절에 기록된 일상적인 행위는 모두 하나님의 관점에서 본다면 중요한 영적 계시가 숨겨져 있습니다. 적극적인 동사에 주목해 보십시오.

 

본문, 10절에는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권고하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실행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라고 되어 있습니다.

"선한 말"은 원문으로는 '좋은 말'입니다. 그것은 "평안이요, 재앙이 아니라.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라고 주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재앙의 날은 은혜의 날이기도 합니다. 위기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실패는 새로운 단계로의 시작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것을 받아들이고, 바빌론의 번영(샬롬)을 위해 기도하고, 거기서 일상적인 생활을 근면하게 계속할 것이 요구되었습니다.

 

+ "미래와 희망"에 대하여

 

10절의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이라는 그 기간, 포로가 된 백성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가 주께서 말씀하시는 미래와 희망으로 이어집니다. 예레미야 31:17에도 너의 장래에 소망이 있을 것이라 너의 자녀가 자기들의 지경으로 돌아오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라고 말씀하십니다.

"미래"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명사인 '아하리트'(אַחֲרִית)입니다. ', 후에, ~의 말, 최후'라고 번역됩니다. 예레미야서에서는 10회 사용되고 있습니다만, "미래"라고 번역되는 것은 "희망"이라고 하는 말과 일체가 되고 있는 경우뿐입니다(2; 29:11/ 31:17).

 

(2) 두 번째 하나님의 마음은 예레미야서 29:12-13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본문, 12-13]

 

[예레미야서 29:12-13] “12. 너희가 내게 부르짖으며 내게 와서 기도하면 내가 너희들의 기도를 들을 것이요. 13. 너희가 온 마음으로 나를 구하면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 만약, 너희가, '~한다면', '~ 된다'라고 하는 방식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 12"부르짖으며, 기도하면" - "내가 너희들의 기도를 들을 것이요."

- 13온 마음으로 구하면” - “나를 찾을 것이요, 나를 만나리라."

 

. 성경에는 교회의 성도에 대한 하나님의 마음(생각)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 요한복음에 기록되어 있는 "하나님의 (마음/新改訳)"이란

 

[요한복음 4: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요한복음 5:30]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요한복음 6: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요한복음 6:39]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요한복음 6:40] "내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보고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는 이것이니 마지막 날에 내가 이를 다시 살리리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6:65] "전에 너희에게 말하기를 내 아버지께서 오게 하여 주지 아니하시면(아버지의 마음에 의하지 않고는 결코/新改訳), 누구든지 내게 올 수 없다 하였노라 하시니라"

[요한복음 7:17] "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요한복음 8: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나는 항상 그가 기뻐하시는 일(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일/新改訳)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요한복음 9:31] "하나님이 죄인의 말을 듣지 아니하시고 경건하여 그의 뜻대로 행하는자의 말은 들으시는 줄을 우리가 아나이다

 

결언


[누가복음 2:13-14] "13.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와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마음에 합한/新改訳)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요한일서 5:14] "그를 향하여 우리의 가진 바 담대한 것이 이것이니, 그의 뜻(하나님의 마음/新改訳)대로 무엇을 구하면 들으심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