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소망 [고난/위로]

- 고린도후서 1:3-11 -

 샬롬선교회


[고린도후서 1:3-11] 3. 찬송하리로다 그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이시요 자비의 아버지시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며, 4. 우리의 모든 환난 중에서 우리를 위로하사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 받는 위로로써 모든 환난 중에 있는 자들을 능히 위로하게 하시는 이시로다. 5. 그리스도의 고난이 우리에게 넘친 것 같이 우리가 받는 위로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넘치는도다. 6. 우리가 환난 당하는 것도 너희가 위로와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이요 우리가 위로를 받는 것도 너희가 위로를 받게 하려는 것이니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하여 우리가 받는 것 같은 고난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

7. 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이 견고함은 너희가 고난에 참여하는 자가 된 것 같이 위로에도 그러할 줄을 앎이라. 8. 형제들아 우리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힘에 겹도록 심한 고난을 당하여 살 소망까지 끊어지고, 9. 우리는 우리 자신이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지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지하게 하심이라. 10. 그가 이같이 큰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셨고 또 건지실 것이며 이 후에도 건지시기를 그에게 바라노라. 11. 너희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함으로 도우라. 이는 우리가 많은 사람의 기도로 얻은 은사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우리를 위하여 감사하게 하려 함이라.

 

서언.

 

"위로""고난"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위로(παράκλησις)란 어려움이나 고난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용기를 주고 거기에 맞서게 하는 것, 곧 고난을 이기는 힘을 의미한다.


[고린도후서 1:6] "이 위로가 너희 속에 역사하여 우리가 받는 것 같은 고난을 너희도 견디게 하느니라."

 

본문강해.

 

[3-4]

+ 예수님께서 하나님이시며 사람이시다. 부활하신 예수께서는 막달라 마리아에게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고 말씀하셨다(20:17).

하나님께서는 또 자비의 아버지이시다. 또 그는 모든 위로의 하나님이시다. 위로는 본문의 중요한 주제이다(3-7절에 10번 나옴).


+ 이 세상은 슬픔과 환난이 많기 때문에 위로가 필요하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마음에 평안과 용기를 주실 뿐만아니라 그의 뜻을 따라 능력으로 환경을 변화시키기도 하신다.

외아들의 장례식에서 하염없이 울던 나인성 과부에게 그 아들을 살려주심으로 위로해주셨듯이, 하나님의 위로는 심히 크시다.

 

+ 바울은 하나님의 위로를 체험하였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환난 중에서그와 그의 동료들을 위로하셨다. 성도에게는 환난이 있으나 위로도 있다.

하나님께서 사도들을 환난 중에서 위로하신 것은 그들로 환난 중에 있는 사람들을 위로하는 자가 되게 하시기 위해서 였다. 고난 중에서 하나님의 위로를 체험한 자마다 고난을 당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위로를 전해주고 격려하는 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5-7]

+ ‘그리스도의 고난이라는 말은 그리스도를 믿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전하기 때문에, 그의 복음 때문에, 그리스도의 몸이 된 교회를 위해 받는 여러 종류의 고난들을 가리킨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고난들을 넘치게 경험했지만, 동시에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즉 그리스도께서 공급하시는 위로도 넘치게 경험하였다. 고난도 받고 위로도 받는 것은 신앙생활에 유익할 뿐만아니라, 특히 남을 돕는데 유익하다.

 

+ 환난 중에 사도들을 위로하신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우리와 함께 계신다. 그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변함없으신 하나님이시다. 오늘날도 우리에게 위로의 하나님이시다.

너희를 위한 우리의 소망이 견고하다는 말은 환난 받는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위로가 있을 것이라는 소망이 확실하다는 뜻이다.

 

[8-9]

+ 사도 바울은 자신과 디모데가 아시아에서 당한 환난을 언급한다. 그들은 힘에 지나도록 심한 고생을 하였고 살 소망까지 끊어졌었다. 바울은 그것을 사형 선고를 받았다고 표현하였다. 사도 바울에게만 그런 것이 아니고 때때로 성도들에게 이런 극심한 고난이 닥쳐온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모든 기쁨과 위로의 줄을 다 끊어버리시고 오직 하나님 앞에 일대일로 서게 하시는 경우가 있다. 삶과 죽음의 기로에 서게 되는 경우가 있다.

 

+ 사도 바울이 당한 극심한 고난의 목적이 무엇이었는가? 오늘날도 성도들이 당하는 고난들의 목적이 무엇인가? 그리스도인이 당하는 고난들에는 몇 가지 목적이 있다.

* 고난은 우리를 겸손하게 한다(신명기 8:2).

* 고난은 본문의 말씀대로, 우리로 하여금 자신을 의지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게 한다.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믿음은 많은 고난을 통해 강해지고 견고해진다.

* 고난은 우리의 신앙을 올바르게 한다(히브리서 12:10-11).

 

[10]

+ 하나님께서는 사도 바울 일행을 버려두지 않으시고 그 고난에서 건져내어 주셨다.

사도 바울은 그가 이같이 큰 사망에서 우리를 건지셨고, 또 건지실 것이며, 이 후에도 건지시기를 그에게 바라노라."고 하셨다. 고난 가운데서 하나님의 도우심과 구원하심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또 미래에도 적용된다는 의미이다.

그에게 바라노라(소망하라)”는 완료형으로 소망의 확실함을 보인다. 과거에 함께하신 하나님, 지금도 함께하시는 하나님께서 미래에도 함께하실 것을 확신하며 소망하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도 우리 곁에 계셔서 고난 가운데 있는 우리를 위로하신다.

 

[11]

+ “너희도 우리를 위하여 간구함으로 도우라는 고린도 교인들이 사도 바울 일행을 위해 기도와 간구로 돕고 있다는 뜻이라고 본다. 성도들은 복음사역자들을 위해 기도와 간구로 협력해야 한다. 기도는 하나님의 일을 이루는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복음사역자들 자신들의 기도뿐 아니라, 그들과 그들의 사역을 위한 성도들의 힘이 있는 기도는 하나님의 나라의 일을 힘이 있게 이루게 할 것이다.


[에베소서 6:19]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벌려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

 

결언.

 

* 우리의 삶에는 많은 고난이 있지만, 그 고난 중에도 하나님의 많은 위로가 있다.

* 우리가 당하는 고난은 자신을 의지하지 않고 하나님만 의지하게 훈련한다.

* 우리는 하나님의 위로를 체험함으로써 고난당하는 사람을 위로하는 자가 된다.

* 우리는 복음 사역과 그 일꾼들을 위해 기도로 도와야 한다. 복음 사역과 그 일꾼들을 위한 기도는 하나님의 나라의 일을 힘이 있게 이루게 할 것이다.

 ..................................................


たちのみ [苦難/]

コリント1:3-11 -

シャローム宣教会

 

[コリント1:3-11] 3. たちのイエス・キリストのなる慈愛すべてのめのがほめたたえられますように4. どのようなしみのときにもたちをめてくださいますこうしてたちも自分自身からけるめによってどのようなしみのにいるをもめることができるのです5. それはたちにキリストの苦難があふれているようにめもまたキリストによってあふれているからです6. もしたちがしみにうならそれはあなたがたのめといのためですもしたちがめをけるならそれもあなたがたのめのためでそのめはたちがけている苦難苦難をあなたがたにえるのです7. たちがあなたがたについていているくことがありませんなぜならあなたがたがたちとしみをともにしているようにめをもともにしていることをたちはっているからです

8. 兄弟たちよたちがアジヤでったしみについてぜひっておいてくださいたちは非常しいえられないほどの圧迫ついにいのちさえもくなり9. ほんとうに自分覚悟しましたこれはもはや自分自身まず死者をよみがえらせてくださるによりとなるためでした10. ところがこれほどのきな危険からたちをしてくださいましたまた将来してくださいますなおもしてくださるというみをたちはこのいているのです11. あなたがたもりによってたちをけて協力してくださるでしょうそれはくの々のりによりたちにえられたみについてくの々が感謝をささげるようになるためです

 

序言.

 

苦難密接関係っています。「(παράκλησις)とは困難苦難けることではなくむしろ勇気えてそれにかわせること苦難意味します


[コリント1:6] ..., そのめはたちがけている苦難苦難をあなたがたにえるのです。」

 

本文講解.

 

[3-4]

イエスはでありである復活されたイエスはマグダラのマリヤにわたしの兄弟たちのところにってらにわたしはわたしのまたあなたがたのわたしのまたあなたがたののもとに。』げなさい。」われた(ヨハネ福音20:17)

はまた慈愛です慈愛御父ですまたすべてのめのですめは本文重要なテーマである3-710回出てくる)。

このしみと苦難いのでめが必要ですたちの平安勇気えられるだけでなく御心によって環境変化させたりするひとり息子葬儀いていたナインというのやもめにその息子かしてめられたようにめはとてもきいです

 

パウロはめを体験しましたすべての苦難同僚めました聖徒には苦難がありますがめもあります

使徒たちを患難められたのはらで苦難中にいる々をめるになるようにするためであった。 苦難神様めを体験した苦難たちにめをますになれるだろう

 

[5-7]

キリストの苦難という言葉キリストをじるためにキリストをえるためにキリストの福音のためにキリストのとなった教会のためにける々な種類苦難

パウロはキリストの苦難十分経験したが同時にキリストによってすなわちキリストがえてくださるめも十分経験しました苦難けてめもけることは信仰生活有益であるだけでなく他人けることにも有益です


苦難使徒たちをめられた今日たちとにおられる昨日今日永遠わりのないです今日たちにめのです

たちがあなたがたについていているみはくことがありませんという御言葉しみのある聖徒たちにめがあるという希望確実であるという意味です

 

[8-9]

使徒パウロは自分とテモテがアジアでけた苦難言及しましたらはひどく苦労きるみもえていましたパウロはそれを死刑宣告けた表現しました使徒パウロだけにったことではなく聖徒にこのようなしい苦難ってくるのですのすべてのびとめのをすべてってただ一対一たせる場合があるのです岐路たされる場合がありまる

 

使徒パウロにけたしい苦難目的でしたか今日聖徒たちがける苦難目的ですか? キリストける苦難にはいくつかの目的があります

苦難たちを謙遜になるようにします(申命記8:2)

苦難本文御言葉のようにたちは自分らずのみにらせるようにしますくの苦難によってするたちの信仰くなりくなります

苦難たちの信仰しくなるようにします(ヘブライ12:10-11)

 

[10]

使徒パウロの一行てておらずその苦難からしてくださいました

使徒パウロは、「これほどのきな危険からたちをしてくださいましたまた将来してくださいますなおもしてくださるというみをたちはこのいているのですわれました苦難けといは過去にも現在にもまた未来にも適用されるという意味です

みをたちはこのいている完了形みの確実さをせるのです過去一緒におられた一緒におられる未来にも一緒におられることを確信していなさいというのです今日たちのそばにおられ苦難にいるたちをめられます

 

[11]

あなたがたもりによってたちをけて協力してくださるでしょうとはコリント教会聖徒たちが使徒パウロ一行のためにりによってけているという意味だといます

聖徒たちは福音のためにりによって協力しなければなりませんりはの 御業げる非常重要方法です福音たち自身りだけでなくらとらのきのための聖徒たちのがあるりは御業力強げられるでしょう


[エペソ6:19] またくときるべきことばがえられ福音奥義大胆らせることができるようにのためにもってください。」

 

結言.

 

たちの人生にはくの苦難があるがその苦難にもくのめがあります

たちがける苦難自分らずのみりに訓練します

たちはめを体験することで苦難にあうめるになります

たちは福音きとそののためにりでけなければなりません福音きとそののためのりは御業力強げられるでしょ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