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본을 받으라. [하권.8-26]

- 3:17-21 -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또 우리로 본을 삼은 것 같이 그대로 행하는 자들을 보이라.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3:17-18)


문학과 예술은 인간의 모방 본능에서 출발했다.’라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다. 누구를 모방하느냐? 이것은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자기 인식이고 자기 개발이다.

우리가 본받을만한 인물이 있다는 것은 행복한 일이다. 바울은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고 한다. "본받으라."는 말이 무슨 의미인지 살펴보자.

 

1. 그리스도를 본받으라.

형제들아 너희는 함께 나를 본받으라. ... (3:17, 본문)


바울이 나를 본받으라고 자신 있게 말한 것은 자신이 그리스도를 본받아 살기 때문이다.

고전11:1내가 그리스도를 본 받는 자 된 것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고 하였다.


바울이 그리스도를 본받지 않았으면 그를 본받을 이유가 없다.

내가 여러 번 너희에게 말하였거니와 이제도 눈물을 흘리며 말하 노니 여러 사람들이 그리스도 십자가의 원수로 행하느니라.”

(3:18, 본문)

인간은 누구나 불완전하므로 닮아도 될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 러나 사람이 그리스도를 닮으면 그 속에 계시는 그리스도를 본 받게 할 수 있다.


본받는다는 말은 흉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그리스도가 될 수 없지만 흉내내는 가운데 나도 모르게 그리스도처럼 변한다.

 

2. (본을 삼아) 그대로 행하라.

우리로 본을 삼은 것같이 그대로 행하는 자들 ..” (3:17, 본문)


본받는 다는 것은 그대로 행하는 것이다.

언어 개발은 흉내내는 것이다. 외국어 잘하는 방법은 그대로 따 라 하는 것이다. 그대로 행하는 것은 중요한 학습이다.


4:9에는 "너희는 내게 배우고 받고 듣고 본 바를 행하라"고 하였다.

행하는 것은 닮는 것이다. 아랫사람은 자신도 모르게 윗사람을 보고 닮아가고 그대로 흉내내면서 살아간다. 어른들의 잘못을 어 린이들에게 고스란히 유전된다.

 

3. (행하는 자들을) 관찰하라.

그대로 행하는 자들을 보이라.” (3:17, 본문) - ‘보이라관찰하 라는 뜻이다.


본받는다는 것은 관찰하는 것이다.

본받으려면 관찰하고 유심히 보아야 한다. 참조; 22:24-25

노를 품는 자와 사귀지 말며 울분한 자와 동행하지 말지니, 그 행 위를 본받아서 네 영혼을 올무에 빠뜨릴까 두려움이니라.”(22:24-25)


세상 사람들은 그리스도인들을 관찰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누군가가 나를 관찰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누군가가 나를 관찰하며 나를 닮고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고 살아야 한다.

 

우리는 누구나 좋든 싫든 다른 사람의 본보기로 살고 있다. 우리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닮으면 우리도 바울처럼 "너희는 나를 본받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본받는 삶을 살고 나가서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를 닮게 하는 영적인 삶이 되어야 한다.



십자가(Cross)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대신 저주를 받으셨으며 십자가의 극한 고통과 수치를 참으셨던 것이다(27:32-44; 23:26-43; 19:17-24). 그래서 십자가는 그리스도의 대속과 구속을 상징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고전1:17이하; 6:12; 2:16; 1:20; 2:15).

예수님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는 자들에게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따라오라고 명령하셨다(9:23). 이것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을 말씀하신 것이었다.


1IMMANUEL 2106.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