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가지의 결과 [하권.6-25]
- 말4:1-3 -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말4:2)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와 하나님을 떠나 교만하고 악을 행하는 자의 최후는 어떻게 다른가? 본문은 그들이 맞이하는 두 가지의 결과에 대하여 명백하게 말씀하고 있다.
세계에서 제일 부자인 북미보다 세 곱이나 되는 지하자원을 갖고 있는 남미에는 세계에서 부채가 가장 많은 1, 2, 3 등 국가가 다 모여 있다. 그 원인은 남미에 이주한 스페인 포르투칼의 사람들이 물질(금)을 따라 잘 살아보려고 갔으나, 미국의 이주민은 신앙의 자유를 찾아 하나님 잘 섬기려고 이주한 것 때문이라고 말한다.
1. 하나님을 떠난 자의 결과 (1절)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극렬한 풀무불 같은 날이 이르리니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는 다 초개와 같을 것이라 그 이르는 날이 그들을 불살라 그 뿌리와 가지를 남기지 아니할 것이로되” (말4:1)
⑴ “한 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 심판이 있으리라.” (히9:27)
① “극렬한 풀무불 같은 날”
○ 심판의 날에는 모든 것이 다 들어나고, 멸망할 것을 말씀하셨다.
②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
○ 자기 마음대로 살면서 하나님을 무시하고 살아가는 자이다.
③ “초개같이 될 것이라”, “뿌리와 가지까지 남기지 아니할 것”
○ 그 근원 되는 것까지 완전히 멸망시킬 것을 말씀하셨다.
⑵ 하나님의 경고를 농담으로 여기던 미련한 자들의 최후를 우리는 다 알고 있다.
① 노아 홍수의 원인과 결과를 우리는 다 알고 있다.
② 소돔과 고모라성의 멸망을 우리는 다 알고 있다.
○ 하나님을 떠난 자들의 결과를 알고,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2.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의 결과 (2-3절)
⑴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신다. (2절초)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발하리니”
① “의로운 해”
○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하고 있다. (요1: ,눅1:78, 79)
② “치료하는 광선”
○ 그리스도의 빛이 어두움의 세력을 물리치고 구원을 이루시는 것으로 영육 간에 병든 자가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고침을 받는 것을 말씀한다. (사53:4-5)
⑵ 완전한 자유로 큰 기쁨을 주신다. (2절하)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①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 외양간에서 풀려 밖으로 나온 송아지처럼 자유 할 것이다.
② “뛰리라.”
○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자유함을 누리고 기뻐할 것이다. ◎ 참조; 요8:32, 행16:34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하게 하리라.” (요8:32)
“저와 온 집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행16:34)
⑶ 모든 것에서 승리하게 하신다. (3절)
“너희가 악인을 밟을 것이니… 나의 정한 날에 너희 발바닥 밑에 재와 같으리라.”
① “나의 정한 날”
○ 하나님의 심판의 날을 말씀하는 것으로 마지막 승리는 꼭 이루어 주신다.
② “발바닥 밑에 재”
○ 아무리 견고한 것이라도 불이 다 타버린 재는 힘이 없으니 발바닥 밑에 재란 아무 것도 아니게 될 것을 말씀하고 있다.
♡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며, 그 말씀의 권능을 체험함으로 새로운 힘을 얻어, 모든 일에 항상 승리한다. 그러나 하나님을 떠나 교만하여 악을 행하는 자는, 그 최후에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반드시 멸망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되어, 하나님을 더욱 바르게 섬기며,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의 기쁨과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 받는 자가 되어, 주 예수님 안에서 항상 승리하는 축복을 받아 누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