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이 되는 신앙 [상권.3-23]
- 요한복음4:46-54 -
[요한복4:50-54] “50.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아들이 살아 있다 하시니 그 사람이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51. 내려가는 길에서 그 종들이 오다가 만나서 아이가 살아 있다 하거늘 52. 그 낫기 시작한 때를 물은즉 어제 일곱 시에 열기가 떨어졌나이다 하는지라. 53. 그의 아버지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아 있다 말씀하신 그 때인 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안이 다 믿으니라. 54. 이것은 예수께서 유대에서 갈릴리로 오신 후에 행하신 두 번째 표적이니라.”
*** 먼저 갈릴리 가나에서 예수님께서 행하신 이적의 사실을 살펴보자. 그리고 그 이적을 통해 보여주신 주님의 권능에 대해 확신하자. 그리고 믿는 자의 본이 되는 믿음을 배워 진정한 축복과 평안을 누리자.
1. 표적의 사실
(1) 곳
① 갈릴리 가나, 예수께서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첫 번 표적을 행하신 곳이다. (요한복음2:1-11)
(2) 대상
① 왕의 신하의 아들, 병들어 거의 희망이 없을 정도로 죽어가고 있었다. (요한복음4:49)
(3) 가나에서의 두 번째 기적
①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라 네 아들이 살았다 하신대 그 사람이 예수의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요한복음4:50)
② “내려가는 길에서 그 종들이 오다가 만나서 아이가 살았다 하거늘, 그 낫기 시작한 때를 물은즉 어제 제 칠 시에 열기가 떨어졌나이다 하는 지라.” (요4:51-52)
③ “아비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았다 말씀하신 그 때인 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이 다 믿으니라.” (요한복음4:53)
2. 믿는 자의 본이 되는 신앙
(1) 왕의 신하의 신앙
“신하가 가로되 주여 내 아이가 죽기 전에 내려오소서,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라 네 아들이 살았다 하신대 그 사람이 예수의 하신 말씀을 믿고 가더니” (요한복음4:49-50)
(2) 백부장의 신앙
“내가 가서 고쳐 주리라. 백부장이 대답하여 이르되 주여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사오니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사옵나이다." (마태복음8:7-8)
(3) 나다나엘의 신앙
“예수께서 나다나엘이 자기에게 오는 것을 보시고 그를 가리켜 가라사대 보라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요한복음1:47)
(4) 당신은 어떠한 신앙을 가지고 있는가?
+ 예수님을 전능하신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가? 그렇다면 모든 것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해결되었음을 믿어도 좋은 것이다. (빌립보서4:12-13)
“내가 비천에 처할 줄도 알고 풍부에 처할 줄도 알아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도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빌립보서4:12-13)
+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룬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로마서8:27-28)
“마음을 감찰하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로마서8:27-28)
3. 참된 신앙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
(1) 왕의 신하와 그 집에 임한 축복
“내려가는 길에서 그 종들이 오다가 만나서 아이가 살았다...” (요한복음4:51)
“자기와 그 온 집이 다 믿으니라.” (요한복음4:53)
(2) 백부장에 대한 예수님의 칭찬의 말씀
“예수께서 들으시고 기이히 여겨 좇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만나보지 못하였노라.” (마태복음8:10)
(3) 나다나엘에게 임한 메시아의 예언 성취
“나다나엘이 대답하되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요한복음1:49)
*** 믿음에는 세 가지 과정이 있는 것 같다. 첫째는 예수님에 관한 좋은 소식을 듣고 믿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에 관한 기쁜 소식을 널리 전해야 한다. 둘째는 예수님의 말씀을 직접 듣고 믿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에 기록된 예수님의 말씀을 직접 읽고, 듣고, 묵상함으로써 믿을 수 있다. 그리고 세 번째는 예수님의 권능을 체험함으로써 예수님을 믿는 것이다. 왕의 신하는 예수님의 권능을 체험했다. 그리고 자기와 그 온 집안이 다 믿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