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을 네가 믿느냐? [상권.3-19]
-요11:17-27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요11:26-27)
하나님의 사람들이 고난을 당할 때 그들은 그 어려움 속에서 이끌어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의 손길을 체험하였다. -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의 가정은 예수님을 믿고 참으로 사랑했다. 어느날 잡자기 나사로가 병이 들어 죽게 되었다. 예수님은 죽은 나사로를 살리시고 그의 영광을 그 가정과 많은 이웃 사람들에게 나타내셨다.
1. 나사로의 형제들은 예수님을 사랑하였다.
⑴ 나사로의 형제들은 예수님을 믿고 참으로 사랑하였다.
“... 예수께서 한 촌에 들어가시매 마르다라 이름하는 한 여자가 자기 집으로 영접하더라. 그에게 마리아라 하는 동생이 있어 주의 발 아래 앉아 그의 말씀을 듣더니”(눅10:38-39),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씻기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비러라.” (요11:2)
⑵ 예수님은 나사로의 형제들을 사랑하셨다.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요11:5)
2. 어느날 나사로가 병이 들었다.
⑴ 예수님이 사랑하시는 자가 병이 들었다.
“어떤 병든 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형제 마르다의 촌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가로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요11:1-3)
⑵ 그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었다.
“예수께서 들으시고 가라사대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로 이를 인하여 영광을 얻게 하려함이라 하시더라.” (요11:4)
3. 예수님은 나사로가 죽은 지 나흘 후에 그의 집에 오셨다.
⑴ 나사로가 병들었다는 소식을 들어시고 그곳에 이틀을 더 유하셨다.
“나사로가 병들었다 함을 들으시고 그 계시던 곳에 이틀을 더 유하시고, 그 후에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유대로 다시 가자 하시니”(요11:6-7)
+ 마리아와 마르다는 예수님을 기다리며 간절히 기도하였을 것이다.<참조; 렘33:3>
⑵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라고 하셨다.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내가 거기 있지 아니한 것을 너희를 위하여 기뻐하노니 이는 너희로 믿게 하려함이라. ...” (요11:14-15)
4. 예수님은 무덤에 묻힌 나사로를 살려 주셨다.
⑴ 예수님께서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라고 하셨다. (본문, 요11:26-27)
⑵ 예수님께서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라고 하셨다.
“... 주여 죽은 지가 나흘이 되었으매 벌써 냄새가 나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 말이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아니하였느냐.” (요11:39-40)
⑶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하셨다.
“아버지여 내 말을 들으신 것을 감사하나이다. 항상 내 말을 들으시는 줄을 내가 알았나이다. 그러나 이 말씀 하옵는 것은 둘러선 무리를 위함이니 곧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저희로 믿게 하려함이니이다.” (요11:41-42)
⑷ 예수님께서 죽은 지 나흘이 된 나사로를 살려주셨다.
“이 말씀을 하시고 큰 소리로 나사로야 나오라 부르시니, 죽은 자가 수족을 베로 동인채로 나오는데 그 얼굴은 수건에 싸였더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풀어놓아 다니게 하라 하시니라.” (요11:43-44)
5. “이 병은 죽을병이 아니라 ...”라고 하신 말씀이 성취되었다.
⑴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믿었다.
“마리아에게 와서 예수의 하신 일을 본 많은 유대인이 저를 믿었으 나” (요11:45)
⑵ 어떤 자는 바리새인들에게 예수님의 하신 일을 고했다.
“그 중에 어떤 자는 바리새인들에게 가서 예수의 하신 일을 고하니 라.” (요11:46)
우리 아버지 하나님은 선하시고 자비하시다. 우리가 불과 같은 시련을 당할 때도 그의 의로운 손으로 지켜주시고 큰 은혜를 베풀어 주신 다. <참고; 사41:6-13, 시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