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싸움 갈등 빨리 풀려면 이렇게

http://blog.daum.net/okhi6565/17051371

부부간 말다툼을  할 때 '내 상객에는 ''왜냐하면' '이유는'과 같은 생각과 관련된 단어를 사용하면 갈등을 풀기 쉬워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과학 논문 소개 사이트 유레칼레트, 이 사이언스 뉴스의 최근 보도에 따르면 미국  오하이오대 재니스 글레이서 교수팀은 결혼한 남녀 42쌍에게 두차레 논쟁하도록 하고 내 생각에는 왜냐하면 이유 등 인지 추론 과 관련된 단어를 사용하는 가를 분석했다.

 

또 논쟁 전후 인터루킨-6와 종양 과사 인지-알파와 같은 염증성 반응에 관여하는 사이토킨의 수치가 어떻게 변화는 지를 24시간 동안 관찰했다.

 

사이토킨은 스트레스가 쌓일때 생성 분비되는 단백질로 면역 반응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까지 올라가면 심혈관 질환, 당뇨병, 관절염, 일부 암의 원인이 된다.

 

연구진은 첫 번째 논쟁에서는 부부들에게 협력적이고 긍정적인 주제를 두번 째 논쟁에서는 커다란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민감한 주제를 던졌다.

 

부부들의 혈중 사이토킨 수치는 첫 번째 논쟁보다 두번째 논쟁에서 훨씬 많이 증가했다. 이 수치는 어떤 단어를 쓰는 가를 따라서도 달려졌다.

 

협력적인 대화를 하면서 생각과 관련된 단어를  많이 사용한 부부의 경우 사이토킨 수치가 전혀 증가하지 않았다. 싸우는 도중이라도 생각과 관련된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한 부부의 사이토킨 수치는 느리게 증가했다.

 

연구진은 "지금껏 부부 싸움이 건강을 악화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는데, 이를 해결할 방법이 제시된 것'이라고 연구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건강 심리학 최신호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