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으로 인한 기쁨과 시험

- 누가복음 15:4-7 -

 샬롬선교회


4.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의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찾아다니지 아니하겠느냐. 5.또 찾아낸즉 즐거워 어깨에 메고, 6.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자 나의 잃은 양을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7.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아홉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누가복음 15:4-7)

 

서언

 

사람의 생명보다 더 귀한 것은 없다.(16:26) 많은 사람들이 돈이나 권세나 명예와 같은 것을 더 귀중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사람의 영혼을 가장 귀하게 여기신다. 하나님은 사람들의 영혼이 구원을 받아 영생을 얻기를 원하신다.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본문강해

 

[4-6]

잃은 양의 비유라고 부르는 이 비유에서 보이는 바는 세 가지다.

(1) 양들의 주인이 잃어버린 한 마리의 양에 대해 관심을 가졌고 그것을 귀히 여기고 사랑하였다는 것이다.

(2) 주인이 그 양을 찾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찾도록이라는 원어(헤오스 휴레 아우토)찾을 때까지라는 뜻이다. 주인은 그 양을 조금 찾아본 정도가 아니었고 찾을 때까지 끈질기게 찾았고 마침내 찾았다.

(3) 주인이 그 양을 찾은 후 매우 기뻐하였다는 사실이다.

그는 그의 기쁨을 자기 혼자만 가질 수 없어서 친구들과 이웃들을 불러 함께 나누었다.

 

[7]

“...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 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이것이 이 비유의 중심적 진리이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구원받은 모든 자들보다 죄인 한 명이 회개하고 돌아오는 것을 더 기뻐하신다. 우리도 이런 심령을 가져야 한다.

 

1. 나의 생명(=영혼)이 귀중하다.

 

나의 생명(=영혼)보다 더 귀한 것은 없다.

[16:26]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12:20]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예비한 것이 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나의 구원으로 인하여 하나님은 기뻐하신다.

[15:7]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와 같이 죄인 하나가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회개할 것 없는 의인 아흔 아홉을 인하여 기뻐하는 것보다 더하리라.

[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나의 구원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2:8]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1:12-13]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2. 구원으로 인한 기쁨과 시험

 

주님의 기쁨과 시험 

[9: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위에 앉아서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자금 이후 영원토록 공평과 정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제자(=)의 기쁨과 시험

[5:29] 베드로와 사도들이 대답하여 가로되 사람보다 하나님을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니라.

[5:41] 사도들은 그 이름을 위하여 능욕 받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기심을 기뻐하면서 공회 앞을 떠나니라.

[1:14-15] 헬라인이나 야만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로마에 있는 너희에게도 복음 전하기를 원하노라.

[26:28-29] 아그립바가 바울더러 이르되 네가 적은 말로 나를 권하여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려 하는도다. 바울이 가로되 말이 적으나 많으나 당신뿐 아니라 오늘 내 말을 듣는 모든 사람도 다 이렇게 결박한 것 외에는 나와 같이 되기를 하나님께 원하노이다 하니라.

 

결언

 

+ 구원은 하나님께서 인간을 위해 마련하신 놀라운 은혜였다.

죄의 상태에 놓여 있는 인간을 사랑하셔서 하나님께서 독생자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다. 그리고 인간을 대신해서 피를 흘리게 하시므로 하나님과 인간이 온전한 사랑을 이루도록 하셨다.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 인간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새로운 상태에 놓이게 되었고 유업을 받게 되었다.

[4:6-7] 너희가 아들인 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그러므로 네가 이 후로는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유업을 이을 자니라.

 

+ 오늘날, 나의 영혼은 구원으로 인한 기쁨과 시험으로 인하여 생전에 여호와를 찬양하며, 평생에 하나님을 찬송할 것이다.

[146:1-2] 할렐루야 내 영혼아 여호와를 찬양하라. 나의 생전에 여호와를 찬양하며, 나의 평생에 내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