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열심

- 시편 51:10-15 -

 

10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12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13 그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14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를 높이 노래하리이다.

15 주여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이 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 (시편 51:10-15)

 

서언.

 

+ 참된 열심: 하나님을 향한 신앙의 참된 소망이다.

참된 열심을 가지고 성실히 일한 자들은 하나님께 인정을 받았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뜻을 행하며 하나님의 일을 온전히 이루었다. 위대한 일을 성취한 자들은 모든 장애물을 뛰어넘을 수 있게 하는 타는 듯한 열심[=소망]을 가지고 있었다.

[로마서 12:11]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勤勉らずえなさい)

 

본문강해.

 

시편 51편은 다윗이 밧세바와 동침한 후 선지자 나단의 지적을 받고 회개하며 죄사함을 간구하는 내용이다. - 본문은 죄사함은 받은 자에게 일어나는 일에 대해 증거한다.

[예레미아 29:11]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

 

1. 정한 마음으로 인한 "새로운 열심"

-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51:10)


+ 하나님의 구원은 마음의 변화, 즉 우리 속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해주신다.

정직한 영이라는 원어(루아크 나콘)견고한 영이라는 뜻이다. 그것은 의지의 새로움을 나타낸다. 우리는 견고한 의지를 가지고 결심하며 의와 선을 실천해야 한다.

 

2. 성령으로 인한 "성령의 열심"

-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신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51:11)


+ 다윗은 자신을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기를 기도한다.

하나님과의 교제는 성도의 큰 특권이다. 그러나 하나님과의 교제의 단절은 곧 멸망이다. - 하나님께서는 범죄한 사울을 떠나셨고 그가 하나님께 기도했지만 꿈으로도, 우림으로도, 선지자로도 대답지 않으셨다(삼상 28:6).

 

+ 다윗은 주의 성령을 그에게서 거두지 마시기를 기도한다.

성령께서는 구주 예수님을 믿는 자들 안에 오셨고 영원히 거하신다(14:16; 8:9). 또 성령은 거룩한 영으로서 우리에게 거룩한 생각과 감정과 의지를 주시며 우리의 거룩한 삶의 원동력이 되신다.

 

3. 구원의 즐거움으로 인한 "자원하는 열심"

-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시편 51:12)


+ 다윗은 하나님께 구원의 즐거움을 자기에게 회복시켜 주시기를 기도한다.

죄는 우리에게 근심과 슬픔과 두려움을 주었지만, 죄사함의 구원은 기쁨과 평안을 준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항상 기뻐하고 범사에 감사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구원의 은혜이며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다(살전 5:16-18). 구원받은 성도들이 들어갈 하나님의 나라는 기쁨과 평강이 충만한 곳이다(14:17).

 

+ 다윗은 하나님께 자원하는 심령을 주셔서, 그를 붙들어 주시기를 기도한다.

하나님께서는 그 기쁘신 뜻을 자유로이 행하시는 주권자이시다. 우리는 본래 죄의 종이었으나 우리에게 전달된 하나님의 복음을 마음으로 순종하여 죄에게서 해방되고 의에게 종이 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죄씻음을 통해 자유함을 얻었으므로 억지로 순종하는 자처럼 하지 말고 자원하는 심령으로 하나님께 나아와 그의 명령을 즐거이 행해야 한다.

 

4. 죄사함 받음으로 인한 "전도하는 열심"

-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51:13)


+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주의 도를 가르치게 하시고, 죄인들을 구원하게 하신다.

큰 실수를 경험하고 하나님의 은혜로 죄사함 받은 성도는 자신의 경험을 다른 이들에게 간증함으로써 자기와 같은 자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오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5. 죄사함 받음으로 인한 "찬송하여 전파하는 열심"

- "---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를 높이 노래하리이다. ...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이 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 (시편 51:14-15)


+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여 의를 주신다.

다윗은 피흘린 죄에서 자신을 건져주시기를 구한다. 그는 충성된 신하 우리아를 고의적으로 전장에서 죽게 하였다. 살인자나 간음자는 죽어야 마땅한 죄인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구원해주셨다. 우리의 구원도 그러하였다. (3:24; 고전 6:11).

 

+ 다윗은 하나님께서 주신 이 의()를 찬송하고 노래하며 전파하기를 소원한다.

우리를 하나님의 아들 예수의 대속으로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는 만입이 있어도 다 찬송하고 감사할 수 없는 귀한 은혜이다. 여기에 성도의 찬송이 있다. .

 

결언.


본문은 회개하는 신앙인[그리스도인]에게 일어나는 일[열심=소망]에 대해 증거한다.

+ 정결한 마음으로 인한 열심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정결한 마음을 주시고 또 견고한 영을 주신다. 그는 우리의 의지를 새롭게 하신다.


+ 하나님과의 교제로 인한 열심이다.

죄인은 본래 하나님 앞에 설 수 없으나,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그 앞에서 물리치시거나 쫓아내지 않으실 것이며, 주의 영을 우리에게서 거두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주와 다시 그리고 계속 교제하게 하실 것이다.


+ 구원의 즐거움으로 인한 열심이다.

하나님께서는 죄사함 받은 성도들에게 기쁨과 평안을 주실 것이다. 죄인에게는 기쁨과 평안이 없으나, 죄사함 받은 성도에게는 기쁨과 평안이 있다. 그로인하여 주의 도를 가르치고, 주의 의를 찬송하며, 주의 행하신 일을 전파하게 하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