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 2022. 07 next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HOME
  • 検索

     

    일본 전도의 새로운 조류

    일본의 전통문화나 神道를 연관하는 방법

    - 문화에 적응한 복음 전도에 관하여 -

     

    일본 전도의 새로운 조류(한국어-일본어).pdf  

     

    일본 전도의 두 조류(潮流)

     

    일본에서의 복음 전도를 생각하는데 있어, 일본 문화 특히 "神道(sinto)"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전도 방법도 크게 달라집니다.

    일본인 전도에는 오늘날 크게 두 조류(潮流)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일본의 교회는 神道 등 일본의 전통 문화를 "우상 문화" "이교도" 그리고 때로는 "복음의 적()" "악마의 도구"라고 까지 부르고, 배척하는 경향이 강하게 있었던 것처럼 생각합니다. 일본의 전통과 종교는 하나님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그래서 그러한 가르침 속에서 자란 분들은 일본의 전통을 사랑할 수 없습니다. 기독교인이 되기 위해서는, 神道와 전통 문화를 버려야 했습니다.

    나 자신도 이전에 神道와 일본의 종교 전통을 단지 비판하는 사람이었으므로, 그러한 가르침을 전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무익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많은 일본인을 그리스도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것을 나는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세계를 보면, 이러한 타 종교를 비난하는 구식의 전도 방법이 아니라 전도의 새로운 조류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열매를 맺게 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 전도의 새로운 조류 이야말로 일본에 진정한 부흥을 가져올 수 길이라고 확신합니다. 

     

    일종의 구약(舊約)적 세계로서의 神道

     

    그것은 어떤 전도 방법일까요?

    東京(tokyou)出町(hinodetyou), 牧 野泰(makinoyasusi) 목사라는 분이 계십니다. 이분은 기독교인이 되기 전에는 열성적인 神道 신자였습니다. 国学院大学의 신직(神職) 양성부를 졸업한 후 실제로 몇몇 神社에서 신주(神主)로 일하신 분입니다.

    그분이 왜 기독교인이 되었는가? 神道는 잘못된 가르침이기 때문에, 그것을 버리고 기독교인이 된 것인가 하면, 그렇지는 않습니다.

    사도행전 1722절에서 바울은 "너희가 알지 못하고 경배하는 것을 알려 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와 같이 자신도 神道를 통해 "모르고 신을 숭배 왔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를 통해 진정한 신의 모습을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었다. 그래서 그는 "神道는 구약의 하나님의 나라이며, 기독교는 신약의 神道라는 생각에 사로잡혔다"고 합니다. 神道를 버리고 그리스도에 온 것은 아니고, 神道를 일종의 "구약"의 가르침이라는 점에서 "신약"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에 이르게 되었다. 神道는 지금도 그 분 가운데서 살아서 그리스도가 그 믿음을 참으로 완성하고 있습니다.

    나는 그 밖에도 神道에서 그리스도에게로 온 사람들을 알고 있습니다만, 모두 같은 것을 말합니다. 神道는 그들에게 그리스도를 알기 위한 장애가 아니라 오히려 "몽학 선생"이 되었습니다. 바울이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우리의 몽학 선생이 되었다"(3:24)고 말한 것과 같습니다.

    기독교인이 이러한 이해를 가지고 있으면, 神道는 그리스도에게로 안내하는 몽학 선생도 될 수 있습니다. 이 전에 千葉(tiba)에 사는 辻井佳三(tuziikeizou)씨가 이런 것을 가르쳐주었습니다.

    "나에게 열성적인 神道의 신자 인 친구가 있는데, 이 전에 성경을 읽고 싶다고 해서 빌려주었어요. 그 후에 나에게 와서 "구약 성경을 읽었어. 아니, 놀랐어. 고대 이스라엘의 축제도, 정결의식도, 더러움의 관념도, 또한 성막(幕屋)과 신사(神社)의 구조가 유사한 것도, 신관(神官)의 복장이 유사한 것도, 그 밖에 고대 이스라엘의 풍습과 습관은 모두 神道와 같지 않을까?"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에게 말했습니다. "그래, 그 말대로 야. 그것이 이해된다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 성경의 하나님을 믿는다면? 그것이야말로 네 神道의 신앙을 올바르게 하고, 완성 성취시키는 길이다. 神道 속에서 그대가 요구해 온 진정한 것이, 성경 가운데 있다!"라고

    辻井씨의 말은 앞으로의 전도를 생각하는데 큰 힌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神道를 간단하게 "이교도" "우상 숭배"라고 비난하고 있으면 좋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神道를 일종의 성경의 구약적 세계로 이해하고, 거기에서 그리스도의 신약적 세계에로 들어오게 하는 것이 훨씬 성공하는 전도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문화에 적응한 복음 선교

     

    이러한 전도 방법을 우리는 "문화에 적응한 복음 선교"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그 나라의 문화 전통을 잘 배우고, 존경하며, 사랑하고, 게다가 문화에 적응하는 형태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고가는 방식입니다. 문화에 적응한 복음화는, 실은 이제 세계 선교의 새로운 큰 조류가 되고 있습니다.

    사실 한때 천주교 선교사 프란시스코 자비에르도 이 선교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山口県 山口市(yamakutikenn yamakutishi)"大道寺 흔적"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大道寺"는 불교의 사원이 아니라, 선교사 자비에르가 일본에 와서 처음에 세운 크리스챤 사원입니다.

    이 지역은 한때 많은 眞言宗(shinngonnsyuu)의 불교도들이 그리스도야말로 미륵(彌勒; 미래에 올 구주)의 진짜 모습이라고 믿고, 불교에서 기독교로 옮긴 것이 기록에 있습니다. 즉 선교사 자비에르도 "여러분이 미륵에게 요구해 온 진짜의 것은 그리스도에게 있습니다!"라는 설교 방법을 취한 것입니다. 자비에르는 일본의 문화 전통을 잘 배우고, 그것을 존경하면서 선교를 했습니다. 그러자 거대한 부흥이 일어났습니다.

    그런데 불행히도, 明治(meizi) 이후에 일본에 온 서양 선교사들은 일본의 문화 전통에 대해 무지한 사람이 많아 배우려고도 하지 않고, 단지 우상 문화로 배척하는 일이 많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 영향을 받은 오늘날 일본의 교회 특히 개신교는 다른 종교에 대해 관용하지 못하고 너무나 편협하게 가르쳐 버렸습니다.

     

    속죄의 은사

     

    그러나 지금의 세계를 보면, 이런 과거의 태도를 반성하고, 문화 적응 선교를 지향하려고 하는 전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에 인도의 한 기독교인이 메일을 주셨습니다. 그분의 의붓 아버지는 사-체랏빠라고 하는 분인데, 이 전에는 열성적인 힌두교 신자였지만, 그 후에 고대 인도의 경전 -에서 예수를 찾아내고, 크리스천이 되었고, 지금은 전도자가 되어 수만 명의 힌두교 신자를 그리스도에게 로 인도하고 있습니다.

    그의 말에 의하면 초기 힌두교는 분명히 고대 인도에 온 유대인들의 영향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즉 그는 또한 인도의 전통 문화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에 적응한 모습으로 복음을 설교하고 있습니다.

    원래 선교사의 돈 리처드슨 박사가 쓴 "그들의 마음에 있는 영원"(Eternity in their Hearts)라는 명저 있습니다. 그는 그 중 대부분 국가의 전통 문화는 천지 창조의 진정한 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조각이 반드시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 인도인 전도자도 그것을 활용 한 것입니다.

    또한, "속죄의 은사"를 설교 존 도슨 박사 (YWAM 회장)에 의하면, 지금까지 서양의 선교사들은 세계에 나가서 선교 대상 문화를 부정하고 파괴하고, 그리스도를 전해 왔지만, 그것은 실은 서양의 문화를 강요해 왔다는 것에 불과했다. 매우 미안한 일을 했다. 그리고 그는 "지금 선교사에게 필요한 것은 선교 대상 국가의 전통 문화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은 각 나라의 전통 속에 그 나라의 사람들이 구원받고 구속되기 위한 "속죄의 은사"를 제대로 준비하여 주시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문화 속에 있는 이러한 속죄의 은사를 발굴하고 사용하여 전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속죄의 은사의 생각은 바울의 설교가 바탕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스의 아테네 사람들 앞에서 바울은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한 사람에게서 모든 나라 사람들을 만들어 내시며, 온 지면에 살게 하시고, 각각 정해진 시대와 그 거주의 경계를 결정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찾게 하시기 위한 것이며, 만약 하나님을 찾으면 발견하게 하려 하심입니다."(사도행전 17:26~27) 여기에 "거주의 경계를 결정하셨습니다."라고 한 것은 다양한 국가를 건설 한 것은 하나님이시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각 나라의 전통도 하나님의 허락하심에서 발전해온 것입니다. 또한 "이것은 하나님을 찾게 하시기 위한 것이며, 만약 하나님을 찾으면 발견하게 하려 하심입니다."

    , 전통 문화가 왜 있는가 하면, "이것은 하나님을 찾게 하기 위해"입니다. 그래서 전통을 잘 조사하여, 그것을 찾아내고, 거기에 있는 하나님의 보물을 찾으면, 하나님을 발견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문화 전통 속에 하나님이 주신 "속죄의 은사"입니다.

     

    세계의 조류는 문화 적응의 전도에로

     

    우리를 구원으로 인도하시는 참 하나님에 대한 지식의 조각, 속죄의 은사가, 실은 일본의 전통 문화 속에 많이 남아 있습니다.

    몇 년 전, -슨 박사와 리처-드슨 박사의 제자라고도 할 수 있는 하와이의 일본계 목사 다니엘키카와 씨는 "하나님이 일본에 남긴 지문"라는 DVD를 제작하여 일본에서의 전도에 많이 이용했습니다.

    그것은 일본 문화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또 파괴하는 것도 아니라, 오히려 거기에야말로 일본인의 구원을 위한 풍부한 속죄의 은사가 숨겨져 있다고 하는 생각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일본 문화는 하나님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가르쳐 왔지만, 하나님은 일본 문화도 사랑 하신다."라고 가르치는 이 DVD는 전국의 교회에 큰 반향과 공감을 일으켰습니다.

    나는 성경과 일본 포럼이라는 단체에 속해 활동하고 있지만, 때때로 "일유 동조론의 단체이군요."등의 말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神道와 일본의 전통에 고대 이스라엘인의 영향과 고대 동방 기독교인들은 큰 영향이 있었다는 것을 배우고, 그것을 일본 선교에 도움이 되려고 하는 단체입니다.

    神道을 그대로 긍정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오히려 전통을 배우고 존경하면서 문화 적응 전도를 찾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많은 열매를 각지에 얻어 왔습니다.

    또한 2003년에 설립되고, 많은 협력 교회로 구성된 '일본 민족 총 복음화 운동협의회'도 그 설립 취지에 "일본의 역사 · 문화 · 전통 문화에 적응한 복음 제시를 적극적으로 행하여 가기를 원한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天之御中主神의 진정한 모습

     

    문화 적응 한 복음 전도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예를 들어 일본 신화에서 처음으로 나타났다 나왔다고되는 신 "天之御中主神"을 예로 들어 보면 봅시다.

    일본 문화를 부정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신은 단순한 "거짓 신 '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실은 이 신의 관념은 전도에 매우 유용합니다.

    앞서 언급 한 바와 같이, 천지 창조의 진정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조각은 대부분의 국가의 전통 문화에 반드시 뭔가 숨겨져 있습니다.

    실은 일본인이 고래(古來)로 가졌던 "天之御中主神"개념도 그 중 하나입니다. 그것은 천지 창조의 신이 "천지개벽(天地開闢)의 때에 출현한 신(, 하나님)"라고 말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기독교의 가르침과 동일하지 않습니까.

    그런 하나님이 있는 것이 고대부터 이 일본에 전해졌다. 이것은 平田篤胤등의 神道 이론의 훨씬 이전부터 있던 것입니다.

    물론 "古事記""日本書紀"에는 그 신이 어떤 신인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신에 대한 내용을 기독교가 설명해야할 차례입니다.

    현재 神道에는 많은 불순물이나 이물질이 섞여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우리는 神道"우상 숭배" "이교도" "天之御中主神은 거짓 신"이라고 비난하거나 공격 할 필요는 전혀 없다.

    왜냐하면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사도 바울은 아테네에서 "모르는 신에게"라고 쓰여 진 제단을 보고, "여러분이 알지 못하고 숭배하고 있는 것을 말해 봅시다."라고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그는 그리스 다신교 신자 인 시인의 말까지 인용하여 "너희가 아는 시인들도" 우리 또한 그 자손이다."고 말한 것과 같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하나님의 자손이기 때문에 · · · ·"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그리스의 전통 문화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있는 속죄의 은사를 발견하고, 문화 적응의 한 형태로 복음화를 이루고자했습니다.

    일본인은 예로부터 "天之御中主神"을 최고의 신으로 숭배 해 왔습니다. 그 분이 어떤 분인지 모르고 경배 왔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울처럼 "너희가 알지 못하고 숭배하고 있는 것을 말해 봅시다."라는 전도 자세입니다.

    일본인이 그 "天之御中主神(하늘의 중심에 계신 하나님)"이라는 이름으로 요구하여 온 진짜 하나님은 성경의 언급 하나님임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한때 西行法師伊勢神宮(isezinnguu)에서 "何事のおわしますかはらねどもかたじけなさにこぼるる"라고 말한 것처럼, 일본인은 옛날부터 "모르는 신"을 숭배 해 왔습니다. "그 하나님을 정말 가르쳐주는 것이 성경입니다"라고 인도하는 가르침의 방법이 중요합니다.

     

    造化三神과 성경의 삼위 일체 하나님

     

    天之御中主神의 이야기가 나왔기 때문에 말하는 김에 덧붙여 말하면, 일본 신화에서 천지에 처음 나타난 삼신(三神) "造化三神"(造化는 창조를 의미한다.)이라고 하며 amenominakanushi(アメノミナカヌシ天之御中主神), takamimusuhi(タカミムスヒ), カムムスヒ(kamumusuhi)三神입니다.

    天之御中主神는 하늘의 중심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와 비슷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신인 タカミムスヒ는 실은 "天之御中主神의 아들이다."라는 元伊勢籠神社(京都府宮津市)海部穀定(amabeyoshisada あまべよしさだ)宮司는 책 속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기독교로 말하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다. 이것은 平田篤胤神道 이론에 의한 것이 아니라, 籠神社등에 고대로부터 전해지는 神道 문서 나 족보에 그렇게 기록되어 있는 것입니다.

    또한 세 번째 신 カムムスヒ"지상에서 숨 쉬는 영이신 하나님"이라고 平凡社 백과사전에 적혀 있습니다. 기독교로 말하면, 성령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造化三神과 기독교의 삼위일체 하나님이 같은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까? 하지만 일본인이 예로부터 그들의 신을 造化三神의 이름하에 숭배 왔지만 진짜 모습이 성경이 말하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있습니다.

    "造化三神은 거짓 신들입니다!"라고 외치는 것과 "造化三神의 진짜 모습은 성경의 삼위일체의 하나님이십니다!"라고 말하는 것과, 과연 어느 쪽이 일본인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일까요?

    덧붙여서 내가 이렇게 造化三神과 성경의 삼위일체 하나님이 비슷한 것은 4세기 ~ 8세기경 고대 일본에 온 동방 기독교인들의 영향이 있었다고 생각하지만, 여기에서는 자세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러한 역사적인 것은 알고 있으면 좋지만, 비록 몰라도 좋습니다. 양자가 비슷한 것은 확실하고, 그것을 이용하여 전도 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신사와 성막의 유사

     

    또한 신사와 고대 이스라엘의 성막의 구조가 비슷한 것도 흥미 깊은 것입니다. 성막이 성소와 지성소로 되어 있는 것처럼, 神社도 배전(拝殿)과 본전(本殿)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역할이나 그곳에서의 풍습도 매우 비슷합니다.

    신사는 목조 건축이기 때문에, 고대부터 연면(連綿)과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여러 번 재건축 되었습니다. 지금 있는 신전이나 鳥居(torii)는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것이 많지만, "창건 년도로 보면, 1500년 이상 된 것이 흔합니다.

    그리고 이 신사의 구조는 고대로부터의 전통에 의한 것입니다. 伊勢神宮에서도, 出雲大社에서도, 諏訪大社에서도, 또 다른 신사의 많은 곳에서도 江戸時代 이전의 신전의 도면이나 그림 자료가 남아 있지만, 그 기본적인 구조 등은 오늘의 것과 동일합니다. 각 신사의 보물관 등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사와 성막의 구조가 비슷한 것은 기독교 이론을 차용한 平田篤胤神道 이론을 明治(meizi)정부가 채용 한 때문으로, 明治시대에 시작되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신사의 구조 등은 明治 이전의 오래된 전통에 의한 것입니다. 明治 정부는 단순히 神佛(神道,佛敎)을 분리시켜, 옛 전통을 되찾으려 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또한 단순히 신사의 구조뿐만 아니라 예배의 형식, 제단, 제물, 신관의 복장, 더러움과 정화의 관념, 월경이나 출산시의 풍습, 축제, 기타 神道 관련된 다양한 풍습은 明治시대에 시작된 것은 없고, 모두 고대 전통입니다.

    그것들은 모두 놀라울 정도로 구약 성경에 기록 된 고대 이스라엘 종교와 비슷합니다. , 거기에는 진정한 하나님을 아는 지식의 조각이 많이 남아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그런 풍습이 일본에 들어 온 것인가?"라는 역사적인 것은 앞으로 연구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비록 역사적 기원은 잘 몰라도, 거기에서 참 하나님에 관하여 말할 수 있다면 충분한 것입니다.

    우리 일본인의 선조(先祖)는 실은 성경의 하나님 여호와를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그 선조의 신앙을 회복시켜 그 신앙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平田篤胤神道이론에 기독교와 유사한 것이 많이 보이는 일도 자주 지적되지만, 이는 비단 그가 神道를 새로 만들어 바꾸려고 한 것은 없습니다. 오히려 그만큼 神道의 전통 가운데는 원래 성경의 기술과 비슷한 내용이 있다는 것입니다.

    양자는 그만큼 비슷함으로, 平田篤胤神道를 이론화 할 때, 성경적인 것이 더욱 많이 쓰며들어 왔음에 지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주의 깊게 일본의 전통 문화를 짚어 보면, 거기에서 보는 것은 일본인을 그리스도에게 인도 할 수 있는 많은 보물입니다. 일본의 전통 문화를 덮어 놓고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다시금 그것을 찾아보면 어떻습니까. "조사를 시도한다면, 하나님을 발견 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http://www2.biglobe.ne.jp/~remnant/dendou.htm / 久保有政著

    .........................................................................................................................................................................................

      

    日本 伝道しい潮流

    日本伝統文化神道とのつきあい

    - 文化適応した福音伝道について -

      

     

    伝道つの潮流

     

     日本での福音伝道えるうえで日本文化とりわけ神道についてどうえるかは非常重要ですそれによって伝道方法きくわってきます

     日本人伝道には今日きくけてつの潮流存在しています

     これまでの日本のキリスト教会では神道などの日本伝統文化偶像文化」「異教またときには福音」「悪魔道具とまでんで排斥する傾向くあったようにいます日本伝統宗教神様にふさわしくないと

     だからそうしたえのった々は日本伝統することはできませんでしたクリスチャンになるには神道伝統文化てなければならなかった

     私自身以前神道日本宗教伝統をただ批判しているでしたのでそうしたえのいわんとすることは理解できます

     しかしこのえは無益なだけでなくかえってくの日本人をキリストからざけていることをるようになりました

     世界をみるとこうした他宗教非難旧式伝道ではなく伝道しい潮流まりつつありますそしてぶようになっているのです

     はこの伝道しい潮流こそが日本本当のリバイバルをもたらしであると確信しています

     

    一種旧約的世界としての神道

     

     それはどのような伝道でしょうか

     東京出町牧野 泰牧師というかたがおられますこのかたはクリスチャンになる熱心神道信者でした国学院大学神職養成部卒業後実際つかの神社神主としていたかたです

     そのかたが何故クリスチャンになったか神道間違ったえだからそれをててクリスチャンになったのかというとそうではありません

     使徒1722でパウロは、「あなたがたがらずにんでいるものをらせてあげようっていますそのように自分神道してらずにんできた」。しかしやキリストをして本当姿をもっとはっきりることができたですから先生、「神道旧約でありキリスト新約神道とのいにられますべておられますつまり神道ててキリストにたわけではなく神道一種旧約えとけとめ、「新約的世界であるキリストの福音神道先生のうちできていてキリストがその信仰本物にし完成させているのです

     にも神道からキリストに々をっていますがみな同様のことをいいます神道らにとってキリストをるための障害でではなくむしろ養育係となりましたパウロが律法たちをキリストへくためのたちの養育係となりました」(ガラ324べたのと同様です

     クリスチャンがこうした理解をもっていれば神道はキリストへくための養育係ともなりるのです以前千葉辻井圭三さんがこんなことをえてくれました

     「には熱心神道信者である友人がいてこの聖書みたいというのでしたんですそののち、『旧約聖書んだよいやーいたな古代イスラエルのめもけがれの観念また幕屋神社構造類似神官服装類似そのほか古代イスラエルの風習習慣はみな神道じじゃないか!』という

     いました。『そうかそのりだよそれがわかったというならどうだろう聖書神様じたら? それこそが神道信仰本物にし完成成就させる神道めてきた本当のものが聖書にある!』」

     この辻井さんの言葉これからの伝道えるうえできなヒントになるといます神道異教」「偶像崇拝非難していればいいのではなくむしろ神道一種旧約的世界理解そこからキリストの新約的世界させたはるかに成功する伝道ができるでしょう

     

    文化適応した福音宣教

     

     こうした伝道方法たちは文化適応した福音宣教んでいますその文化伝統をよくそのうえで文化適応するでキリストの福音えていくやりです文化適応した福音宣教じつは世界宣教しいきな潮流となっています

     じつはかつてカトリック宣教師フランシスコ・ザビエルもこの宣教方法いました山口県山口市、「大道寺跡というのがあります。「大道寺仏教ではなくザビエルが日本最初てたキリシタンです

     この地域ではかつてくの真言宗仏教徒らがキリストこそ弥勒未来本当姿じて仏教からキリストったことが記録にありますつまりザビエルも、「みなさんが弥勒においてめてきた本当のものはキリストにあります!」

     というをしたのですザビエルは日本文化伝統をよくそれをんだうえで宣教をしましたすると巨大なリバイバルがきた

     ところが残念なことに明治以降日本にやって欧米宣教師らは日本文化伝統して無知ぼうともせずただ偶像文化として排斥することが々ありましたそのためその影響けた今日日本教会とくにプロテスタントはあまりに他宗教して不寛容えになってしまったのです

     

    いの賜物

     

     けれども世界をみますとこうしたかつての態度反省文化適応した宣教そうとしている伝道者えています

     先日インドのあるクリスチャンがメールをくれましたそのかたの義理のおさんはサードゥー・チェラッパという以前熱心なヒンドゥー信者でしたがそののち古代インドの教典ヴェーダのにイエス・キリストをいだしてクリスチャンになり伝道者になって何万人ものヒンドゥー教徒をキリストにいているのです

     によれば初期のヒンドゥーにはらかに古代インドにやってたユダヤたちの影響がみられるとのことですつまりインドの伝統文化否定するのではなく文化適応したかたちで福音いています

     元宣教師のドン・リチャードソン博士いたらのにある永遠」(Eternity in their Heartsという名著がありますはそのほとんどの伝統文化には天地創造する知識断片っているべていますこのインド人伝道者それを活用したのです

     また、「いの賜物いているジョン・ドーソン博士(YWAM会長によればまで西洋宣教師世界って宣教先文化否定破壊してキリストをえてきたがそれはじつは西洋文化けてきたにぎなかったたいへんないことをしたそして、「いま宣教師必要なのは宣教先伝統文化否定することではなくはそれぞれの伝統その々がわれわれるためのいの賜物ちゃんとえてさっているというえです文化にあるそうしたいの賜物こしいて伝道することが大切ですべているのですこのいの賜物えはパウロの説教土台になっていますギリシャのアテネの々のパウロはりました

     「ひとりのからすべての々をして全面まわせそれぞれにめられた時代そのまいの境界とをおめになりましたこれはめさせるためであってもしめることでもあるならいだすこともあるのです」(使徒17:2627

     ここにまいの境界をおめになりましたとあって々なったのは神様であるとべられていますそれぞれの伝統御許しの発展してきたものなのですさらにこれはめさせるためであってもしめることでもあるならいだすこともあるのです」。

     つまり伝統文化がなぜあるかというと、「これはめさせるためですだから伝統をよく調べてそれをこしそこにあるめることでもあるならいだすこともあるのです」。

     これが文化伝統がおえになったいの賜物です

     

    世界潮流文化適応伝道

     

     たちをいにする知識断片いの賜物じつは日本伝統文化にたくさんされています

     数年前ドーソン博士やリチャードソン博士弟子ともいえるハワイの日系牧師ダニエル・キカワ、「日本した指紋というDVD日本での伝道数多いました

     それは日本文化否定するのではなく破壊するのではなくむしろそこにこそ日本人われるためのかないの賜物されているというえによるものです

     「これまで日本文化にふさわしくないとえられてきたが日本文化をもしておられるえるこのDVD全国諸教会きな反響共感こしました

     聖書日本フォーラムという団体して活動していますがときおり同祖論団体ですねなどとわれたりしますしかしこれは神道日本伝統して古代イスラエル影響古代東方キリスト教徒たちのきな影響があったことをそれを日本宣教役立てようとする団体です

     神道をそのままで肯定しているわけではなくむしろ伝統びながら文化適応した伝道っているのですそしてくの各地てきました

     また2003ちあがりくの協力教会からなる日本民族総福音化運動協議会その設立趣旨日本歴史文化伝統文化適応した福音提示積極的になしていきたいかれています

     

    天之御中主神姿

     

     文化適応した福音伝道とは具体的どのようなことかたとえば日本神話最初われたとされる天之御中主神にとってみてみましょう

     日本文化否定する々にとってはこのはただのりのにすぎないでしょうしかしじつはこの観念伝道にきわめて有効なのです

     ほどべたように天地創造るための知識断片ほとんどの伝統文化ずやかしらされています

     じつは日本人古来抱いてきた天之御中主神概念そのつですそれは天地創造最初われ、「中心にましますなる神様べていますこれは基本的にキリストえとじではありませんか

     そういう神様がいることが古代からこの日本わっていたこれは平田篤胤などの神道理論のはるか以前からあったものなのです

     もちろん古事記日本書紀にはそのがどのようなであるかしいことはいてありませんだからこそここにキリスト出番があります

     現在神道にはたくさんの不純物異物ざっていることも事実でしょうしかしだからといってたちは神道偶像礼拝」「異教」「天之御中主神りのなどと非難したり攻撃したりする必要くないのです

     なぜならしてみましょうかつて使徒パウロはアテネでられないかれた祭壇、「あなたがたがらずにんでいるものをえましょう

     めましたさらにギリシャの多神教信者である詩人言葉まで引用して、「あなたがたのある詩人たちも、『たちもまたその子孫である。』ったとおりですそのようにたちは子孫ですから・・・・」

     っていますパウロはギリシャの伝統文化非難するのではなくそこにあるいの賜物いだし文化適応した福音宣教をなそうとしたのです

     日本人古来、「天之御中主神最高神としてんできましたそのおかたがどんなかたからずにんできたのですたちに必要なのはパウロのように、「あなたがたがらずにんでいるものをえましょうという伝道姿勢です

     日本人がその中心にましますなる神様というにおいてめてきた本当神様聖書べる神様であることをすことです

     かつて西行法師伊勢神宮なにごとのおわしますかはらねどもかたじけなさにこぼるるったように日本人古来られないんできました。「その神様本当えてくれるのは聖書ですという大切です

     

    造化三神聖書三位一体神

     

     天之御中主神たのでついでにいえば日本神話において天地めにわれでた三神造化三神」(造化とは創造のことばれアメノミナカヌシ天之御中主神)、タカミムスヒカムムスヒの三神です

     アメノミナカヌシは中心にましますなるていますそして二番目であるタカミムスヒはじつはアメノミナカヌシの御子です元伊勢籠神社京都府宮津市海部穀定あまべよしさだ宮司いています

     キリストでいえば御子キリストですねこれは平田篤胤神道理論によるものではなく籠神社などに古代からわる神道文書系図そういてあることなのです

     また三番目カムムスヒは、「地上づくなるだと平凡社百科事典かれていますキリストでいえば聖霊にあたります

     これら造化三神キリスト三位一体神様じものだとかべているのではありませんしかし日本人古来造化三神のもとに崇拝してきたものの本当姿聖書のいう三位一体神様にあるのです

     「造化三神りの々です!」ぶのと、「造化三神本当姿聖書三位一体神様です!」うのとはたしてどちらが日本人をとらえるか

     ちなみにこれほど造化三神聖書三位一体神ているのは、4世紀~8世紀頃古代日本にやって東方キリスト教徒たちの影響があったとえていますがそれはここではしくはべません

     そうした歴史的なことはっていればいいですがたとえらなくてもよいのです両者ていることはかでありそれをいて伝道できるならそれで充分です

     

    神社幕屋類似

     

     また神社古代イスラエルの幕屋構造ていることも興味深いものです幕屋聖所至聖所からなっていたように神社拝殿本殿からなりそれぞれの役割やそこでの風習もよくてます

     神社木造建築ですから古代から連綿何度されますある社殿鳥居比較的最近建てられたものであることがいですが、「創建年月日はというと、1500年以上というものがざらです

     そしてこれら神社構造古代からの伝統によっています伊勢神宮でも出雲大社でも諏訪大社でもまた神社くでも江戸時代以前社殿図面絵画資料っていますがそれらの基本的構造等今日のものとじです各神社宝物館などでも確認できます

     「神社幕屋構造ているのはキリスト教理論借用した平田篤胤神道理論明治政府採用したからで明治時代まったという意見されているようですがそれは事実ではありません神社構造等明治以前からの伝統によるものです明治政府神仏分離させ古来伝統そうとしたにすぎないのです

     また神社構造だけでなく礼拝形式祭壇神官服装れとめの観念月経出産時風習そのほか神道にまつわる々の風習明治まったものではなくみな古代からの伝統です

     それらはいずれもくほど旧約聖書された古代イスラエル宗教ていますつまりそこにはるための知識断片数多されているのです

     「いかにしてそのような風習日本ったのですかという歴史的なことは今後研究必要があるでしょうしかしたとえ歴史的起源はよくわからなくてもそこからについてれれば充分なのです

     たち日本人先祖はじつは聖書ヤハウェをっていたのですたちはその先祖信仰回復させそこに必要があります

     平田篤胤神道理論にキリスト類似したものがたくさんみられることもよく指摘されますがこれはなにも神道えようとしたわけではありませんむしろそれほどに神道伝統にはもともと聖書記述たものがあるということなのです

     両者はそれほどにているので平田篤胤神道理論化する聖書的なものがもしっくりたというにすぎません

     もしたちが注意深日本伝統文化ってみるならばそこにみるのは日本人をキリストにくことのできるたくさんのです日本伝統文化毛嫌いするのではなく今一度それをってみてはいかがでしょうか。「めることでもあるならいだすこともあるのです

     

    http://www2.biglobe.ne.jp/~remnant/dendou.htm / 久保有政著 

     

    番号
    タイトル
    お知らせ 기독교강요 - 30주제[항목]정리 - Shalom Mission 7858
    お知らせ 기독교강요 - 30주제정리 - Shalom Mission 20561
    お知らせ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문1-107] 8186
    お知らせ ハイデルベルク信仰問答 [問1~129] file 11806
    お知らせ ウエストミンスタ―小教理問答 [問1~107] file 7984
    お知らせ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문1~129] file 8035
    お知らせ キリスト教綱要- 30テーマの整理- Shalom Mission 8205
    お知らせ 목사의 서재 / 牧師の書斎 한국어 번역 9844
    お知らせ 説教と神学の趣旨 13659
    お知らせ 牧師の書斎 13944
    お知らせ 신학 자료실 65016
    お知らせ 神学資料リンク集 73597
    お知らせ 動画・新約聖書ギリシア語講座 63884
    お知らせ 同志社大学 神学部オープンコース - 公開講座 65604
    お知らせ 선교연구 및 정보 / 宣教研究&情報 64218
    일본 전도의 새로운 조류 file 57880
    お知らせ 일본의 기독교 71690
    お知らせ 한민족의 이동 원인과 이동 경로 73399
    お知らせ 日本の習慣とキリスト教 file 67009
    お知らせ 日本のキリスト教 81718
    お知らせ 伝道の新しい潮流 file 57921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