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위한 기도 [하권.7-30]
- 누가복음11:5-8 -
[누가복음11:5-8] “5 또 이르시되 너희 중에 누가 벗이 있는데 밤중에 그에게 가서 말하기를 벗이여 떡 세 덩이를 내게 꾸어 달라. 6 내 벗이 여행 중에 내게 왔으나 내가 먹일 것이 없노라 하면 7 그가 안에서 대답하여 이르되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 문이 이미 닫혔고 아이들이 나와 함께 침실에 누웠으니 일어나 네게 줄 수가 없노라 하겠느냐. 8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 됨으로 인하여서는 일어나서 주지 아니할지라도 그 간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요구대로 주리라.“
***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기도문을 가르쳐 주시고, 이어서 위의 본문의 말씀을 하셨다. 주기도문이 기도의 내용과 형식을 요약한 것이라면 이 본문의 말씀은 우리가 기도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하여 가르쳐 주신 것이다.
1. 친구를 섬기는 사람
(1) 어려운 중에 있는 친구를 섬기는 사람이 귀하고 복되다.
“5 또 이르시되 너희 중에 누가 벗이 있는데 밤중에 그에게 가서 말하기를 벗이여 떡 세 덩이를 내게 꾸어 달라. 6 내 벗이 여행 중에 내게 왔으나 내가 먹일 것이 없노라 하면" (누가복음11:5-6)
“둘째는 이것이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라 이에서 더 큰 계명이 없느니라.” (마가복음12:31)
“이제부터는 너희를 종이라 하지 아니하리니 종은 주인의 하는 것을 알지 못함이라 너희를 친구라 하였노니 내가 내 아버지께 들은 것을 다 너희에게 알게 하였음이니라.” (요한복음15:15)
(2) 복음의 일꾼을 섬기며 도우는 사람은 존귀히 여김을 받는다.
① 바울의 동역자 에바브로디도의 아름다운 신앙
“29 이러므로 너희가 주 안에서 모든 기쁨으로 그를 영접하고 또 이와 같은 자들을 존귀히 여기라. 30 그가 그리스도의 일을 위하여 죽기에 이르러도 자기 목숨을 돌보지 아니한 것은 나를 섬기는 너희의 일에 부족함을 채우려 함이니라.” (빌립보서2:29-30)
②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고린도후서8:2)
2. 여행 중에 친구를 찾아 온 사람 (예측되는 모습)
(1) 큰 환난과 애통한 마음을 가진 사람
“내가 큰 환난과 애통한 마음이 있어 많은 눈물로 너희에게 썼노니 이는 너희로 근심하게 하려한 것이 아니요 오직 내가 너희를 향하여 넘치는 사랑이 있음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라.” (고린도후서2:4)
(2) 영혼이 곤고한 사람
“내가 내 입을 금하지 아니하고 내 마음의 아픔을 인하여 말하며 내 영혼의 괴로움을 인하여 원망하리이다.” (욥기7:11)
(3) 세상적인 삶을 사는 사람
“11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12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로마서3:11-12)
3. 친구를 위하여 간절히 구하는 사람
(1) 강청하는 기도에 응답하신다.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비록 벗됨을 인하여서는 일어나 주지 아니할지라도 그 강청함을 인하여 일어나 그 소용대로 주리라.” (누가복음11:8)
“저가 내게 간구하리니 내가 응답하리라 저희 환난 때에 내가 저와 함께 하여 저를 건지고 영화롭게 하리라.” (시편91:15)
(2) 부르짖는 기도에 응답하신다.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말하기를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 (이사야서58:9)
(3) 구하는 자에게 주신다.
“내가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누가복음11:9)
(4)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는다.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마태복음21:22)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마가복음11:24)
(5) 말씀을 따라 구하는 기도를 이루어 주신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요한복음15:7)
◈ 기도한 사람들
○ 안나: 성전을 떠나지 않고 금식하며 기도하였다. (누가복음2:37)
○ 예수님: 언제나 하나님과 기도로 교제하시며 기도의 본을 보여주셨다. (누가복음3:21, 6:12, 9:18, 28-29, 23:34, 46, 마가복음14:32-42)
○ 바울: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난 바울은 기도하였다.(사도행전9:11)
○ 베드로: 죽은 다비다를 살려 달라고 기도하였다. (사도행전9:40)
○ 고넬료: 경건한 그는 기도 중에 환상을 보았다. (사도행전10:2, 30)
*** 예수님은 '구하라, 찾으라, 문을 두드리라.'고 말씀하셨다. 우리는 기도할 때 간절히 기도해야 한다. 간절한 기도는 믿음의 바른 기도이다. 우리는 기도하다가 낙망치 말고 더욱 힘써 기도하며 응답을 기다려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간절히 기도하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필요한 대로 주시며, 좋은 것을 주시며, 특히 하나님 자신이신 성령을 주신다. 성령의 인도하심이 함께하시면 우리의 모든 문제들은 다 해결된 것과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