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상권/하권]: 클릭하면 열립니다 +


임마누엘의 약속 [상권.1-10]

- 14:16-17 -

   

[요한복음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 임마누엘 이란?

 

[마태복음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1)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이사야서7:14),

 

(2) 그 이름[임마누엘]의 뜻은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라는 의미이다.

 

2. 임마누엘의 약속은 어떻게 성취되었는가?

 

(1) 예수 그리스도의 출생

① 천사 가브리엘이 처녀 마리아에게 그녀의 몸에서 날 예수님의 출생을 예고한다. (누가복음1:27-35)

② 성령으로 잉태되어 나신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라 불린다. (누가복음1:35)

③ 천사가 목자들에게 예수님이 구주로 나셨음을 알린다. (누가복음2:11)

 

(2) 예수 그리스도의 성장

① 생후 8일째 성전에서 시므온이 예수님을 안고 주의 그리스도라고 찬양한다. (누가복음2:25-35)

② 열두살 때에 예수님은 예루살렘 성전을 내 아버지의 집이라고 말씀하신다. (누가복음2:41-50)

③ 예수님은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 사랑스러워 가신다. (누가복음2:40, 52)

 

(3)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에 행하신 일

① 하나님의 아들로서 하나님의 권능을 나타내셨다.(마태복음14:33, 27:54, 요한복음14:9)

② 세 제자들에게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변화된 모습으로 알리셨다. (마태복음17:1-8)

③ 그리스도(임마누엘구주)의 일을 행하셨다. (요한복음4:25-26, 사도행전10:38)

④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인간의 죄를 구속하시고 부활 승천하셨다. (1:9-11)

 

(4)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이후

① 보혜사 성령께서 구원받은 자들 안에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요한복음14:16-17, 사도행전1:4-5)

② 이 땅에 임한 하나님 나라에서 지금도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고 계신다. (히브리서1:12, 사도행전9:1-9)

③ 장차 임할 하나님 나라를 예비하신다. (요한복음14:2-4)

 

3. 임마누엘의 약속에 대하여 유대인들은 무엇을 알지 못했는가?

 

(1) 예수 그리스도가 임마누엘의 약속에 대한 성취임을 몰랐다.

①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며그리스도이심을 믿지 않았다.(마가복음14:60-65, 누가복음5:21, 요한복음10:36)

② 예수 그리스도를 이스라엘의 선지자 중의 한 사람만으로 알았다. (마태복음16:13-14)

 

(2) 예수 그리스도가 오셔서 다스리실 나라에 대하여 알지 못했다.

① 그리스도가 다윗과 같은 왕으로 오셔서 유대를 다스릴 것으로 알았다. (마태복음2:16)

② 하나님 나라에 대하여 바르게 알지 못했다. (마태복음21:43, 마가복음10:14, 누가복음17:21, 요한복음3:3-5)

 

4. 임마누엘의 약속을 받고그 축복을 누리는 자가 되려면 어떻게 하면 되는가?

 

(1) 그 이름(임마누엘)을 믿고 영접한다. (요한복음1:12, 3:16)

  +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는다.

 

(2) 성령의 가르침을 따라 하나님의 말 씀을 배운다. (요한복음14:26-27)

+ 생명의 양식을 얻는다.

 

(3)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의를 구한다. (마태복음6:33)

+ 모든 삶에 만족을 얻는다.

 

(4) 예수님이 주신 새 계명을 지킨다. (요한복음13:34)

+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된다.

 

*****

 

[마가복음16:19-20]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려지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언하시니라."


...................................................


나와 함께 하시도다.

요한8:21-30 - 

 

8:21-30 / 21 다시 이르시되 내가 가리니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 나의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22 유대인들이 가로되 저가 나의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하니 저가 자결하려는가

23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24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25 저희가 말하되 네가 누구냐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하여 온 자니라

26 내가 너희를 대하여 말하고 판단할 것이 많으나 나를 보내신 이가 참되시매 내가 그에게 들은 그것을 세상에게 말하노라 하시되

27 저희는 아버지를 가리켜 말씀하신 줄을 깨닫지 못하더라

28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 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30 이 말씀을 하시매 많은 사람이 믿더라

 

1.서언.

 

복을 받기를 ...

형통하나님의 임재나와 함께 하시도다.

임재의 조건이유

요한복음 8:29 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누가복음 3:22 성령이 형체로 비둘기 같이 그의 위에 강림하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17:5 말할 때에 홀연히 빛난 구름이 저희를 덮으며 구름 속에서 소리가 나서 가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니 너희는 저의 말을 들으라 하는지라

 

*민수기 14:8 여호와께서 우리를 기뻐하시면 우리를 그 땅으로 인도하여 들이시고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시리라 이는 과연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니라

*누가복음 2:14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시편 90:14-15 아침에 주의 인자로 우리를 만족케 하사 우리 평생에 즐겁고 기쁘게 하소서우리를 곤고케 하신 날수대로와 우리의 화를 당한 년수대로 기쁘게 하소서

 

2.본문강해

 

너희가 믿지 아니하면

[21] [예수께서는다시 이르시되 내가 가리니 너희가 나를 찾다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겠고 나의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예수께서는 자신이 가실 것을 말씀하셨다그것은 그가 아버지께로 즉 천국으로 돌아가시는 것을 의미하였다(7:33; 8:14). 그러나 유대인들의 다수는 그를 찾다가 그들의 죄 가운데서 죽을 것이며 주께서 가시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믿고 구원받는 것은 때가 있다때가 늦으면 구주를 찾아도 만나지 못하고 믿을 수 없을 것이다하나님께서 주시는 기회를 저버리면 다시는 회개치 못하고 믿지 못하고 죄사함을 받지 못하고 지옥 형벌을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다.

 

[22유대인들이 가로되 저가 나의 가는 곳에는 너희가 오지 못하리라 하니 저가 자결[자살]하려는가?

그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한 유대인들은 예수께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려는 것인가라고 생각했다그러나 자살은 죄인데 주께서 자살을 의미했을 리가 없다우리의 목숨은 우리 것이 아니다특히 구원받은 성도의 목숨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값으로 사신 바 된 것이기 때문에 자기 맘대로 끊어서는 안 된다(고전 6:19-20).

 

[23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아래서 났고 나는 위에서 났으며 너희는 이 세상에 속하였고 나는 이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이 말씀은앞에서 그가 간다고 말한 것이 자살을 의미하지 않고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함을 증거한다.

예수님은 유대인이셨으나 유대인들과 본질적으로 다르셨다유대인들은 다 아래서 났고 이 세상에서 났고 이 세상에 속하지만예수께서는 이 세상에서가 아니고 위에서 나셨고 이 세상에 속하지 않으셨다. ‘

유대인들과 예수님은 그 근원이 다르다유대인들은 세상적 근원을 가지지만 예수님은 신적인 근원을 가지신다그의 신적인 근원은 그가 성령의 능력으로 처녀 마리아를 통해 특별하게 탄생하셨음을 포함한다(마 1:18; 눅 1:35).

 

[24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예수님의 신성(神性즉 예수께서 하나님께로부터 오셨고 하나님의 본질을 가지고 계시다는 사실을 믿는 것은 신앙의 필수적 요소이다.

구원은 이 신앙을 통해 온다불신앙은 큰 죄악이다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시라는 사실을 믿지 않으면 사람은 자신의 모든 죄의 사함을 받지 못하고 죄 가운데서 죽고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는 죄사함의 구원을 얻을 것이다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을 믿지 않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을 것이다(요 3:36).

 

[25저희가 말하되 네가 누구냐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처음부터 너희에게 말하여 온 자니라.

예수님은 처음부터 자신에 대해 공개적으로분명하게 증거하셨다그는 밤에 그를 찾아왔던 니고데모에게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말씀하셨다(요 3:16).

그는 그리스도의 오실 것을 믿고 있었던 수가성 여인에게 내가 그로라고 말씀하셨다(요 4:26). 그는 베데스다 연못가에서 38년된 병자를 고쳐주신 후에 유대인들과 변론하시면서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거하셨다(요 5:17-18).

이와 같이예수께서는 처음부터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임을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증거하셨다.

 

[26-27내가 너희를 대하여 말하고 판단할 것이 많으나 나를 보내신 이가 참되시매 내가 그에게 들은 그것을 세상에게 말하노라 하시되 저희는 아버지를 가리켜 말씀하신 줄을 깨닫지 못하더라.

마귀는 거짓되지만 하나님께서는 진실하시며 하나님의 말씀은 다 진리이다예수께서 자신에 대해 증거하신 내용들도 다 진실하다그 내용이 다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성경에 기록된 그의 모든 말씀은 다 진리이다왜냐하면 그것은 다 진리 자체이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신 말씀이기 때문이다그러나유대인들은 예수께서 하나님 아버지를 가리켜 말씀하신 줄을 깨닫지 못하였다.

 

[28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는 인자(人子)를 든 후에 내가 그인 줄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것도 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

유대인들이 지금은 예수님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으나 그들이 그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는 그를 알게 될 것이다물론 모든 유대인들이 다 그를 알고 다 그를 믿지는 않을 것이나택한 자들은 그를 알고 믿게 되며 그의 말씀이 진리임도 알게 될 것이다.

과연 예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시고 40일 만에 승천하신 후 오순절이 되었을 때 사도 베드로의 설교를 들은 유대인들은 마음의 찔림을 받았고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었고 그 날 3천명이나 세례를 받았다(행 2:36-37, 41).

 

[29-30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아버지께서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이 말씀을 하시매 많은 사람이 믿더라.

유대인들은 예수님을 알지 못하고 믿지 못하고 오히려 미워하고 배척했으나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신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항상 그와 함께 계시고 그를 혼자 두지 않으셨다.

예수께서 항상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더욱 그러하였다예수께서는 사람들에게는 버림을 받으셨고 배척을 받으셨으나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그와 항상 함께하셨다이 말씀을 하시자 많은 사람들이 그를 믿었다.

 

3. 결언.

 

본문 요8:29-30 / 29.나를 보내신 이가 나와 함께 하시도다내가 항상 그의 기뻐하시는 일을 행하므로 나를 혼자 두지 아니하셨느니라. 30 이 말씀을 하시매 많은 사람이 믿더라.



.......................................

아버지 품속에

요한복음 1:18 -

 

+요한복음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서언.

 

예수님의 마음은 늘 아버지(품속)에 있었다.

어린 시절어린 아이의 심정으로 ..

+누가복음 2:48-49/ 48 그 부모가 보고 놀라며 그 모친은 가로되 아이야 어찌하여 우리에게 이렇게 하였느냐 보라 네 아버지와 내가 근심하여 너를 찾았노라. 49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나를 찾으셨나이까 내가 내 아버지 집에 있어야 될 줄을 알지 못하셨나이까 하시니

 

공생의 때복음서 아버지아들세상 사랑 이야기

+3:16-17/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17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죽음의 때그리고 그 후지금까지;

+마태복음26:42 다시 두 번째 나아가 기도하여 가라사대 내 아버지여 만일 내가 마시지 않고는 이 잔이 내게서 지나갈 수 없거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1. 본문강해.

 

본래[어느 때나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독생하신 아들(獨生子)]이 나타내셨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영이시므로(요 4:24) 아무도 보지 못했고또 볼 수 없는 자이시지만(딤전 6:16),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신을 가장 확실하게 나타내셨다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열두 제자 중 한 사람인 빌립에게

+(요 14:9)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본문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로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이라고 불리신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께서 사람이 되신 자이시다.

성육신은 하나님의 놀라운 기적이며 그의 은혜로운 사건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태초부터 계신 말씀이며 하나님과 함께 계신 하나님이라고 불리셨고(요 1:1), 또 독생자라고 불리셨다(요 1:14, 18).

 

하나님과 그와의 관계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곧 인격적 관계이었다그것은 하나님의 신비이었다.

요한복음 17:5에 보면예수께서는 아버지여창세 전에 내가 아버지와 함께 가졌던 영화로써 지금도 아버지와 함께 나를 영화롭게 하옵소서라고 기도하셨다하나님의 독생자께서 사람이 되신 것이었다성육신은 기적 중의 기적곧 최고의 기적이었다.

 

둘째로우리는 신적 구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은혜와 진리를 충만히 받는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한 자이시다.

그는 사도들을 통해 풍성한 진리를 신약성경에 기록하게 하셨다그는 성경 진리의 교훈과 성령의 감동으로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의 구원과 성화(聖化)의 은혜를 죄인들에게 풍성히 허락하신다.

오늘날우리는 성경말씀과 성령으로 은혜와 진리를 풍성히 받는다.

 

2. 아버지가 아들에게아들이 아버지에게 원한 것들 – 아버지의 품속에서

 

요한2서 1:3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하나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진리와 사랑 가운데서 우리와 함께 있으리라.

 

은혜와 긍휼과 평강은우리를 위한 것이다우리와 늘 함께 있을 것이다.

 

사도 요한은 하나님 아버지와 아버지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께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안이진리와 사랑 가운데서 우리와 함께 있으리라고 기원한다.

 

진리라는 말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을 믿는 자마다 죄사함의 구원을 얻는다는 복음 진리를 가리킨다우리는 그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고 그 진리 안에서 살고 있다.

 

사랑 가운데서라는 말은 하나님의 사랑과 우리의 사랑 실천을 다 가리킬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은혜와 긍휼로 구원을 얻었고 그 은혜와 긍휼로 힘을 얻고 성화를 이루어간다.

또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 안에서 세상에서 참 평안을 누린다그 평안은 마음의 평안뿐 아니라몸의 건강과 물질적 여유와 환경적 평안까지 포함한다또 우리가 서로 사랑할 때 하나님의 은혜와 평안은 우리에게 더욱 넘칠 것이다.

 

결언.

 

"아버지의 품 안에서"란 아버지의 마음을 알고그 마음의 소원대로 행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요한복음 14:24 나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내 말을 지키지 아니하나니너희의 듣는 말은 내 말이 아니요나를 보내신 아버지의 말씀이니라.

 

+요한복음 15:10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요한1서 2:15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하나님의 진리와 사랑 안에서 구원받은 우리는하나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긍휼과 평안을 늘 풍성히 받기를 사모하며 받아 누리자.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은 구원과 성화의 근거이며하나님의 평안은 사람이 이 세상에서 누릴 매우 귀한 복이다.